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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판 아동용 거부민감성질문지의 심리측정적 속성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Korean Children's Rejection Sensitivity Questionnaire (K-CRSQ)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11 no.3, 2012년, pp.351 - 369  

홍상황 (진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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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거부에 대한 반응의 개인차를 측정하기 위한 한국판 아동용 거부민감성질문지(K-CRSQ)의 심리측정적 속성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K-CRSQ와 10개의 타당도 지표를 초등학생 286명에게 실시하여 기본적인 신뢰도와 타당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내적 합치도는 .85~.92,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75~.82의 범위이었다. 그리고 거부민감성질문지와 10개 타당도지표 점수와 상관을 구한 결과 첫째, 거부민감성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거나 가정되고 있는 정서적 학대와 또래괴롭힘과는 의미있는 정적 상관 둘째, 거부민감성과 다른 심리적 문제와의 관계에서 중재 또는 매개하는 것으로 밝혀진 자존감, 자기유능감, 사회적 지지와는 부적 상관 셋째, 우울, 불안, 분노, 공격성과 같은 부정적인 심리적 문제와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거부민감성 점수를 고저집단으로 분류하여 살펴본 결과 거부민감성이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보다 의도귀인, 우울, 불안, 공격성 점수가 높고, 거부민감성이 낮은 집단은 높은 집단보다 자존감, 자기유능감, 사회적 지지의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기존의 연구결과와 비교하고 연구의 의미와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Korean Children's Rejection Sensitivity Questionnaire (K-CRSQ). In order to investigate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CRSQ,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86 elementary students. The results are as follow : Internal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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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뿐만 아니라 심리검사에서는 신뢰도와 타당도의 입증이 가장 중요한 관건이고 절차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박지윤과 정영숙(2008)이 구성한 한국판 아동용 거부민감성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거부민감성에 영향을 주는 변인뿐만 아니라 거부민감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진 몇 가지 변인에 대한 준거타당도를 알아보는데도 초점을 두었다.
  • 본 연구는 Downey 등(1998)이 아동의 거부에 대한 반응의 개인차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아동용 거부민감성검사를 토대로 박지윤과 정영숙(2008)이 우리나라 아동에 맞게 재구성 한 아동용 거절민감성질문지의 심리측정적 속성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 5~6학년에게 거부민감성척도와 10가지 타당도 지표를 실시하여 심리검사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다루고 있는 내적 합치도, 검사-재검사 신뢰도 및 타당도를 알아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박지윤과 정영숙(2008)이 구성한 한국판 아동용 거부민감성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거부민감성에 영향을 주는 변인뿐만 아니라 거부민감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진 몇 가지 변인에 대한 준거타당도를 알아보는데도 초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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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명백한 괴롭힘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관계상 괴롭힘은 사회적 관계를 이용하여 또래관계에 손상을 입히는 괴롭힘에 노출되는 것을 의미하고 명백한 괴롭힘은 의도적인 신체적, 언어적 괴롭힘에 노출되는 것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친사회적 행동의 부재는 도움을 받아야 하거나 사회적, 정서적 어려움에 직면해 있을 또는 친구를 사귀어야 할 때 또래들이 고의는 아니지만 이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정서적 도구적 자원을 제공하지 않는 상태에 놓이게 됨을 의미한다.
관계상 괴롭힘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관계상 괴롭힘은 사회적 관계를 이용하여 또래관계에 손상을 입히는 괴롭힘에 노출되는 것을 의미하고 명백한 괴롭힘은 의도적인 신체적, 언어적 괴롭힘에 노출되는 것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친사회적 행동의 부재는 도움을 받아야 하거나 사회적, 정서적 어려움에 직면해 있을 또는 친구를 사귀어야 할 때 또래들이 고의는 아니지만 이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정서적 도구적 자원을 제공하지 않는 상태에 놓이게 됨을 의미한다.
자아존중감 검사는 어떤 평가를 측정하도록 고안되었나요? Coopersmith(1967)가 제작한 자아존중감 검사(Self-Esteem Inventory, SEI) 단축형을 김경연 (1987)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SEI는 아동용으로 제작되었으나 성인까지 적용범위를 인정받고 있으며 일반적 자아영역, 사회적 자아 영역, 가정생활에 관한 자아영역, 학교생활에 관한 자아영역 4개 하위 척도로 구성되어 각 영역에 대한 아동 자신의 평가를 측정하도록 고안되었다. 이 척도는 자신의 상태나 느낌과 비슷하면 ‘그렇다’에 그렇지 않으면 ‘아니다’ 의 칸에 응답하도록 되어 있고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다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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