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질의 세 가지 상태에 대하여 중학생들이 만든 비유의 분석
Analysis of the Analogies on Three States of Matter Generated by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7 no.3, 2003년, pp.265 - 272  

권혁순 (청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최은규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만든 물질의 세 가지 상태에 대한 비유를 분석하여 비유의 유형, 학업 성취 수준에 따른 차이, 그리고 오개념 유발 가능성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많은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는 구체적인 소재나 상황을 비유물로 선택하여 부연 설명과 함께 이야기하듯 서술하는 비유를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입자 배열을 변화시키는 잠열의 출입이나 분자의 운동 등의 인과 관계를 고려한 비유는 만들지 못했다. 성취 수준에 따라서는 하위 학생들보다 상위 학생들이 분자의 배열과 운동을 모두 포함하고, 설명을 곁들인 이야기식 비유를 더 많이 만들었다. 한편, 학생들은 고체 상태에서 분자가 움직이지 않는다거나 상태에 따라 입자가 바뀔 수 있다는 것과 같은 오개념을 유발할 수 있는 비유를 만들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types of analogies that 7th graders generated to explain three states of matter, the difference of analogies by achievement level, and the misconceptions that might be induced from the analogies. The results revealed that many students made the enriched and storytelling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질의 세 가지 상태에 대해 학생들이 만든 비유의 유형과 학업 성취 수준에 따른 비유 유형의 차이 , 비유가 담고 있는 오개념 유발 가능성에 대해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물질의 세 가지 상태를 목표 개념으로 학생들이 만든 비유의 유형을 분석하고, 학업 성취 수준에 따른 차이와 오개념 유발 가능성을 조사하였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는 구체적 인 소재나 상황을 비유물로 선정하여 부연 설명과 함께 이 야기 하듯 서술하는 비유를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Duit, R. Science Education, 1991, 75, 649. 

  2. Dagher, Z. R. Science Education, 1994, 78, 601. 

  3. Pittman, K. 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1999, 36, 1. 

  4. Thiele, R. B.; Treagust, D. F. Using analogies in secondarychemistry teaching. Paper presented at the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Association, Perth, Western Australia, 1991. 

  5. Wong, E. D.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1993, 30, 367. 

  6. Glynn, S. Effects of instruction to generate analogieson students' recall of science text, Reading ResearchReport No. 60. Athens, GA: National Reading Researchcenter, 1996. 

  7. Wittrock, M. C.; Alesandrini, K. American EducationalResearch Journal, 1990, 27, 489. 

  8. Middleton, J. L.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1991,53, 42. 

  9. Mason, L. Collaborative reasoning on self-generated analogies: Conceptual growth in understanding scientific phenomena.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Francisco, CA, 1995. 

  10. Boujaoude, S.; Tammim, R. School Science Review,2000, 82, 57. 

  11. Wong, D. 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1993, 30(10), 1259. 

  12. Kaufman, D. R., Patel, V. L., & Magder, S. A. International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6, 18(3), 369. 

  13. Stavy, R.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1988, 10, 553. 

  14. Pereira, M. P.; Pestana, M. E. M. International Journalof Science Education, 1991, 13, 313. 

  15. Thiele, R. B.; G. J. Venville, et al. Research in ScienceEducation, 1995, 25(2), 221. 

  16. 노태희; 권혁순; 김동연; 채우기. 화학교육, 1997, 24, 1. 

  17. Gentner, D., & Toupin, C. Cognitive Science, 1986, 10, 277. 

  18. Hsu, C.-L. L. Content emphasis, practice, and cognitivestyle in analogical problem solving of college students.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of Missori-Columbia, 1993. 

  19. Thiele, R. B.; Treagust, D. F. Journal of Research inScience, 1994, 31, 227. 

  20. Duit, R.; Komorek, M.; Wilbers, J.; Roth, W. Conceptualchange during a unit on chaos theory induced bymeans of analogie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Science Teaching, 1997. 

  21. Gabel, D. L.; Sherwood, R. D. Science Education, 1980,64, 709. 

  22. Flick, L. Science Education, 1991, 75, 215. 

  23. Tsai, C. -C.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1999,8, 8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