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ifferences in the levels of etiquette consciousness and performance of adolescents according to individual variables (sex, school, and self-esteem), family-related variables (parents' age and education level, and subjectively perceived living standard), and. etiquette-...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ifferences in the levels of etiquette consciousness and performance of adolescents according to individual variables (sex, school, and self-esteem), family-related variables (parents' age and education level, and subjectively perceived living standard), and. etiquette-related variables (communication on etiquette, experience of etiquette education, parents' interest of and necessity. of etiquette education). The subjects were 394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Jeonju. Such statistictical methods as t-test, F-test,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stepwise regression analysis were performed for this research. Results showed that the levels of etiquette consciousness and performance were slightly high. Among the domains of etiquette consciousness and performance, the levels of bowing manner and public etiquette were found to be relatively high. The etiquette consciousness and performance were different. according to adolescents' self-esteem, subjective living standard, and such etiquette variables as communication on etiquette, experience of etiquette education, parent's interest and necessity of etiquette education. Communication on etiquette was the most powerful variable influencing adolescents' etiquette performance. The results implied that the etiquette education need to be performed both in family and in school.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ifferences in the levels of etiquette consciousness and performance of adolescents according to individual variables (sex, school, and self-esteem), family-related variables (parents' age and education level, and subjectively perceived living standard), and. etiquette-related variables (communication on etiquette, experience of etiquette education, parents' interest of and necessity. of etiquette education). The subjects were 394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Jeonju. Such statistictical methods as t-test, F-test,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stepwise regression analysis were performed for this research. Results showed that the levels of etiquette consciousness and performance were slightly high. Among the domains of etiquette consciousness and performance, the levels of bowing manner and public etiquette were found to be relatively high. The etiquette consciousness and performance were different. according to adolescents' self-esteem, subjective living standard, and such etiquette variables as communication on etiquette, experience of etiquette education, parent's interest and necessity of etiquette education. Communication on etiquette was the most powerful variable influencing adolescents' etiquette performance. The results implied that the etiquette education need to be performed both in family and in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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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전주시에 거주하고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예절의식과 예절수행의 일반적 경향 및 관련 변인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고 예절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영향력을 찾아냄으로써 인간교육에 초점을 둔 청소년 예절교육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삶에 대한 기본적 가치 의식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인 청소년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사예절, 공중예절, 대화 예절, 방문예절, 몸가짐, 식사예절, 전화 예절, 전통예절 등 8개 하위영역으로 나누어 청소년의 예절 의식과 수행 실태를 살펴보고 관련 변인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청소년의 예절의식과 수행에 관련된 변인들을 개인 변인, 가정환경변인, 예절 관련 변인으로 구분하고 각 관련 변인에 따라 예절 의식 및 수행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며 특히 청소년의 예절수행에 가장 영향이 큰 변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청소년의 예절의식과 수행에 관련된 변인들을 개인 변인, 가정환경변인, 예절 관련 변인으로 구분하고 각 관련 변인에 따라 예절 의식 및 수행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며 특히 청소년의 예절수행에 가장 영향이 큰 변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청소년의 예절 의식 및 실천을 고양하기 위한 예절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제안 방법
예절의식 척도는 선행연구(강선영, 1999; 김득중, 1997; 이정우 외 6인, 1996; 이정남, 2000) 를 토대로 본 연구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문항을 선별한 다음 수정.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몸가짐(4문항), 전통예절(3문항), 인사예절(3문항), 식사예절(4문항), 대화예절(3문항), 전화 예절(4문항), 방문예절(3문항), 공중예절(4문항)의 8개 영역 총 28문항으로 척도가 구성되었으며 전체 신뢰도는 Cronbach's a =.
보완한 다음 2001년 3월 23일부터 27일까지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8개 학교에서 설문지 410부를 배포하여 400부를 회수했으며 부실기재된 설문지를 제외하고 394부가 최종 분석자료로 사용되었다.
보완한 다음 예비조사 결과를 토대로 6문항 5점 리 커트 척도로 구성하였다. Cronbach's a =.
예절 관련 의사소통도 는 가족간의 의사소통 도에 관한 강선영(1999)의 연구를 참고하여 수정 . 보완한 다음 예비조사 결과를 토대로 6문항 5점 리 커트 척도로 구성하였다.
