인터넷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교육분야에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고 그 변화 중 하나는 웹을 활용하는 수업들이다. 전통적인 교실 수업과는 달리, 웹을 기반으로 하는 가상대학 등에서는 멀티미디어적인 요소(텍스트, 그래픽, 사운드, 애니메이션, 비디오 등)를 갖춘 웹 문서를 기반으로 하이퍼미디어 기능을 이용하여 학습자가 자유자재로 항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가장 효과적인 수업도구로 점차 인식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웹이 수업도구로 전이되어 가는 속도에 비해, 이들의 질을 평가할 수 있는 유용한 평가요소들에 대한 원형은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웹을 활용한 수업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평가 항목을 제시하고 이들을 실제로 한 가상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강의에 대해 적용시켜 전통수업과 비교하여 항목을 평가한다. 이를 통해 점차 확산되어가고 있는 가상대학의 양질의 강의를 위한 평가의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교육분야에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고 그 변화 중 하나는 웹을 활용하는 수업들이다. 전통적인 교실 수업과는 달리, 웹을 기반으로 하는 가상대학 등에서는 멀티미디어적인 요소(텍스트, 그래픽, 사운드, 애니메이션, 비디오 등)를 갖춘 웹 문서를 기반으로 하이퍼미디어 기능을 이용하여 학습자가 자유자재로 항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가장 효과적인 수업도구로 점차 인식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웹이 수업도구로 전이되어 가는 속도에 비해, 이들의 질을 평가할 수 있는 유용한 평가요소들에 대한 원형은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웹을 활용한 수업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평가 항목을 제시하고 이들을 실제로 한 가상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강의에 대해 적용시켜 전통수업과 비교하여 항목을 평가한다. 이를 통해 점차 확산되어가고 있는 가상대학의 양질의 강의를 위한 평가의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 development of internet technology has brought many changes in education as well as in overall society and especially, web-based instructions have been rapidly increasing. Unlike the conventional education environment, many web-based instructions offer multimedia effects with text, graphics, sou...
The development of internet technology has brought many changes in education as well as in overall society and especially, web-based instructions have been rapidly increasing. Unlike the conventional education environment, many web-based instructions offer multimedia effects with text, graphics, sound, animation, video, and so on via internet. In addition, by using the hypermedia functionality, they help students to navigate anywhere they want to go. However, the web-based instructions have been evaluated by the same criteria as the conventional courses. This paper develops the course evaluation items for web-based instruction and compares the results of course evaluation for the web-based instructions and the conventional courses.
The development of internet technology has brought many changes in education as well as in overall society and especially, web-based instructions have been rapidly increasing. Unlike the conventional education environment, many web-based instructions offer multimedia effects with text, graphics, sound, animation, video, and so on via internet. In addition, by using the hypermedia functionality, they help students to navigate anywhere they want to go. However, the web-based instructions have been evaluated by the same criteria as the conventional courses. This paper develops the course evaluation items for web-based instruction and compares the results of course evaluation for the web-based instructions and the conventional cour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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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웹 수업과 전통적 수업에 대한 평가 결과로서 얻게 된 만족도 점수들을 문항별로 비교해봄으로써 문항별로 나타나는 웹 수업의 장단점을 파악하고자 했다. 문항별 학생들의 만족도 점수들을 통계적으로 의미 있게 비교하기 위해서 t-test가 실시도]었다.
본 논문에서는 향 후 웹을 기반으로 하는 수업에서 교육용 웹 문서를 평가하고, 이를 다시 문서 제작에 반영함으로써 보다 양질의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하고자 강의평가 항목들을 제시하고 설문을 실시하였다. 결과로는 웹기반의 수업이 전통적 교실 수업에 비해서는 멀티미디어 효과에 대한 만족도가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아직도 활용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는 웹 수업의 강의평가를 전통적 수업의 강의평가 결과와 비교해봄으로써 웹 수업이 갖게 되는 장단점을 알아보고, 웹 수업의 강의 평가 결과에 대한 문항분석을 통하여 왭 수업을 구성하는 요인들의 특성들을 조사해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분석을 실시하였다.
