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학 개념 학습에서 물리적 비유를 사용한 학생 중심 비유 수업의 효과
The Influences of Student-Centered Analogical Instruction Using Physical Analogies in Chemistry Concept Learning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7 no.7, 2007년, pp.631 - 638  

변순화 (서울대학교) ,  김경순 (서울대학교) ,  최숙영 (동대문중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  차정호 (대구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물리적 비유를 사용한 학생 중심 비유 수업의 효과를 학생들의 개념 이해와 응용, 개념 이해 및 응용의 파지, 과학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 비유 수업에 대한 인식 측면에서 조사하였다. 서울시에 소재한 중학교에서 1학년 6학급(208명)을 선정하여 통제 집단, 교사 중심 비유(TCA) 집단, 학생 중심 비유(SCA) 집단에 배치하고, '물질의 세 가지 상태' 및 '분자의 운동'에 대해서 8차시 동안 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개념 이해, 개념 및 응용의 파지, 과학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에서 SCA 집단의 점수는 다른 집단들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개념 응용에서도 SCA 집단의 점수가 다른 집단들보다 높았으나, SCA 집단과 통제 집단 간에만 유의미한 점수 차이가 있었다. TCA 집단은 응용의 파지에서만 통제 집단보다 학생들의 점수가 높았다. 또한, SCA 집단의 학생들은 TCA 집단에서보다 비유 수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논의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fluences of a student-centered analogical instruction using physical analogies upon students' conception and application, retention of conception and application, perceptions of science classroom environment, and perceptions of analogical instruction. Six classes of se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결과는 물리적 비유를 사용한 학생 중심 비유 수업이 교사 설명 위주의 비유 수업이나 전통적 수업보다 학생들이 개념을 획득하고 오래 기억하는데 효과적이었음을 의미한다. 구체적인 사물로 이루어진 비유 물을 조작해보면서 목표 개념의 정적 . 동적인 속성을 비유물의 속성과 연결시켜보는 활동은 학생들에게 분자의 배열이나 분포 및 운동성과 같은 목표 개념의 중요한 속성들에 대한 간접 경험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 비유 물을 활용하여 목표 개념의 주요 속성인 분자의 배열이나 수 같은 정적인 측면과, 분자의 충돌이나 운동 같은 동적인 측면을 동시에 설명할 수 있도록 물리적 비유를 개발하였다. 또한, 분자의 크기, 모양 등이 상태변화 및 온도나 압력 조건의 변화에 따라 달라진다는 오개념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동일한 물질의 분자에 해당하는 비유물의 소재(구슬)가 일관성이 유지되도록 하였다. 비유물 소재의 선정과 개발한 물리적 비유의 적절성 및 물리적 비유 활동 방법은 과학 교육전문가, 현직 중학교 과학 교사 및 과학 교육 전공 대학원생들로 구성된 수차례의 소모임을 통해 수정 .
  • 이 연구에서는 물질의 입자성에 기초한 중학교 1학년 물질의 세 가지 상태와 분자의 운동과 관련된 개념들에 대해 학생들의 조작과 체험 활동을 강조한 물리적 비유를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학생 중심 비유 수업의 효과를 인지적 . 정의적 측면에서 조사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과정 중에서 물질의 입자 개념에 기초한 화학 단원의 개념들에 대한 물리적 비유를 개발하였다. 또한, 이 물리적 비유를 사용한 학생 중심의 비유 수업이 학생들의 인지적 .
  • 중학교 1 학년 과학의, 물질의 세 가지 상태, 와, 분자의 운동, 단원은 화학의 여러 개념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물질의 입자 개념이 ■처음 도입되는 단계로,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거시적인 현상들을 분자의 배열이나 운동과 같은 미시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분자는 직접 보거나 만져볼 수 없는 추상적인 개념이므로 학생들은 이와 관련된 개념들을 이해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Harrison & De Jong, 2005).
  • 지금까지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사고 수준과 친숙함을 고려한 비유물의 개발과 학생들의 체험을 강조한 수업 방식을 기존의 교사 중심 비유 수업에서의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한 한 가지 유용한 대안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물질의 입자 개념에 기초한 중학교 1학년 화학의 일부 내용들에 대해서만 물리적 비유를 개발하고 적용하였으므로, 이 효과를 일반화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강석진, 노태희 (2000). 토론 과정에서의 사회적 합의 형성을 강조한 개념 학습 전략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 250-261 

