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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들을 위한 얇은막 크로마토그래피 실험 키트의 개발
Development of a Thin Layer Chromatography Experimental Kit for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7 no.4, 2003년, pp.401 - 411  

류재정 (경북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원규 (대구 경원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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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차 교육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수준별 교육과정의 시행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학생의 능력과 개인차에 따른 다양한 학습 과제의 개발이 필요하다. 제6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과정에서 다루었던 크로마토그래피의 이론과 실험의 오류를 바로잡기위하여 중학생들이 크로마토그래피의 원리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실험 키트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TLC판정지상으로 이용하고, 이동상으로는 상대적으로 인체에 해가 적은 혼합 유기용매를 사용하며, 시료 및 참고물질로는 시료의 전개 과정을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산-염기 지시약들을 사용하여 새로운 크로마토그래피 실험 키트를 개발하였다. 또한, 이 실험 키트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학생(일반 중학생 및 영재반 중학생)과 교사(과학 교사 및 비과학 교사)를 상대로 실험을 실시하여, 실험내용과 그 효과에 관한 설문을 조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most important characteristics in the seventh educational course is an enforcement of differentiated level curriculum. Therefore, development of various different level educational subjects is needed. A new chromatographic experimental kit which is helpful for middle school students to u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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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현재 거의 이용되지 않는 종이 크로마토 그래피 실험을 통해 일반적인 크로마토그래피 원리를 설명하는 것보다 흔히 사용되는 TLC를 이용하여 크로마토그래피의 전반적 인 내용을 설명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LC를 사용하여 혼합시료의 정성분석과 정량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크로마토그래피의 원리를 손쉽게 소개하고자 하였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TLC판을 가로 2 cm, 세로 5 cm 크기로 잘라서 정지상으로 이용하였고, 이동상으로는 상대적으로 인체에 해가 적은 혼합 유기용매를 사용하였으며, 시료 및 참고물질로는 산-염기 지시약들을 사용하였다.
  • 본 실험에서 확인한 바로는 앞의 결과처럼 중성 일 때 BPB는 보라색, BTB 는 노란색이었으며, 산성에서는 둘다 문헌에서와 같이 노란색으로 나타났다. 본 실험에서 시료로 산-염기 지시약을 사용한 것은 일반적으로 TLC에서 많이 사용하는 UVlamp를 사용하지 않고, 육안으로도 시료의 이동거리를 확인하고자 하였기 때문이며, 또한 이 과정에서 실험의 흥미를 북돋우기 위해 전개된 TLC판을 산성 용액에 넣어 색깔 변화를 직접 확인토록 하기 위함이다. 본 실험에서는 별도로 시료를 준비하지 않고 이미 전개 시킨 TLC판(정성분석과 정량분석에 이용한 TLC판)을 단지 산성 용액에 담그기만 하면 되므로 실험 시간이 따로 필요하지 않고, 추가적인 장치도 필요 없으므로 경제적이면서도 시각적인 효과가 크다.

