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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정보화시대(情報化時代) 업무환경변화(業務環境變化)에 따른 기업연수원(企業硏修院) 계획(計劃)에 관(關)한 연구(硏究)
A Study on the Planning and Design of Corporate Training Centers in the Information Technology Era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9 no.3, 2002년, pp.23 - 34  

이영범 (경기대 건축전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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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is to analyse the major impact of the new era of information technology on the changes being made in physical environment of existing corporate training centers through the case of on- and off-line LG academies. By the analysis, some interesting features are to be found which can be a hin...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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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급속한 정보화와 지식기반사회의 전개로 인한 기업업무환경의 변화로 야기된 기존의 기업연수원의 시설상의 변화가 무엇인가를 조사하고, 둘째, 도심지에서 기업본사와 연계하여 정보화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온라인교육과, 핵심인재와 경영자 육성을 위해 필요로 하는 접촉형 인간중심교육위주의 집체교육과의 관계가 가상공간과 현실공간에서 어떻게 드러나는 지를 조사하여 이들 양자간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향후 정보화시대 지식기반경영에 부합되는 핵심인재육성을 위한 기업연수원 계획의 세부지침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정보화시대 기업업무환경변화에 따른 기업연수원의 변화과정을 알아내기 위해서 세계상위 12위 사내대학에 선정된 LG인화원을 사례조사의 대상으로 선정하여 정보화가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이전인 1997년도까지의 집체교육위주의 기업연수 교육프로그램과 연수원의 시설현황을 알아보고, 1997년 이후부터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원라인상의 사이버교육의 확산에 따른 기존 연수원의 기능 및 시설의 변화를 분석한다. 이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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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90년대까지 지어진 국내기업연수원은 어떤 성격을 보이는가? 새로운 기업업무환경의 변화에 따른 기업연수원의 새로운 방향모색은 대체로 ‘90년대 중반 이후에 시작되었다. ’90년대까지 지어진 국내기업연수원은 그룹형태의 대기업연수원이 주류를 이루었으며, 기업의 속성을 반영한 전문화된 형태의 연수원이기보다는 대체로 보편화된 기업인재교육을 수용할 수 있는 종합연수원의 성격을 띠고 있었다.1) ‘90년대 중반 이후 속도감 있게 전개된 인터넷의 상용화 및 사이버공간의 활성화라는 긍정적인 요인과 더불어 경기침체로 인한 기업연수 및 교육투자의 감소라는 부정적 요인으로 인해 오프라인(Off-Line)상의 집체교육은 감소하고 온라인(On-line)상의 사이버교육(Cyber Learning)과 자기주도형 학습(e-Learning)은 점차 증대하게 된다.
정보화로 인한 시설변화를 교육동과 숙박동을 중심으로 정리하면? ․IT활용교육으로 빔프로젝터와 노트북 활용이 증대 (평면교육에서 입체교육으로 변화) ․OHP보다는 파워포인트와 인터넷자료를 통한 강의 증가 ․데스크탑이 설치된 OA강의실이 사라지고 액세스플로어와 랜포트가 설치된 멀티플렉스룸으로 개조하여 정보화교육장으로 활용28) ․일반강의장 시설기자재는 빔 프로젝터 (천장 고정형), 랜 포트 4개 (강사용), VTR이 구비되어 있고 수강생들을 위한 랜 포트는 제공되고 있지 않음. ․교육생들도 랜 사용이 가능한 강의장은 6개로 80명 수용 가능 강의장 1개 (남촌홀), 45명 수용가능 강의장 1개 (멀티플렉스룸), 30명 수용가능 강의장 4개 ․일반적인 연수단위 규모는 팀당 40명선이 주류를 이루고 이에 따라 중규모 45명 규모 수용가능 강의실의 활용도가 가장 높음 ․연수교육내용과 의자배치의 경우 강의실 사용빈도 10회중 8회는 분임토의형 의자배열 요구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교육이 의미하는 것은?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교육4)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는 자기주도형 학습활동을 의미한다. 흔히 사이버교육(Cyber Learning), 원격교육(Distance Learning)이나 이러닝(e-Learning)으로 표현되기도 하는 인터넷을 활용한 기업 인재교육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배울 수 있는 환경'과 함께 '필요‘ 할 때 즉시 배우는 교육환경 조성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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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Penner, Richard H. (1991). Conference Center Planning and Design, New York: Whitney Library of Design 

  2. 건축문화 (1991) 럭키금성 이천 종합연수원, 건축문화 9102 

  3. 김희곤 (1992), 기업내 연구원 시설의 최적 위치설계에 관한 연구, 숭실대 석사학위논문 

  4. 최성우 (1994). 연수원 건축계획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5. 장경수, 박시환 (2000). ‘연수원의 공간구성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16권 9호 

  6. LG인화원 (1996), LG복합연수단지 개발계획 중간보고서 

  7. LG인화원 (1997), LG복합연수단지 개발계획 최종보고서 

  8. 백풍렬 (2001). 'e-Learning', '주간경제'622호 2001.05.09, 

  9. 배재성 (2001). '고성장 기대되는 온라인 교육시장', '주간경제' 643?4호, 2001.10.10 

  10. 김경태(2001). '기업 e-Learning 구축의 4가지포인트', '주간경제', 647호, 2001.10.31 

  11. 고인수 (2002). '기업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www.Kosoo.pe.kr) 

  12. 조선일보. 2001년 8월 28일, ‘사이버 연수원서 사원교육 한다‘, 

  13. 한국경제신문. 2001년 1월 30일, ‘사이버 연수원엔 학구열 후끈’ 

  14. 한국경제신문. 2001년 4월 30일, ‘적은비용 대규모인원 교육 효과만점. 사이버연수원 봇물’ 

  15. 매일경제신문. 2001년 5월 11일, ‘인재가 경쟁력’ 

  16. LG인화원 (www.lgacademy.co.kr) 

  17. LG사이버아카데미 (www.cyber.lg.co.kr) 

  18. LG경제연구원 (www.lge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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