  2. 권혁순, 최은규, 노태희 (2004) 화학 교육에서 사용되는 비유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및 비유 사용의 제한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287-297 

  3. 김도욱 (2000). 물질의 입자성 학습에서 반성적 사고를 촉진시키는 새로운 입자모델 교수전략의 효과: 초등학교 예비교사를 중심으로. 대한화학회지, 44(6), 600-610 

  4. 김영민, 박희숙 (2000).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물리개념 설명에 사용된 비유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3), 411-420 

  5. 김태선, 배덕진, 김범기 (2002). 중학생의 그래프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 및 과학 탐구 능력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725-739 

  6. 김희백, 김성하, 이선경, 김형련 (2001), 호르몬 작용 이해를 위한 동적 비유 모형 수업의 효과.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9(1), 57-64 

  7. 정여진, 김승현, 우규환 (2006). 놀이를 통한 비유 수업의 효과: 중학교 3학년 과학 '물질 변화에서의 규칙성' 단원을 중심으로. 교육과정평가연구, 9(1), 363-380 

  8. 차정호, 변순화, 노태희 (2004). 제7차 중등 과학 교과서의 화학 영역에 사용된 비유 분석. 대한화학회지, 48(6), 629-637 

  9. Calik, M., & Ayas, A. (2005). An analogy activity for incorporating students' conceptions of types of solutions. Asia-Pacific Forum on Science Learning and Teaching, 6(2), 1-3 

  10. Chiu, M. H., & Lin, J. W. (2005). Promoting fourth graders' conceptual change of their understanding of electric current via multiple analogi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4), 429-464 

  11. Curtis, R. V., & Reigeluth, C. M. (1983). The effects of analogies on student motivation and performance in an eighth grade science context. IDD & E Working Paper No. 9. Syracuse, Univ.: Syracuse, NY 

  12. Else, M. J., Clement, J., & Ramirez, M. A. (2003). Should different types of analogies be treated differently in instruction? Observations from a middle-school life science curriculum.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Philadelphia, PA 

  13. Fraser, B. J., & Fisher, D. L. (1986). Using short forms of classroom climate instruments to assess and improve classroom psychological environ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3(5), 387-413 

  14. Harrison, A. G., & De Jong, O. (2005). Exploring the use of multiple analogical models when teaching and learning chemical equilibriu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10), 1135-1159 

  15. James, M. C., & Scharmann, L. C. (2007). Using analogies to improve the teaching performance of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4), 565-585 

  16. Kurtz, M. J. (1995). Using analogies to teach college chemistry: A multiple analogy approach.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Arizona State University 

  17. Lawson, A. E., Baker, W. P., DiDonato, L., Verdi, M. P., & Johnson, M. A. (1993). The role of hypothetico-deductive reasoning and physical analogues of molecular interactions in conceptual chan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9), 1073-1085 

  18. Rule, A. C., & Furletti, C. (2004). Using form and function analogy object boxes to teach human body system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4(4), 155-169 

  19. Sarantopoulos, P., & Tsaparlis, G. (2004). Analogies in chemistry teaching as a means of attainment of cognitive and affective objectives: A longitudinal study on a naturalistic setting, using analogies with a strong social content.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5(1), 33-50 

  20. Tsai, C. C. (1998). Overcoming eighth graders' misconceptions about microscopic views of phase change: A study of an analogy activit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Diego 

  21. Walczyk, J. J., & Ramsey, L. L. (2003). Use of learner-centered instruction in college science and mathematics classroom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6), 566-58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