산출하였다. 이는 문항간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웹 수업을 구성하는 특성들간의 관계를 파악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계산하였다. 이러한 기술적 통계 분석은 각 문항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롤 알아봄으로써 두 개의 수업방식에 따라 학생들의 만족도 수준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특성들을 반영하여 본 논문은 웹 기반 수업을 위한 강의평가 문항들을 개발하여 실시하고, 그 결과를 전통적 교실 수업과 비교해보고자 한다. 여기서, 강의평가 문항들은 강의자 영역, 강의 내용 영역, 강의 방법 영역, 학생 평가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제안 방법
전통적인 수업에서의 설문 항목과 웹기반 수업에서의 설문 항목의 공통 부분을 작성하고, 웹의 특성을 살려서 웹기반 수업만을 위한 평가 항목들을 또한 포함하였다. 공통항목들은 전통적 수업과 웹기반 수업올 대상으로 각각 실시하였으며, 웹 툭성을 고려하여 제작된 항목들은 웹기반 수업 평가만을 위하여 강의 평가설문지에 포함시켜 실시하였다. 이와 같이 동일한 항목들을 위하여 전통적 수업과 웹기반 수업율 비교해봄으로써 웹기반 수업이 지니고 있는 특성들에 대한 이해률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웹기반 수업을 평가하기 위한 설문지가 웹 기반 수업을 실시하고 있는 경기지역 4년제 대학의 교양과목을 선정하여 수강하고 있는 252명의 대학생들에게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평가설문지는 웹기반 수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수업내용, 수업방법, 수업 시 상호작용, 평가(시험 및 과제), 수업효과, 웹 특성의 차원들에 해당되는 문항들로서, 총 13개 문항들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은 5점 척도로서 "매우 그렇다”(5점), “그렇다”(4 점), .
여기서, 강의평가 문항들은 강의자 영역, 강의 내용 영역, 강의 방법 영역, 학생 평가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전통적인 수업에서의 설문 항목과 웹기반 수업에서의 설문 항목의 공통 부분을 작성하고, 웹의 특성을 살려서 웹기반 수업만을 위한 평가 항목들을 또한 포함하였다.
여기서, 강의평가 문항들은 강의자 영역, 강의 내용 영역, 강의 방법 영역, 학생 평가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전통적인 수업에서의 설문 항목과 웹기반 수업에서의 설문 항목의 공통 부분을 작성하고, 웹의 특성을 살려서 웹기반 수업만을 위한 평가 항목들을 또한 포함하였다. 공통항목들은 전통적 수업과 웹기반 수업올 대상으로 각각 실시하였으며, 웹 툭성을 고려하여 제작된 항목들은 웹기반 수업 평가만을 위하여 강의 평가설문지에 포함시켜 실시하였다.
첫째, 웹 수업과 전통적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비교률 위하여 웹 수업 평가의 경우와 전통적 수업의 경우를 위하여 각각, 문항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계산하였다. 이러한 기술적 통계 분석은 각 문항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롤 알아봄으로써 두 개의 수업방식에 따라 학생들의 만족도 수준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한편, 웹기반 수업의 특성을 전통적 교실 수업과 비교해보기 위해서 전통적 교실 수업을 실시하고 있는 교양과목을 대상으로도 실시해보았다. 이때 강의평가를 실시한 학생은 총 31명이었으며, 웹기반 수업의 특성에 해당되는 2개의 문항을 제외하고는 총 11개의 공통 문항들로 구성된 설문지가 실시되었다.