예절의식 척도는 선행연구(강선영, 1999; 김득중, 1997; 이정우 외 6인, 1996; 이정남, 2000) 를 토대로 본 연구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문항을 선별한 다음 수정.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실시하였다. 8개 학교에서 설문지 410부를 배포하여 400부를 회수했으며 부실기재된 설문지를 제외하고 394부가 최종 분석자료로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PC WI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Cronbach's a, t-검증, F-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夕
본 연구는 전라북도 전주시에 거주하고 있는 중고등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조사대상 청소년은은 중학생 198명(50.
데이터처리
8개 학교에서 설문지 410부를 배포하여 400부를 회수했으며 부실기재된 설문지를 제외하고 394부가 최종 분석자료로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PC WI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Cronbach's a, t-검증, F-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夕
청소년의 예절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 변인들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7>과 같이 청소년의 예절수행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가족내 예절 관련 의사소통도 (B =.
이론/모형
실제로 행해지는 예절 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선행연구(강선영, 1999; 김득중, 1997; 이정우외 6인, 1996; 강선영, 1999; 이정남, 2000)를 토대로 본 연구에 적합한 문항을 구성하였다. 예절의식과 동일한 8개 영역 28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전체 신뢰도는 Cronbach's a =.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해 Rosenberg (1965)의 자아존중감 검사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는 개인이 지각하는 자신에 대한 느낌과 평가 정도 및 자기수용 정도를 측정하는 척도로서, 자신에 대한 만족 .
성능/효과
2) 회귀분석 시 독립 변인들 간의 다중공선성 존재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독립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산출해 본 결과 부와 모의 학력, 연령과의 상관관계가 각각. 67, .
김명나(1999)의 연구와 일치하는 것이다. 가정환경 변인인 부모의 학력, 연령 변인에 따라 예절 의식 전체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부의 학력에 따라 대화 예절의 수행에 차이가 있었고 (F=5.47, p<.01) 부의 연령에 따라 전통예절 수행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F=4.33, p<.05). 부의 학력
66의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영역별 예절의식과 예절수행 사이의 상관계수가 높게 나타났는데 식사예절 의식과 식사예절수행간의 상관이 가장 높았으며 (r=.59), 다음으로 인사예절의식과 인사예절수행 (r=.53), 공중예절의식과 공중예절수행(r=.51), 전화 예절 의식과 수행(r=.5O), 전통예절의식과 전통예절수행 (r=.49), 방문예절 의식과 방문예절수행 (r=.48), 대화예절의식과 대화예절 수행(r=.47) 순 이었다. 즉, 예절의식이 높을수록 실제로 생활 속에서 예절을 실천하는 정도가 높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대화예절.공중예절 수행이 높게 나타나 일부 영역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예절을 더 잘 실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년에 따라서 예절 의식 및 수행 전체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하위영역별로 차이가 있었으며, 예절수행의 경우 하위영역별로 중학생의 예절수행이 높은 영역과 고등학생의 예절수행이 높은 영역이 다르게 나타났다.
<표 7>과 같이 청소년의 예절수행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가족내 예절 관련 의사소통도 (B =.27), 공중예절 의식(伊=.21), 방문예절 의식(8=.19), 식사예절의식(8=.17), 전화예절의식 (8=.12), 자아존중감(B=.1O), 전통예절의식(B=.O9), 부학력(g=.O9), 성(6=.08)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8개 변인의 설명력은 56%이었다. 즉, 예절관련 의사소통 도가 높을수록, 각 영역별 예절의식이 높을수록,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높고 부학력이 높을수록, 그리고 남학생인 경우 예절수행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관련 변인 및 예절 의식이 예절수행 전체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분석한 결과 예절 관련 의사소통 도가 높고 각 영역별 예절 의식이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아버지의 학력이 높고 남학생일 경우 예절수행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영역별 예절수행에 있어서는 각 영역별 예절 의식이 예절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 밝혀졌으며, 예절 관련 의사소통 변인이 예절수행에 미치는 상대적 기여도가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부모의 학력과 연령, 생활 수준 인지도 등 가정환경변인에 따른 청소년의 예절의식과 수행을 살펴본 결과 생활수준인지도에 따라 전반적인 예절의식 및 수행에 차이가 있었으며, 모학력, 부학력과 연령에 따라서는 예절 의식 및 수행 하위영역에서 부분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청소년의 대화 예절 의식의 경우 모의 학력이 중졸 이하 및 초대 졸 이상 집단의 예절 의식이 상대적으로 높았는데, 이러한 결과는 모의 학력이 낮을수록 보다 전통적인 가치를 지니며(김 명 나, 1989), 어머니의 집합 주의적 성향이 높을수록 예절을 더 잘 수행하였다는 보고(이정우 .