가설 설정

  • 1. 어떤 종류의 크로마토그래피 실험을 하였습니까? (하나 이상도 표시 가능함) ① 종이 크로마토그래피 ② 분필 크로마토그래피 ③얇은 층 크로마토그래피 (TLC) ④ 컬럼 크로마토그래피⑤ 기타( ) 2. 얇은 층 크로마토그래피(TLC)를 하신 적이 있다면 어느 신분일 때 하였습니까?① 중, 고등학생 ② 대학생 ③ 대학원생 ④ 지도교사⑤ 교사연수생 3. 크로마토그래피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로 알고 있 습니까?① 아주 잘 안다 © 조금 안다 ③ 보통이다 ④ 모른다 ⑤ 전혀 모른다 4.
  • 본 실험의 실험 과정 및 방법이 종이 크로마토그래피보다 알기 쉽고, 체계적입니까?① 아주 그렇다(2)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 아니다 ⑤아주 아니다 6. 중학교 과학 실험에 크로마토그래피 관련 실험을 도입한다면 어떤 종류의 크로마토그래피 실험을 하는 것이 학생들에게 크로마토그래피의 원리를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하나만 표시할 것) ① 종이 크로마토그래피 ② 분필 크로마토그래피 ③얇은 층 크로마토그래피 (TLC) ④ 컬럼 또는 스포이드 크로마토그래피 ⑤ 기타( ) 7. 만약 본 실험 전체 또는 일부를 중학교 과학 실험에 도입한다면 큰 어려움 없이 실험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① 아주 그렇다(2)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 아니다 ⑤아주 아니다.
  • 2. 크로마토그래피의 원리 이해문 1) 지금까지 흔히 사용했던 종이 크로마토그래피 실험 등을 통하여 크로마토그래피의 원리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까?
  • 어떤 종류의 크로마토그래피 실험을 하였습니까? (하나 이상도 표시 가능함) ① 종이 크로마토그래피 ② 분필 크로마토그래피 ③얇은 층 크로마토그래피 (TLC) ④ 컬럼 크로마토그래피⑤ 기타( ) 2. 얇은 층 크로마토그래피(TLC)를 하신 적이 있다면 어느 신분일 때 하였습니까?① 중, 고등학생 ② 대학생 ③ 대학원생 ④ 지도교사⑤ 교사연수생 3. 크로마토그래피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로 알고 있 습니까?① 아주 잘 안다 © 조금 안다 ③ 보통이다 ④ 모른다 ⑤ 전혀 모른다 4. 지금까지 흔히 사용했던 종이 크로마토그래피 실험 등을 통하여 크로마토그래피의 원리를 명 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까?① 아주 그렇다(2)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 아니다 ⑤아주 아니다 5.
  • 얇은 층 크로마토그래피(TLC)를 하신 적이 있다면 어느 신분일 때 하였습니까?① 중, 고등학생 ② 대학생 ③ 대학원생 ④ 지도교사⑤ 교사연수생 3. 크로마토그래피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로 알고 있 습니까?① 아주 잘 안다 © 조금 안다 ③ 보통이다 ④ 모른다 ⑤ 전혀 모른다 4. 지금까지 흔히 사용했던 종이 크로마토그래피 실험 등을 통하여 크로마토그래피의 원리를 명 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까?① 아주 그렇다(2)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 아니다 ⑤아주 아니다 5. 본 실험의 실험 과정 및 방법이 종이 크로마토그래피보다 알기 쉽고, 체계적입니까?① 아주 그렇다(2)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 아니다 ⑤아주 아니다 6.
  • 크로마토그래피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로 알고 있 습니까?① 아주 잘 안다 © 조금 안다 ③ 보통이다 ④ 모른다 ⑤ 전혀 모른다 4. 지금까지 흔히 사용했던 종이 크로마토그래피 실험 등을 통하여 크로마토그래피의 원리를 명 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까?① 아주 그렇다(2)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 아니다 ⑤아주 아니다 5. 본 실험의 실험 과정 및 방법이 종이 크로마토그래피보다 알기 쉽고, 체계적입니까?① 아주 그렇다(2)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 아니다 ⑤아주 아니다 6. 중학교 과학 실험에 크로마토그래피 관련 실험을 도입한다면 어떤 종류의 크로마토그래피 실험을 하는 것이 학생들에게 크로마토그래피의 원리를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하나만 표시할 것) ① 종이 크로마토그래피 ② 분필 크로마토그래피 ③얇은 층 크로마토그래피 (TLC) ④ 컬럼 또는 스포이드 크로마토그래피 ⑤ 기타( ) 7.
  • 6 즉, 이동상의 역할은 시료를 적당한 속도로 움직이게 하는 것이고, 정지상의 역할은 주로 시료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시료의 이동속도의 차이를 두게하는 것이다. 시료가 정 지상에 비해 상대적으로 이동상과 상호작용을 많이 하게되면 전개속도가 빨라질 것이고, 반대로 정지상과 상호작용을 많이 하게되면 전개속도가 느려질 것이다. 이 동상은 시료를 적당한 속도로 움직 이 게 해야 하므로 정지상과 상호작용이 적은 것을 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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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이돈희 외, 교육과정 2000연구 개발 -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체제 구조안, 한국교육개발원, 1996. 

  2. 유준희 외,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학교교육과정평가원, 1998. 

  3. 류재정, 화학교육 1998, 25, 196-206. 

  4. 이대운, 크로마토그래피, 대우학술총서 72, 민음사, 서울, 1991, p. 16. 

  5. 김경례, 기체크로마토그래피, 자유아카데미, 서울, 2000, p 7. 

  6. Robard, K; Haddad, P.R.; Jackson, P.E. Principles and Practice of Modern Chromatographic Methods; Academic Press; San Diego, USA, 1994, p 9. 

  7. Braithwaite, A. Chromatographic Methods, 5th ed., Blackie Academic & Professional, 1996, p 40. 

  8. The Merck Index; Susan Budavari, MERCK & CO., Inc., NJ, USA, 1996, p 1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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