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른 수학 수업모형의 효과
Effects of Mathematics Instructional Model according to Vygotsky's Theory of Cognitive Development 원문보기


이원영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른 수학 수업모형을 고안한 후 학교 현장에 적용하였을 때, 전통적인 학습과 비교하여 학업 성취도와 쓰기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른 수학 수업모형 학습을 받은 집단과 전통적인 학습을 받은 집단은 수학 학업 성취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2.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른 수학 수업모형 학습을 받은 집단과 전통적인 학습을 받은 집단은 쓰기의 의사소통 능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천광역시 계양구 소재의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4개 학급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무작위로 2개 학급은 실험 집단으로 고안된 수업모형 학습을 하였고, 2개 학급은 비교 집단으로 전통적인 학습을 6주간 시행하였다. 실험 집단은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라 고안된 수업모형 학습을 하였으며 4단계 수업이 먼저 이루어지고 다음으로 1단계, 2단계, 3단계 순서로 수업이 이루어졌다. 단계별 수업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4단계에서는 ‘동료 풀이’를 이용하여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정리하였으며 1단계에서는 유능한 동료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공통 과제를 해결하였다. 2단계에서는 동료의 도움을 최소로 하여 개인별 과제를 해결하였으며 3단계에서는 본시 학습의 내용을 정리하고 ...

주제어

#비고츠키 인지발달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원영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원경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ⅷ, 120 p.
키워드 비고츠키 인지발달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18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