둘째, 청소년의 예절 의식 및 수행은 청소년의 개인 변인, 가정환경변인 그리고 예절관련변인에 따라 부분적으로 차이가 나타났다. 먼저 청소년 개인 변인인 성, 학년, 자아존중감에 따른 청소년의 예절 의식 및 수행을 살펴본 결과 자아존중감에 따라 청소년의 예절의식과 수행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성과 학년에 따라서는 하위영역별로 부분적인 차이가 있었다.
나타났다. 또한 각 영역별 예절수행에 있어서는 각 영역별 예절 의식이 예절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 밝혀졌으며, 예절 관련 의사소통 변인이 예절수행에 미치는 상대적 기여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처럼 예절관련 의사소통 도가 예절수행의 주요 요인으로 밝혀진 것은 평소 가정에서의 예절교육의 중요성을 시사하는 결과로서, 예절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을 높이기 위하여 예절교육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야 하겠다.
이는 모 학력이 중졸이하 및 초대 졸 이상 집단에서 예절 의식이 높다는 강선영(1999)의 연구, 모 학력이 국졸과 대졸인 집단에서 예절 인식 정도가 높았다는 장경선 (1992)의 연구와 일치한다. 또한 생활 수준 인지도에 따라 예절의식에 차이가 나타나(F=3.92, p<.05) 생활 수준이 낮은 집단이 중상인 집단보다 예절 의식이 낮았으며 특히 공중예절 하위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연구와 일치한다. 또한 전통예절 영역에서 부연령이 45세 미만의 집단과 50세 이상의 집단이 45〜49세 미만의 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수준인지도의 경우 생활 수준이 높은 집단일수록 예절수행 정도가 높았으며(F=3.
구체적으로 예절관련의사소통도가 높고 예절에 대한 부모의 관심도가 높을수록 예절 의식 및 수행 정도도 높아졌는데, 이러한 결과는 평소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와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자녀의 예절 의식이나 행동에 꾸준히 관심을 갖고 지도함으로써 자녀들의 예의바른 생활이 실천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청소년의 예절 교육 경험 정도가 높고 예절교육에 대한 필요도가 높을수록 청소년의 예절수행이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청소년이 예절교육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실제로 예절교육 올 받아본 경험이 있을 경우 예절의 실제 수행이 높아질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이다. 따라서 학교 교육이나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 대상 예절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개설, 운용함으로써 청소년들이 예절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예절 관련 변인에 따른 청소년의 예절 의식을 살펴본 결과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즉차이가 나타났다. 즉, 예절 관련 의사소통도가 높을수록 (F=19.
부분적으로 차이가 나타났다. 먼저 청소년 개인 변인인 성, 학년, 자아존중감에 따른 청소년의 예절 의식 및 수행을 살펴본 결과 자아존중감에 따라 청소년의 예절의식과 수행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성과 학년에 따라서는 하위영역별로 부분적인 차이가 있었다.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예절의식 및 수행 역시 전체적으로 높아졌는데, 이는 자신에 대한 긍정적 지각을 가진 청소년일수록 바른 예절 의식을 가지고 생활 속에서 예절을 실천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몸가짐(4문항), 전통예절(3문항), 인사예절(3문항), 식사예절(4문항), 대화예절(3문항), 전화 예절(4문항), 방문예절(3문항), 공중예절(4문항)의 8개 영역 총 28문항으로 척도가 구성되었으며 전체 신뢰도는 Cronbach's a =.92 였다. 각 문항은 5점 리 커트 척도로 이루어졌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예절 의식 수준이 높음을 의미한다.
부모의 학력, 연령 등 가정환경 변인에 따라 예절 의식 전처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어머니의 학력에 따라 대화 예절 하위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F=5.61, p<.01) 어머니의 학력이 중졸 이하 집단과 초대졸이상인 집단이 고졸 집단보다 청소년의 예절의식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모 학력이 중졸이하 및 초대 졸 이상 집단에서 예절 의식이 높다는 강선영(1999)의 연구, 모 학력이 국졸과 대졸인 집단에서 예절 인식 정도가 높았다는 장경선 (1992)의 연구와 일치한다.
