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02년(年) 월드컵에 나타난 태극기(太極旗) 패션에 관(關)한 연구(硏究)
The Fashion of Korean National Flag at World Cup 2002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6 no.5, 2002년, pp.12 - 26  

김희진 (동덕여자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  간호섭 (동덕여자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considering about the fashion of Korean National Flag in the point of view of sociology and philosophy. The contents are the philosophy of the Korean National Flag-'Taegk', the Great Absolute in Korean philosophy, and the historical fashion trend of The Korean National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002 월드컵대회를 계기로 조성된 범국민적인 국기 (태극기)에 대한 사랑이 국민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국기 또는 국기문양(태극과 4괘로 이루어져 국기의 온전한 모양을 그대로 유지한 그림.사진 등을 말한다)을 각종 물품등에 디자인하여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개선·보완하려는 것이다.
  • 그 동안 새롭게 다가온 인터넷 가상공간에 빠져 나온 이들은 이곳이 폐쇄적이고 개인주의적 공간이라는 것에 어느 정도 인식을 같이하고 이곳에서 벗어나려는 욕구가 월드컵이라는 하나의 이벤트를 통해 분출된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계기가 되어, 사이버 가상공간의 진정한 실체를 인식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공간을 적절히 접목할 수 있는 방법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이들이 바로 정보기술(IT)신인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태극사상이 갖고 있는 의미를 새롭게 되새기고 국민들이 쉽게 공감하며 마음껏 활용할 수 있는 태극기의 새로운 역할을 알아 보고자 한다.
  • 우리 사회의 변천과 더불어 나타난 태극기 패션에 대하여 알아보고 국기 패션이 사회적 환경에 의하여 매번 형상화 되고 있는 성조기 패션에 관하여 알아보기로 하고 그 의미와 변천, 성조기 패션이 나타난 배경과 성조기 패션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또한 n세대들이 인터넷상에서 목적지 없는 서핑을 해왔다면 IT신인류는 자신이 갈 곳을 정해놓고 항해한다고 할 수 있다. 인터넷에 접속한 순간 자신이 찾을 정보를 어디서 얻을 수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알고 있는 것이다. 이는 자연스럽게 인터넷을 이용하는 시간이 전체 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의 감소로 이어진다.
  • 태극기의 의미와 역사를 알아보고, 태극문양이 전통 문화 속에서 어떻게 디자인 응용되었으며 월드컵을 계기로 우리의 세대들이 집안 구석에만 놓여져 있던 태극기를 밖으로 끌어내어 아름다운 태극기 패션으로 이끌어내게 된 사회적 배경과 국가상징물로서 금기시하고 있던 태극기의 패션에 대한 도전을 알아보고자 한다. 2002년 월드컵은 우리사회에 R세대, 혹은 W세대 출현을 예고하고 우리사회에 금기 시 되어오던 빨간(RED)색이 공식적으로 사회에 허용된 계기가 되었다.

가설 설정

  • 자유: 태극이론은 만물이 자연의 원칙을 벗어나지 않고 서로방해하지 않는 것이다. 이것은 자유를 사랑하는 우리국민의 국민성을 뜻함.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태극기란 무엇인가? 태극기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표상으로 대내외적으로 매우 일관성 있게 사용되어 온 대표적인 국가 상징물이다. 태극사상은 한민족의 역사 속에서 꾸준히 이어져 내려와 우리민족의 정신을 이루어 왔고 전통적으로 태극은 우리 민족의 통일된 상징으로서 생활 문화 전반에서 친숙하게 활용되어 왔다.
우리나라에서 국기 문제가 처음으로 논의된 계기는 무엇인가? 우리 나라에서 국기 문제가 처음으로 논의 된 것은 1875년의 운요호 사건이 계기가 되었다. 1881년 충청도 관찰사 이종원이 제출한 태극 팔괘의 도식에 의해 비로소 국기를 정하였으나 실제로 태극기를 국기로 사용한 것은 1882년 특명전권대신 겸 수신사인 박영효 일행이 일본으로 갔을 때 태극 도형과 4괘가 그려진 태극기를 사용한 것이 처음이다.
태극기의 가운데의 태극 문양은 무엇을 상징하는 것인가? 태극기의 흰색 바탕은 밝음과 순수, 그리고 전통적으로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의 민족성을 나타내고 있다. 가운데의 태극 문양은 음(陰 : 파랑)과 양 (陽: 빨강)의 조화를 상징하는 것으로 우주 만물이 음양의 상호 작용에 의해 생성하고 발전한다는 대자연의 진리를 형상화한 것이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國家의 絶對象徵表象으로서 太極旗에 關한 硏 究/韓鍾印, 발행사항 서울: 弘益大學校, 1992 

  2. 태극기의 정체/김상섭/동아시아/2001. 10 

  3. 올바른 태극기 해설/백운섭/보경문화사/2000. 08 

  4. 태극기 이야기/문룡호/미술문화사/2000. 12 

  5. 세계의 국기와 국가/한국어린이 교육연구원/ 1999. 11 

  6. 태극기에 담겨있는 새 천년 한국의 운/백운곡 /생각하는 백성/1999. 07 

  7. 태극기와 민족정기/편집부/태극기 광복 추진 위원회 

  8. 세계의 국기/장인규/서문당/1998. 05 

  9. 세계의 국기/편집부/신서출판사 

  10. 太極旗의 制定背景과 法哲學的意義및 南北韓 統一國旗制定案小考: 國旗에 관한 比較憲法的 考察과 관련하여/崔創東/釜山外國語大學法學硏 究所, 1988 

  11. 알려지지 않은 국기 이야기 /편집부/창과 창 

  12. http://my.netian 스포츠.com/-jeong 313/x9.htm 

  13. http://myhome.netsgo.com/mtwin/x-japan/ 

  14. http://cis.yeungnam.ac.kr/cis/co1-11/co1-1132.htm 

  15. 태극기 이야기/문룡호 /미술문화/2000. 03. 21 

  16. 태극기에는 소리가 있다/김용직/문경출판사 /1994. 05. 21 

  17. 2002월드컵에 나타난 사회적·문화적 변화 

  18. 태극기 정체/김상섭/2001. 10. 01 

  19. The flag book of the u.states/whitney smith 

  20. http://msyun.woorizip.com 

  21. 국민일보 

  22. 삼성경제 연구소 

  23. 삼성디자인 넷 

  24. 태극기를 활용한 캐릭터 개발에 관한 연구/허윤, 발행사항 대구: 啓明大學校, 1999 

  25. 일간스포츠 

  26. 전자신문 

  27. '태극 2002 패션 아트 전시회' 

  28. 포스터에 활용된 태극기의 시각적 표현 연구/ 金祥雅발행사항 대구: 啓明大學校, 2001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