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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구 및 성인과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인지수준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Interaction with an Object and with an Adult on Young Children's Cognitive Level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3 no.1, 2002년, pp.71 - 85  

이소은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송지영 (한국 짐보리 (주) 짐월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different interaction styles, that is, interaction with an object and interaction with an adult, on young children's cognitive level. Subjects were 150 5-year-old children. The task required children to predict the working of a mathematical balance beam. Seven cog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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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아의 인지수준보다 하위로 상호작용하는 경우가 포함된 것은 여러학자들(강현경, 1993; 김정섭, 1994; Ames & Murray, 1982; Azmitia, 1988; Mugny & Doise, 1978) 이 주장하듯이 상호작용하는 대상의 인지수준과 상관없이 상호작용 경험, 그 자체를 통해 유아의 인지가 진보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卜도구, 유。卜극상위수준성인, 유。卜근접발달지대 성인, 유。卜하위수준성인이라는 상이한 상호작용 유형이 유아의 인지 수준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 및 가설은 다음과 같다.
  • 특히 성인과의 상호작용이 인지발달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상이한 두 학자의 견해를 실험을 통해 경험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제해결에서의 물리적, 사회적 상호작용이 유아의 인지수준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사회적 상호작용의 경우, 성인과의 상호작용이 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Piaget와 Vygotsky의 상이한 주장 및 근접발달지대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상호작용하는 성인의 인지수준에 차등을 두어, 유아의 현재 인지 수준보다 훨씬 상위, 근접발달지대 (ZPD) 및 하위로 상호작용하는 3경우로 나누어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구체적인 실험을 통해 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을 비교 검토하고, 도구적 및 사회적 상호작용이 유아의 인지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해보았다는 의의를 지닌다. 특히, 사회적 상호작용을 극상, 근접발달지대, 하위로 나누어 유아의 인지향상에 보다 효율적인 상호작용 유형을 경험적으로 실험을 통해 도출해 보았다는 점이 본 연구의 성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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