대상 데이터
항목은 웹 활용 수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수업내용, 수업방법, 수업 시 상호작용, 평가 (시험 및 과제), 수업효과, 웹 특성의 차원들에 해당되는 문항들로 구성되었다(표 1 참조). 웹기반 수업을 평가하기 위한 설문지가 웹 기반 수업을 실시하고 있는 경기지역 4년제 대학의 교양과목을 선정하여 수강하고 있는 252명의 대학생들에게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평가설문지는 웹기반 수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수업내용, 수업방법, 수업 시 상호작용, 평가(시험 및 과제), 수업효과, 웹 특성의 차원들에 해당되는 문항들로서, 총 13개 문항들로 구성되었다.
실시해보았다. 이때 강의평가를 실시한 학생은 총 31명이었으며, 웹기반 수업의 특성에 해당되는 2개의 문항을 제외하고는 총 11개의 공통 문항들로 구성된 설문지가 실시되었다.
성능/효과
그러나, 가장 불만족스러운 것으로 나타난 문항들을 보면, 첫째가 "교수와의 상호작용 기회”에 관한 문항(7)로서 평균이 3.33이었으며, "멀티미디어 효과”에 관한 문항(6)으로서 평균이 3.38이었고, "학습자간 상호작용 기회”에 관한 문항(8) 은 평균 3.40이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웹 수업에 있어서 가장 문제시되는 것이 역시 “상호작용” 기회의 부족이라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다섯째, 문항(13)이 평가하는 “수업의 효과성” 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문항들은 문항(5)인 "웹 페이지 구성 방식”(r=0.41), 문항 (10) 인 "평가가 웹 특성을 다양하게 반영하고 있는지 여부"(r=0.41), 문항(13)인 "항해의 적절성"(r= .45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웹 수업이 전통적 수업보다 효과적이 되기 위해서는 웹 페이지 구성, 다양한 특성을 반영한 평가, 항해의 적절성을 고려하여 준비되어함을 말해주는 것이다.
실시하였다. 결과로는 웹기반의 수업이 전통적 교실 수업에 비해서는 멀티미디어 효과에 대한 만족도가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아직도 활용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웹 기반 수업에서 가장 만족도가 낮은 것은 교수와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자간의 상호작용도 낮은 편이었다.
넷째, 멀티미디어 효과와 관련된 (6)번 문항은 웹페이지 구성의 적절성을 나타내는 문항(5) 와 상관이 높은 것(r=0.43)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웹 수업에서 멀티미디어 효과룔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페이지 구성이 적절히 되어야 할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듈째, 수업 내용의 차원에 있어서 “수업내용이 학습 목표와 일치하는가”에 대한 만족도와 상관이 높은 문항들은 (2)수업내용의 수준, (9)시험 및 과제의 내용이나 수준의 적절성, (11)학습을 위한 수업 방법의 효과성을 평가하느 문항들이었다. 이세 가지를 만족시킬 때 수업내용이 학습 목표와 일치하는가에 대한 만족도도 향상되는 것으로 보인다.
튝히, 문항(7)이 평가하는 교수와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웹 수업과 전통적 수업 간의 차이가 가장 크며, 웹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항(3)이 평가하는 수업내용의 정확성(뮨장이나 철자의 오류데 있어서도 웹 수업이 전통적 수업보다 훨씬 불만족스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 돌은 웹 수업에 있어서 개선되어야 할 가장 심각한 문제들로서 “교수와의 상호작용”과 “수업내용의 정확한 제시”률 들 수 있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결과로는 웹기반의 수업이 전통적 교실 수업에 비해서는 멀티미디어 효과에 대한 만족도가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아직도 활용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웹 기반 수업에서 가장 만족도가 낮은 것은 교수와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자간의 상호작용도 낮은 편이었다. 웹기반 수업과 전통적 수업간의 만족도 차이도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차이를 보이고 있어, 웹 기반 수업에서 상호작용성이 가장 심각한 문제점이라고 볼 수 있겠다.
