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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위한 모둠 구성 도구 개발
Development of Grouping Tool for Effective Collaborative Learn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7, 2018년, pp.243 - 248  

이경희 (제주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학부 컴퓨터교육전공) ,  고주형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좌찬익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조정원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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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학습자의 여러 특성을 고려한 모둠 구성에 있다. 모둠 구성이란 원활하게 협동학습을 진행하기 위해 학습자들을 다양한 특성에 근거하여 모둠을 구성하는 것이다. 잘못된 도구의 선정으로 인해 모둠의 구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학생들의 불만이 수업으로 이어져 학습의 효과로까지 나타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효과 향상 및 불링 경향성 진단을 함께 고려한 모둠 구성 도구를 구현하였다. 소시오메트리 설문을 통한 학생들 간의 학급선호도와 학생의 성적을 입력받아 교사의 주관에 맞게 모둠을 구성함으로써 학습 효과도 고려할 수 있고 더불어 불링 경향성도 진단할 수 있는 모둠 구성 도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학습 효과를 증진 시킬 수 있는 수업 진행이 가능한 협동학습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교우관계를 미리 파악해 학급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불링에 미리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st important factor for collaborative learning to be effective is the selection of tools that constitute groups. Grouping is to facilitate collaborative learning, learners form groups based on various characteristics. If a group of students fails to form properly due to the selection of the w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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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모둠 구성이란 학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학습자들을 다양한 특성에 근거하여 모둠을 구성하는 것이다. 다양한 특성에는 성취도 이질에 따른 모둠 구성과 동성 간의 모둠 구성, 학생 간 희망하는 모둠 구성이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성취도 이질에 따른 모둠 구성을 하고자 한다. 성취도 이질에 따른 모둠 구성은 차시가 진행될수록 자신감을 가지고 되고 상위권 학생에게 지도하는 상황 때문에 학습 능력 면에서 뛰어난 차이를 보였다[10].
  • 본 논문에서의 실험 대상은 중학교 한 학급 30명을 대상으로 한다. 또한, 모둠 구성을 할 때 교사가 원하는 성적과 소시오메트리의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학급선호도에 대한 비율을 가지고 모둠을 구성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모둠 구성을 통한 학습 효과 향상과 불링 경향성 진단을 통해 불링 문제에 대한 예방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학급에서 모둠 구성이 필요할 경우 교사는 편의를 위해 단순하게 번호 순서나, 제비뽑기 등으로 모둠을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소시오메트리 설문을 이용하여 불링 경향성 진단을 통해 학급내 불링 가능성을 파악하고, 더불어 학습효과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둠 구성 도구를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소시오메트리를 모둠구성에 연계하여 협동학습에 효과적인 모둠구성 도구를 제안하였다. 이 모둠 구성 도구는 교사가 학급의 교우관계를 파악할 수 있고 소시오메트리 결과를 저장하여 학급의 교우관계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 이러한 이질적인 측면을 통한 모둠 구성으로 학습 효과 향상이라는 결과를 얻고자 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위해 학업 성취도 및 불링 경향성 진단에 기반한 모둠 구성도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 때 소시오메트리 설문조사를 통한 학생들 간의 학급선호도와 학생의 성적을 입력받아 교사의 주관에 맞게 모둠을 구성함으로써 학습 효과 향상과 학급 내 교우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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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시오메트리란? 소시오메트리란 집단 내 구성원들 간의 선호, 배척을 포괄해서 나타내는 방법으로, 집단 내에서의 개인의 선택,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 형태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말한다[7]. 즉, 집단 내 구성원들로 하여금 함께 특정 활동에 참여하고 싶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선택하도록 함으로써 집단 내 인간관계를 밝히는 도구가 되어 왔다.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교사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학급을 잘 관리하고 운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직 교사들은 자신의 학급 안에서 은밀하게 이루어지는 불링의 피해자와 가해자가 누구인지, 최소한의 교우관계도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2].
학교에서 공동체 구성원으로써 어떠 점을 배울 수 있는가? 학교는 학생들이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생활하는 공간이다. 또한, 같은 반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교우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에 나가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맡은 바 책임과 역할을 성실히 수행 할 수 있도록 배울 수 있는 교육의 현장이다. 이러한 교육의 현장에서 학생들이 직면한 문제 중 하나는 사회적으로 심각하게 제기 되고 있는 불링(bulling)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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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 J. Lee. (2014). A Study on the Role of the Teacher for the Prevention of the School Violence. Master dissertation. Wonkwang University, Jeonrabukdo. 

  2. S. S. Im, K. H. Kim & S. H. Moon. (2013). Understanding cyberbullying and legal and educational countermeasures. The Korean Ethics Education Association, 2013(2), 26-60. 

  3. M. J. Kim. (2003).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eb-based Management Program. Master dissertation. Koomin University, Seoul. 

  4. S. J. Lee, S. Y. Park, H. H. Lee & J. H. Yoo. (2014). The Development of a Scale to Measure of Class Environmental for School Violence Prevention in Korea. Asian Journal of Education, 15(4), 239-263. 

  5. J. H. Kang. (2006). Development of A Web-based Automatic Class Management System for Enhancing Efficiency of Teacher Job. Master dissertation. Shinra University, Busan. 

  6. C. S. Park. (2014). Development of Mobile Based Web Application for Class Management. Master dissertation. Jinju Education University. Jinju. 

  7. H. S. Park & S. J. Im. (2000). A model development for preventing of group bullying program through sociometry and sociodrama at school. Korea Association for Psychodrama and Sociodrama, 3(1), 59-80. 

  8. H. K. Im. (2010). A study on Effective Composing Partner in the Pairs Check Model. Master dissertation. Koomin University, Seoul. 

  9. M. A. Park. (2014). Effects of Different Learner-Pairing Techniques and Task Types on Vocabulary Learning in the Elementary English Class. Master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10. K. W. Hong & J. H. Kim. (1998). The usefulness of Sociometry in School Scenes.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998(1), 1-17. 

  11. M. J. Jang. (2010). A Study on the Meaning-Controlling Patterns by Level. Master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12. J. H. Han. (2014). The Influence of the Grouping Method by Personality Types on Reading attitude and interactions. Master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13. Y. S. Kwon. (2004). Effects of different groupings in middle school task-based English class using ICT. Master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iversity of Education, Chungju. 

  14. I. K. An. (2017). An Analysis of Mathematical Modeling Process and Mathematical Reasoning Ability by Group Organization Method. Master dissertation. Seoul Education University, Seoul. 

  15. J. Y. Kim. (2010). A Study on Application of Group Composition by Each Level to Math Classes. Master dissertation. Busan Education University, Bus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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