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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싱가포르의 항공자유화 협정으로 인한 경제적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conomic Impact of the Open Skies Agreement Between Singapore and U.S.A.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0 no.1, 2002년, pp.69 - 82  

홍순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법학과) ,  이승창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이강석 (한서대학교 항공교통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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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항공자유화의 주요 변화는 미국 중심의 양자간 항공자유화와 소지역적 다자간 협정 체제의 성립이다. 소지역적 다자간 항공운송협력은 서로 마음이 맞는 국가들간에 기존의 양자간 항공 협정 체제에 근거하는 것이며 각국은 항공운송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시장접근 및 운수권에 대한 규제와 제한을 완화하고 역내의 자유로운 항공교통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적 항공운송협력의 배경과 실태를 살펴보고 항공자유화의 추진 결과 경제적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예상하고자 아시아에 위치하면서 미국과 항공자유화 협정을 체결한 싱가포르를 대상으로 항공자유화 정책의 경제적 효과를 산업연관분석을 통하여 연구를 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t appears that the major change in open skies agreement established the bilateral agreement and sub-regional multi-lateral agreement system with U.S.A. as the central figure. Specifically sub-regional multi-lateral air transportation cooperation is based on the bilateral agreement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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