또한 전통예절 영역에서 부연령이 45세 미만의 집단과 50세 이상의 집단이 45〜49세 미만의 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수준인지도의 경우 생활 수준이 높은 집단일수록 예절수행 정도가 높았으며(F=3.89, p<.05), 특히 인사예절과 전화 예절 하위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가정의 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예절수행이 잘 이루어진다는 선행연구(강선영, 1999; 곽정순, 1995)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셋째, 청소년의 예절 의식과 예절수행의 각 영역별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전체적으로 예절 의식과 예절수행간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특히 각 영역별 예절 의식과 수행사이의 상관계수가 높게 나타났다. 즉, 예절에 대한 청소년의 의식 수준이 높을수록 예절의 실천 정도가 높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적합한 문항을 구성하였다. 예절의식과 동일한 8개 영역 28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전체 신뢰도는 Cronbach's a =.89로 만족할만한 수준이었다. 5점 리커트 척도에 응답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예절을 잘 수행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요약하면, 청소년의 예절 의식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생활 수준인지도, 예절 관련 변인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청소년의 성. 학년, 모의 학력에 따라서는 예절 의식 하위영역에서 부분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09) 순으로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서 보면 예절 의식은 각 영역별 예절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이며, 또한 예절관련의사소통 변인이 예절수행에 미치는 상대적 기여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05), 대화 예절의 경우에는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조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Z10, p<-05), 이는 학년이 높을수록 예절에 대한 지식점수가 높고(김정애, 1992) 예절 의식에 차이가 있다 (전상수, 1997)는 선행연구와 부분적으로 일치하는 것이다. 자아존중감에 따른 청소년의 예절 의식은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예절 의식이 높게 나타났는데(F=1.12, p<.05) 특히 대화예절과 공중예절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학년이 높을수록 예절태도가 높다고 보고한 김정애(1992) 의 연구와는 일치하지 않는다. 자아존중감에 따른 청소년의 예절수행을 보면 자아존중감이 높을 수록예절수행이 높게 나타났으며 (F=8.81, p<.001) 전통예절과 전화예절을 제외한 전체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어머니와 자녀의 예절수행이 높게 나타난 이정우 .
하위영역별로는 인사예절, 공중예절, 방문예절, 식사예절, 몸가짐, 전화 예절, 대화예절, 전통예절 순으로 수행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예절의식에 비해 수행정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인사예절이 가장 높은 의식과 수행 정도(M=4.18, M=3.79)를 보였고 전통예절이 가장 낮은 의식과 수행(M=3.42 M=274) 을 보였다.
전체적으로 인사예절과 공중예절의 영역에서 비교적 높은 예절 의식과 수행정도를 보였고 가장 낮은 의식과 수행 정도를 보인 영역은 전통예절이었다. 이 결과를 볼 때 청소년들은 기성세대의 사고와는 달리 일상생활에서 비교적 예의 바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종합하면, 청소년의 예절수행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생활 수준인지도, 예절 관련 변인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청소년의 성. 학년, 부의 학력과 연령에 따라서는 예절수행 하위영역에서 부분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08)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8개 변인의 설명력은 56%이었다. 즉, 예절관련 의사소통 도가 높을수록, 각 영역별 예절의식이 높을수록,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높고 부학력이 높을수록, 그리고 남학생인 경우 예절수행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7) 순 이었다. 즉, 예절의식이 높을수록 실제로 생활 속에서 예절을 실천하는 정도가 높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청소년의 성에 따라 예절수행 전체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하위영역에 따라 부분적인 차이가 있었다. 즉, 전통예절, 대화 예절, 공중예절 수행의 경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예절수행이 더 높게 나타났다(t=2.25, t=2.32, 2.18, p<.05). 학년에 따른 예절수행 전체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하위영역에서 부분적인 즉차이가 있었다.
학년에 따른 예절수행 전체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하위영역에서 부분적인 즉차이가 있었다. 즉, 전통예절과 전화예절수행은 중학생이 고등학생보다 높은 반면(t=3.04, 3.19, p<.01), 몸가짐과 공중예절수행은 고둥학생이 중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3.30, -2.04, p<.05). 이는 학년이 높을수록 예절태도가 높다고 보고한 김정애(1992) 의 연구와는 일치하지 않는다.
