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영재 초등학생들의 지적 배경 조사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2 no.4, 2002년, pp.1 - 25  

박상우 (과학문화교육연구소) ,  정병훈 (청주교육대학교) ,  박종욱 (청주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과학영재교육센터에 선발된 학생들의 가정 환경, 지적 선호, 장래 희망, 지적 과외 활동 등으로 구성된 지적 능력의 배경을 조사하고, 지적능력에 대한 수용 태도와 그 태도를 나타내는 요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과학영재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 결과 초등학교 과학영재 학생의 가정은 대체로 경제적으로 교육을 시키는데 어려움이 없었으며, 지적으로는 높은 수준의 환경을 갖고 있었다. 과학영재 학생이 순수과학자가 되기를 희망하는 경우 이들은 과학과목을 좋아하고, 과학 책을 즐겨 읽으며 남학생일 경우가 많았다. 지적 능력에 대한 과학영재 학생들의 수용 태도는 대체로 지능에 대한 자신감은 크지 않았지만 학습을 통하여 지식이 많아지면 지능과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이러한 태도의 요인으로 자기의 지능에 대한 다른 사람의 높은 기대, 과제 해결에 대한 자신감과 여유, 학습에 의해 지능과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 지능에 대한 자신감과 상황 참여에의 적극성 등 4가지 요인을 정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background of the intellectual ability that consists of family environment, intellectual priority, career aims, intellectual extracurricular activities of the students who were selected for the Science Gifted Education Center. We performed a survey and analysis of the stu...

참고문헌 (10)

  1. 김언주(2001). 영재의 판별과 선발, 영재교육연구, 11(1), pp. 1-17 

  2. 맹영임(1999). 청소년 진로의식 조사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보고 99-R 03 

  3. 이군현(1990). 과학영재 학생에 관한 사례연구, 교육학연구, 28(1). pp. 131-144 

  4. 정연태(1988). 영재아와 지도, 교육과 과학과 한평생, 서울대학교 출판부 

  5. 조석희, 최호정, 김현지, 윤혜원, 권경림 (2002). 남여학생이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입상자가 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영재교육연구, 12(1), pp. 31-60 

  6. 통계청(2001). 2000 도시가계연보, 사회통계국 사회통계과 

  7. 통계청(2002). 한국표준직업분류, 통계기획국 통계기준과 

  8. Heller, K. A.(2002). Identifying and Nurturing the Gifted in Math, Science, and Technology, 과학영재교육국제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영재학회 

  9. Heller, K. A. & Ziegler, A.(1996). Gender differences in mathematics and the natural sciences: Can attributional retraining improve the performance of gifted females? Gifted Child Quarterly, 40, 200-210 

  10. Ziegler, A. & Heller, K. A.(2000). Conceptions of giftedness from a meta-theoretical perspective. In K. A. Heller, F. J. Monks, R. J. Sternberg, & R. F. Subotnik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giftedness and talent (2nd ed.). (pp. 3-22) Oxford: Pergamon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