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리변화와 화학변화에 대한 중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개념 분석
An Analysis of Concepts related to Physical and Chemical Change on Middle and High School Science Textbook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7 no.2, 2003년, pp.155 - 164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선경 (광주전산고등학교)

초록

이 연구에서는 물리변화와 화학변화에 대한 중${\cdot}$고등학교 과학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한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교과서에서는 두 변화에 대해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 연구를 위해 중학교 2학년 과학교과서부터 고등학교 화학교과서에 이르기까지 총 44종의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과학교과서 분석 결과, 물리변화와 화학변화에 대한 개념이 제시되어 있지 않거나, 제시되어 있다 할지라도 성질유형의 설명에 치우쳐 있었다. 또한 물리변화와 화학변화가 관련되어 설명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제시된 물리변화의 예들이 화학변화의 예들과 혼동되었다. 이러한 서술내용은 물리변화와 화학변화를 배우는 학생들과 가르치는 과학교사들에게 혼란을 유발시킬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물리변화와 화학변화에 대한 과학교과서의 진술방식을 정확하고 일관성 있는 설명체계로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types of explanations related to physical change and chemical change in the science textbooks of middle and high school based on the prior study of science teachers' understanding. For this research, the researchers analyzed 44 textbooks of middle school science and high sch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염화수소 수용액에서의 산·염기를 생각해보자.
  • 이 연구는 김선경26의 물리변화와 화학변화에 대한 과학교사 80명의 인식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교과서의 개념을 분석하였다. 개념의 구분기준 유형을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또한 과학교사들이 갖는 물리변화와 화학변화에 대한 개념의 근거로 대부분 가르치고 있는 과학교과서를 들고 있어 과학교사들이 가지는 잘못된 인식과 혼란성의 원인을 어느 정도는 중·고등학교 과학교과서의 잘못된 서술내용에서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물리변화와 화학변화에 대한 과학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한 김선경26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교사들의 잘못된 인식과 혼란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고등학교 과학교과서 분석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물리변화와 화학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올바른 개념정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6)

  1. Glynn, S. M.; Yeany, R. H.; Britton, B. K. 구성주의적 과학학습심리학, 권성기 등 2인 역; 시그마프레스: 서울, 2000. 

  2. Nakhleh, M. B.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92, 69(3), 191-196. 

  3. Stavridou, H.; Solomonidou, C.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8, 20(2), 205-221. 

  4. 장진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9. 

  5. 황원수.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4. 

  6. 강헌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3. 

  7. 류병덕.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3. 

  8. Ahtee, M.; Varjola, I.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8, 20(3), 305-316. 

  9. Abraham, M. R.; Williamson, V. M.; Westbrook, S. L.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4, 31(2), 147-165. 

  10. Abraham, M. R.; Grzybowski, E. B.; Renner, J. W.; Marek, E. A.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2, 29(2), 105-120. 

  11. Hesse, J. J.; Anderson, C. W.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2, 29(3), 277-299. 

  12. Stavridou, H.; Solomonidou, C.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89, 11(1), 83-92. 

  13. 김장환.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2001. 

  14. 윤광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2001. 

  15. 김주현; 이동준; 김선경; 강성주; 백성혜. 대한화학회지 2000, 44(6), 611-624. 

  16. 김혜정; 채우기; 권 균; 강대훈; 백성혜. 대한화학회지 1999, 43(2), 213-224. 

  17. 이혜란; 류오현; 임광수; 백성혜; 박국태. 대한화학회지 1999, 43(4), 475-483. 

  18. 이민수.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8. 

  19. Nieswandt, M. Science Education 2001, 85(3), 158-179. 

  20. Barker, V.; Millar, R.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0, 22(11), 1171-1200. 

  21. Barker, V.; Millar, R.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9, 21(6), 645-665. 

  22. Boo, H. K.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8, 35(5), 569-581. 

  23. 박현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6. 

  24. 강대훈.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25. 백성혜. 화학교육 2000, 27(1), 78-80. 

  26. 김선경.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27. 이현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8. 

  28. 권정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29. 강영희; 조완규; 권숙일; 나일정; 소현수; 조희구; 이민호; 윤길수; 하효명; 서평웅; 김종권; 이영만; 목창수. 중학교과학II; 두산동아: 2000. 

  30. 공구영; 김진규; 이광만; 허동; 김택종; 정문호; 이기서; 김병국; 안태근; 김영국; 김수웅; 정익현; 박병훈. 중학교 과학II; 지학사: 2000. 

  31. 권재술; 김범기; 최병순; 현종오; 이길재; 임건일; 정진우; 이연우; 홍성일. 중학교 과학II; 한샘출판(주): 2000. 

  32. 김시중; 정완호; 한복수; 우종옥; 이종면; 임경재; 정근화; 민경덕; 구창현; 이광석; 최돈형; 김병국; 이상진; 박범익. 중학교 과학II; 금성출판사: 2000. 

  33. 박봉상; 서정쌍; 박희송; 김윤우; 정대영; 허성일; 서광호; 최병수. 중학교 과학II; 동화사: 2000. 

  34. 송인명; 이춘우; 오제직; 최석남; 박영철; 문형태; 우영균; 곽종흠. 중학교 과학II; (주)교학사: 2000. 

  35. 우규환; 홍종배; 안태인; 권병두; 진황운; 송영진; 이팽윤; 전선용. 중학교 과학II; (주)천재교육: 2000. 

