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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을 기반으로 하는 수업에서 강의평가를 위한 문항 분석
Item Analysis for Course Evaluations in Web-based Classe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5 no.2, 2002년, pp.61 - 68  

박찬정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임화경 (경희대학교 전자정보학부) ,  지은림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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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교육분야에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고 그 변화 중 하나는 웹을 활용하는 수업들이다. 전통적인 교실 수업과는 달리, 웹을 기반으로 하는 가상대학 등에서는 멀티미디어적인 요소(텍스트, 그래픽, 사운드, 애니메이션, 비디오 등)를 갖춘 웹 문서를 기반으로 하이퍼미디어 기능을 이용하여 학습자가 자유자재로 항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가장 효과적인 수업도구로 점차 인식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웹이 수업도구로 전이되어 가는 속도에 비해, 이들의 질을 평가할 수 있는 유용한 평가요소들에 대한 원형은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웹을 활용한 수업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평가 항목을 제시하고 이들을 실제로 한 가상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강의에 대해 적용시켜 전통수업과 비교하여 항목을 평가한다. 이를 통해 점차 확산되어가고 있는 가상대학의 양질의 강의를 위한 평가의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internet technology has brought many changes in education as well as in overall society and especially, web-based instructions have been rapidly increasing. Unlike the conventional education environment, many web-based instructions offer multimedia effects with text, graphics, sou...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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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웹 수업과 전통적 수업에 대한 평가 결과로서 얻게 된 만족도 점수들을 문항별로 비교해봄으로써 문항별로 나타나는 웹 수업의 장단점을 파악하고자 했다. 문항별 학생들의 만족도 점수들을 통계적으로 의미 있게 비교하기 위해서 t-test가 실시도]었다.
  • 본 논문에서는 향 후 웹을 기반으로 하는 수업에서 교육용 웹 문서를 평가하고, 이를 다시 문서 제작에 반영함으로써 보다 양질의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하고자 강의평가 항목들을 제시하고 설문을 실시하였다. 결과로는 웹기반의 수업이 전통적 교실 수업에 비해서는 멀티미디어 효과에 대한 만족도가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아직도 활용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 본 연구는 웹 수업의 강의평가를 전통적 수업의 강의평가 결과와 비교해봄으로써 웹 수업이 갖게 되는 장단점을 알아보고, 웹 수업의 강의 평가 결과에 대한 문항분석을 통하여 왭 수업을 구성하는 요인들의 특성들을 조사해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분석을 실시하였다.
  • 산출하였다. 이는 문항간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웹 수업을 구성하는 특성들간의 관계를 파악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 계산하였다. 이러한 기술적 통계 분석은 각 문항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롤 알아봄으로써 두 개의 수업방식에 따라 학생들의 만족도 수준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 이러한 특성들을 반영하여 본 논문은 웹 기반 수업을 위한 강의평가 문항들을 개발하여 실시하고, 그 결과를 전통적 교실 수업과 비교해보고자 한다. 여기서, 강의평가 문항들은 강의자 영역, 강의 내용 영역, 강의 방법 영역, 학생 평가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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