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업계고등학교 컴퓨터교과에서 협동학습이 학습동기 및 학습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on Academic Motivation and Achievement in Vocational High School's Computer Studie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6 no.2, 2002년, pp.202 - 211  

김원중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최상경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실업계 고등학교 컴퓨터교육에서 협동학습방법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협동학습 교수 학습 지도안을 설계하여 실험집단에 적용한 후, 전통학습을 적용한 통제집단과의 학습동기와 학습성취도 효과를 비교 분석하여 실업계 고등학교 컴퓨터교육에 바람직한 교수 학습방법을 마련하고 학생중심 교육과정에 알맞은 학습구조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결과, 협동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학습동기 및 학습성취도에 대한 평균점수의 검증결과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p<.001 수준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compare and analyze on the result of academic motivation and achievement between two groups in order to certify the application possibility of the cooperative learning method in computer education, and on these research results this paper is to propose the profitable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컴퓨터교육에서 주로 사용되어온 교수학습 방법인 개별화 학습구조는 심한 개인차로 인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 목적은 학습구조를 협동 학습 구조로 개선하여, 학교수업에서 만족스런 성공 기회를 상대적으로 갖지 못한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습의욕과 학습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보고자 한다. 그리고 실업계 고등학교 컴퓨터 교과에 흥미있는 수업전략으로서 협동학습 이론에 근거하여 창의성을 신장할 수 있는 교수 .
  • 학습 지도안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컴퓨터 학습동기 및 학습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 기간(8주)。〕짧은 것과 표본의 수가 적은 것이 원인일 수 있다. 그러나 집단간 학습성취도 평균점수 분포도 <그림 5-2>에서 나타난 것과 같이 학습성취도 향상이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높게 나타나 협동학습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