  36. 정창희; 정창희; 이원식; 강만식; 이인규; 송희성; 윤홍식; 이금휘; 한인섭; 박은호; 문찬호; 윤 용. 중학교 과학II; (주)교학사: 2000. 

  37. 강만식; 정창희; 이원식; 홍승수; 이창진; 장병기; 윤 용. 공통과학, (주)교학사: 2000. 

  38. 강영희; 조완규; 권숙일; 나일성; 소현수; 조희구; 이민호; 윤길수; 하효명; 서평웅; 김종권; 이영만; 목창수; 이강석. 공통과학, (주)두산: 2000. 

  39. 권재술; 김범기; 최병순; 현종오; 이길재; 최진복; 정진우; 홍성일. 공통과학, 한샘출판(주): 2000. 

  40. 김수용; 강대호; 김봉곤; 박기민; 박대순; 이기준; 이상욱; 이석형; 이필형; 임광택; 노일환. 공통과학, 학습개발사: 2000. 

  41. 김시중; 박승재; 이학동; 문정대; 우종옥; 정풍호; 정완호; 채우기; 민경덕; 오희균; 성민웅; 이상진; 김봉섭; 송진웅; 김영수; 지원균. 공통과학, 금성출판사: 2000. 

  42. 박태규; 엄정인; 박인국; 백광호; 강주상; 김용균; 이명제; 이병언. 공통과학, 박영사: 2000. 

  43. 송인명; 이춘우; 김영유; 오제직; 박병빈; 최석남; 박영철; 문형태; 김현섭; 우영균; 곽종흠; 김철영. 공통과학; (주) 교학사: 2000. 

  44. 우규환; 홍종배; 안태인; 권병두; 김영준; 이성목; 이희선; 손병주; 홍숙윤; 김용숙; 임건일; 전성용. 공통과학, (주) 천재교육: 2000. 

  45. 장남기; 박용안; 조희영; 서정쌍; 이수종; 권경오; 김무성; 이찬영; 김남일; 이진승; 선우종철; 이면우; 서인호. 공통과학; (주)두산: 2000. 

  46. 정해문; 김영민; 김재영; 김찬종; 김창호; 방태철; 안태근; 윤경일; 이광만; 이범홍; 이양락; 정홍대. 공통과학; (주)지학사: 2000. 

  47. 최돈형; 이문헌; 한종하; 최우섭; 이상훈; 최승언; 허 명; 김경호; 노석구. 공통과학; 대한교과서: 2000. 

  48. 한복수; 하병권; 박승각; 정구조; 구창현; 박범익; 이팽윤; 김주훈; 이태욱; 박수인. 공통과학, 동아서적(주): 2000. 

  49. 김연상; 윤세중; 오두환. 화학I; 법문사: 2000. 

  50. 박원기; 윤석진. 화학I; (주)지학사: 2000. 

  51. 박택규; 문정대; 채우기; 지원균. 화학I; 금성출판사: 2000. 

  52. 소현수; 윤길수; 이영만; 허성일; 김용원. 화학I; (주)두산: 2000. 

  53. 여수동; 여환진; 장영근; 이규옥. 화학I; 청문각: 2000. 

  54. 오제직; 김종희; 박병빈; 최석남. 화학I; (주)교학사: 2000. 

  55. 우규환; 김강진; 이인길; 여상인. 화학I; (주)천재교육: 2000. 

  56. 이원식; 한인섭; 윤 용. 화학I; (주) 교학사: 2000. 

  57. 정구조; 류재홍; 이대형. 화학I; 동아서적(주): 2000. 

  58. 정규철; 김우탁; 김용균. 화학I; 박영사: 2000. 

  59. 정용순; 송호봉. 화학I; 형설출판사: 2000. 

  60. 최병순; 문영삼; 신재섭; 김대수; 현종오. 화학I; 한샘출판(주): 2000. 

  61. 김시중; 문정대; 이종면; 구창현; 이상진. 화학II; 금성출판사: 2000. 

  62. 박원기; 윤석진. 화학II; (주)지학사: 2000. 

  63. 박택규; 정규철; 김우탁. 화학II; 박영사: 2000. 

  64. 소현수; 윤길수; 이영만; 허성일; 김용원. 화학II; (주)두산: 2000. 

  65. 정용순; 송호봉. 화학II; 형설출판사: 2000. 

  66. 여수동; 여환진; 장영근; 이규옥. 화학II; 청문각: 2000. 

  67. 오제직; 김종희; 박병빈; 최석남. 화학II; (주)교학사: 2000. 

  68. 우규환; 김강진; 이인길; 여상인. 화학II; (주)천재교육: 2000. 

  69. 이운주; 방태철; 이승열. 화학II; 고려서적주식회사: 2000. 

  70. 이원식; 한인섭; 윤 용. 화학II; (주)교학사: 2000. 

  71. 정구조; 류재홍; 이대형. 화학II; 동아서적(주): 2000. 

  72. 최병순; 문영삼; 신재섭; 김대수; 현종오. 화학II; 한샘출판(주): 2000. 

  73. Gagne, R. M. 학습의 조건과 교수이론; 박성익, 최영수 번역; 교육과학사: 서울, 1996. 

  74. 권재술; 김범기; 최병순; 현종오; 이길재; 임건일; 정진우; 이연우; 홍성일. 중학교 과학 III; 한샘출판(주): 2000. 

  75. 오창호.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76. 강영희; 조완규; 권숙일; 나일성; 소현수; 조희구; 이민호; 윤길수; 하효명; 서평웅; 김종권; 이영만; 목창수. 중학교 과학 III; 두산동아: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