셋째, 수업내용의 수준이 이해하기에 적절하였는지와 상관이 높은 문항들은 (3)수업내용의 문장이나 철자의 정확성, (5)웹페이지 구성 방식, (9) 시험 및 과제의 내용이나 수준의 적절성이 있다. 즉, 수업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하기 위해서는 문장 및 철자의 오류가 없도록 해야하며, 웹페이지의 구성이 적절해야하며, 평가되는 내용의 수준도 적절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웹 수업 평가에서 학생들의 만족도 점수를 가지고 문항간의 상관계수(r)를 산출하였다. 이는 문항간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웹 수업을 구성하는 특성들간의 관계를 파악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관성이 높은 것을 나타나는 것들 중에는 '교수와의 상호작용, 과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들 수 있었다. 수업 내용, 시험 및 과제의 내용, 수업 방법은 모두 수업이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것과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웹페이지 구성이 멀티미디어 효과나 수업의 효과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아, 웹 기반 수업에서 웹 페이지 구성이 중요하다는 것올 알 수 있었다.
웹 수업과 전통적 수업을 비교해보면, 전체적으로 전통적 수업에서 만족도가 더 높온 것으로 나타났다(표 4 참조). 튝히, 문항(7)이 평가하는 교수와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웹 수업과 전통적 수업 간의 차이가 가장 크며, 웹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문항 역시 t-test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률 보이는 것욘 아니지만 웹 수업이 전통적 수업보다 평균 0.12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웹 수업이 전통적 수업에 비하여, “멀티미디어 효과” 의 장점울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해주는 것이다'
즉, 수업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하기 위해서는 문장 및 철자의 오류가 없도록 해야하며, 웹페이지의 구성이 적절해야하며, 평가되는 내용의 수준도 적절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첫째, 문항들간의 상관계수들 중에서 가장 높욘 것으로 나타난 것은 문항(7)의 “교수와의 상호작용”과 문항(8)의 “학습자간 상호작용”이었다. 상관계수가(r)이 0.
4 참조). 튝히, 문항(7)이 평가하는 교수와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웹 수업과 전통적 수업 간의 차이가 가장 크며, 웹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항(3)이 평가하는 수업내용의 정확성(뮨장이나 철자의 오류데 있어서도 웹 수업이 전통적 수업보다 훨씬 불만족스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 내용, 시험 및 과제의 내용, 수업 방법은 모두 수업이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것과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웹페이지 구성이 멀티미디어 효과나 수업의 효과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아, 웹 기반 수업에서 웹 페이지 구성이 중요하다는 것올 알 수 있었다.
52에 이르는 만족해하는 편을 보였다. 한편, 문항별 점수차이가 웹 수업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웹 수업 결과와 같이 H개 문항돌(웹 수업 특성을 반영한 문항 2개는 제외)중에서 “학습 목표와의 일치도”를 나타내는 문항(1)이 학생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온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난 문항온 “멀티미디어 효과” 틀 평가하는 문항(6)이었다.
후속연구
기존의 평가항목과는 달리 웹기반 수업의 특성 올 살리면서 정확한 판단기준이 될 수 있는 항목들이 추가되어져야 할 것이다. 이는 수업내용의 차원, 수업방법의 차원, 상호작용의 자원, 평가(시험 및 과제)의 차원, 수업결과의 차원, 웹활용 수업의 차원 둥으로 세분화시킬 수 있다.
문항들간의 상관관계 분석은 웹 수업의 여러 가지 특성들 중에서 서로 관계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하며, 이러한 결과뇬 웹 수업을 개선시키기 위해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총 13개 문항들을 위한 상관분석 결과돌 중에서 특히 웹 수업 개선을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들만을 정리해보면 다음 표 5와 같다.
공통항목들은 전통적 수업과 웹기반 수업올 대상으로 각각 실시하였으며, 웹 툭성을 고려하여 제작된 항목들은 웹기반 수업 평가만을 위하여 강의 평가설문지에 포함시켜 실시하였다. 이와 같이 동일한 항목들을 위하여 전통적 수업과 웹기반 수업율 비교해봄으로써 웹기반 수업이 지니고 있는 특성들에 대한 이해률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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