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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학습의 적용 사례 연구
Experiencing Cooperative Learning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5 no.2, 2002년, pp.36 - 41  

김기현 (아주대학교 공과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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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학습의 목적은 경쟁보다는 협동을 통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고 아울러 전공외적 소양으로 가장 중요시되는 teamwork과 의사 친달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이 논문은 아주대학교 기계공학 전공의 유체역학 과목에서 시행한 협동학습의 진행 과정과 결과에 대해 기술한 것이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협동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이 대단히 긍정적인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소기의 목적을 충분히 달성한 것으로 판단된다. 몇 가지 개선할 점도 있으나 협동학습은 그 결과에 대한 우려 없이 시행하여도 될 교수 방법으로서 권장할만한 교수법이라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operative learning is known as an innovative and effective teaching method in enhancing student learning and, at the same time, in improving their teamwork and communication skills. The author utilize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ies in teaching fluid mechanics at Ajou University and this paper d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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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협동학습에서는 한 학급을 여러 개의 조로 나누어 조원끼리의 협동을 통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고자 하며 세부시행 방법이나 내용에 어떤 고정된 유형이 있는 것은 아니고 교수의 판단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여기서는 여러 문헌들을 참고하여 아주대학교에서 시행한 내용 중에서 중요한 사항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 이 논문에서는 필자가 담당하고 있는 기계공학 전공의 유체역학 과목에 협동학습 방법을 적용한 결과와 그에 대한 평가에 대해 기술하였다. 생소한 방법을 처음 실시하였으므로 미숙했던 점도 있었으리라 생각하나 학생들의 긍정적 반응으로 판단하건 데이 방법이 소기의 목적을 충분히 달성한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으며 앞으로 좀 더 발전시키고 사용을 확산시킬 가치가 있는 방법이라는 생각이다.
  • 이것은 학생들의 강의 이해도를 점검하고 또 학생들의 마음이 흐트러지는 것을 막고자 하는 목적 외에 학생들과의 대화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데에 또 하나의 목적이 있다. 즉, 학생들로 하여금 강의 내용뿐만이 아니고 강의와 관련된 어떠한 질문이라도 학습노트와 함께 제출하도록 하여 강의 시간 중에 질문하기를 꺼려하는 학생들에게도 기회를 주고자 하였으며 답은 역시 서면으로 하여주고 질문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다음 강의 시간에 다시 설명해주었다.
  • 필자는 1999년 2학기 기계공학 전공 2학년 유체역학 과목에서 협동학습을 처음 시도한 이래 매학기 계속 시행하고 있으며 여기서는 첫 해의 경험과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하고 문제점들을 고찰하고자 한다.
  • 조원들은 처음에 서로 모르는 경우가 많으므로 서먹함을 없애기 위해 강의 첫 시간에 학과 내용과는 무관한 가벼운 과제를 부과하여 협동하여 과제를 완성하게 함으로서 서로를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필자의 경우 공학 관련 joke를 창작하도록 하고 학기 증 수업 중간에 학생들의 집중력이 떨어진다고 느껴질 때 그 결과를 발표하게 함으로서 이중의 효과를 얻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있다. 세 번째 요소 즉,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을 어떻게 하면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는 모든 교육자에게 공통되는 관심사일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초, 중등 교육과정에서는 다양한 교육방법들이 개발되고 시도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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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Dyrud, M. A. (1999), ASE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1999) 

  2. Johnson, D. W.; Johnson, R. G. (1999), Learning Together and Alone ; Allyn and Bacon: U. S. A 

  3. Kagan, S. (1997), Cooperative Learning; Timothy Publishing House: U. S. A 

  4. Katzenbach, J. R.; Smith D. K. (1999), The Wisdom of Teams, Harper Perennial: U. S. A 

  5. Millis, B. J.; Cottell, Jr., P. G. (1998), Cooperative Learning for Higher Education Faculty, Oryx Press: U. S. A 

  6. Scholtes, P. R.; Joiner, B. L.; Streibel, B.J. (2000), The Team Handbook, 2nd Ed., Oriel: U. S. A 

  7. Smith, K. A. (1998), ASE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1998) 

  8. Steadman, S.; Dewey, B. R.; Whitman, D. L. (1996), An Informal Approach to Cooperative Learning Groups, ASE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1996) 

  9. Valenti, M., Teaching Tomorrow’s Engineers (1996), Mechanical Engineering, Vol. 118, No. 7(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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