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항공산업의 현재와 당면한 기술혁신 과제 원문보기

항공산업연구= The journal of aerospace industry, no.60 = no.60, 2002년, pp.1 - 20  

조태환 (경상대학교) ,  정봉구 (경상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50 개발 사업은 KFP(Korean Fighter Program: KF-16)에 대한 절중 교역의 일환으로 시작된 사업이다. 1989년에 사업계획이 결정되었으며 주된 목적은 초등 훈련 과정을 마친 조종사들이 F-16, F-15 등 초음속 전투기를 조종하기 위한 고등훈련 과정에서 사용될 훈련기를 국내에서 연구 개발하는 것이다. KTX-1 사업이 정부주도 사업인 반면 T-50 사업은 공군관리/업체개발주도 형태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 KT-1 기본 훈련기 사업의 본질적인 성과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공군의 요구 임무 성능에 맞게 설계한 항공기가 양산체제를 이루어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는데 까지 이르렀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항공기 체계 형상설계를 위한 공력, 구조, 추진, 전자 및 세부계통의 설계, 부품 선택, 인증 등의 기술적인 절차와 시행착오를 경험하고 기반기술을 익힌 전문인력을 배양하였고 항공기 개발을 위한 시험평가 체계와 기반시설 그리고 양산을 위한 생산시설 구축을 가능케 하였다. 이 사업을 통하여 국내에 설치된 시설은 대형 풍동시설, 전기체 구조 및 피로시험 시설 및 장비, 환경시험장비 그리고 양산을 위한 조립 및 가공 시설등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