첫째, 청소년의 예절 의식과 수행은 전 영역에서 중간이상으로 나타나 청소년들이 비교적 건전한 예절 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인사예절과 공중예절의 영역에서 비교적 높은 예절 의식과 수행정도를 보였고 가장 낮은 의식과 수행 정도를 보인 영역은 전통예절이었다.
4>와 같다. 청소년의 성과 학교에 따라 예절 의식 전체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하위영역에 따라 부분적인 차이가 있었다. 즉, 인사예절의 경우 여학생이 4.
청소년의 예절 의식과 예절수행의 각 영역별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과 같이 전체적으로 예절 의식과 예절수행간에 r=.66의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청소년 개인 변인인 성, 학년, 자아존중감에 따른 청소년의 예절 의식 및 수행을 살펴본 결과 자아존중감에 따라 청소년의 예절의식과 수행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성과 학년에 따라서는 하위영역별로 부분적인 차이가 있었다.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예절의식 및 수행 역시 전체적으로 높아졌는데, 이는 자신에 대한 긍정적 지각을 가진 청소년일수록 바른 예절 의식을 가지고 생활 속에서 예절을 실천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한편,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인사예절 의식이 높은 반면,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전통예절.
학년, 부의 학력과 연령에 따라서는 예절수행 하위영역에서 부분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예절 관련 변인인 예절 관련 의사소통, 청소년의 예절교육 경험, 예절에 대한 부모의 관심, 예절교육 필요도에 따라 청소년의 예절수행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42로 예절 의식에 비해 낮은 경향을 보였다. 하위영역별로는 인사예절, 공중예절, 방문예절, 식사예절, 몸가짐, 전화 예절, 대화예절, 전통예절 순으로 수행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예절의식에 비해 수행정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인사예절이 가장 높은 의식과 수행 정도(M=4.
공중예절 수행이 높게 나타나 일부 영역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예절을 더 잘 실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년에 따라서 예절 의식 및 수행 전체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하위영역별로 차이가 있었으며, 예절수행의 경우 하위영역별로 중학생의 예절수행이 높은 영역과 고등학생의 예절수행이 높은 영역이 다르게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의 발달 시기상 보다 중요하게 요구되는 예절영역이 다를 수 있으며 이에 학생들의 예절수행에도 차이가 나타난 결과로 생각된다.
한편, 예절 관련 변인에 따라 청소년의 예절수행을 살펴본 결과,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예절관련 의사소통도가 높을수록JX.
후속연구
예절에 대한의식 및 수행은 성장 과정에서 종합되어 습관화되므로 자연스럽게 예절이 몸에 배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먼저 가정에서의 예절교육이 바르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부모들의 적극적 참여가 중요하며, 이를 위해 부모들에게 예절교육의 중요성과 바른 실천을 도울 수 있는 부모대상 예절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할 필요가 있다.
셋째, 초, 중, 고, 일반 성인 대상에 따른 예절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생활주기별로 예절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적절한 예절교육 내용 및 교수방법 둥을 개발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청소년의 예절의식과 수행에 관련된 변인들을 개인 변인, 가정환경변인, 예절 관련 변인으로 구분하고 각 관련 변인에 따라 예절 의식 및 수행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며 특히 청소년의 예절수행에 가장 영향이 큰 변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청소년의 예절 의식 및 실천을 고양하기 위한 예절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역시 예절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나 청소년 자신의 긍정적 자아 인식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즉, 청소년 자신의 긍정적 인식이 생활윤리나 공중도덕을 실천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청소년 예절교육 프로그램에 있어서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키는프로그램을 병행한다면 보다 긍정적인 프로그램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가정에서 부모들은 예절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청소년 자녀와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예절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예절에 대한의식 및 수행은 성장 과정에서 종합되어 습관화되므로 자연스럽게 예절이 몸에 배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절 의식 및 수행에 관련된 선행연구들이 청소년의 성과 학년, 부모의 학력, 연령, 생활 수준 둥 청소년 개인 및 가정환경변인에 따른 예절 의식 또는 수행을 조사하였으나 관련 변인에 따라 일관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아 이에 대한 연구가 요청된다. 한편, 예절에 관한 의사소통이나 예절 교육 경험, 부모의 관심, 예절교육 필요도 등 예절 관련 변인들은 청소년의 예절 의식 및 수행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개인 및 가정 관련 변인과 함께 예절 관련 변인을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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