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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 포일 베어링으로 지지되는 터보 압축기의 공력 불안정성이 로터에 미치는 진동 영향
Rotordynamic Effects Due to Aerodynamic Instability in a Turbo-compressor with Air Foil Bearing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6 no.2 = no.19, 2003년, pp.62 - 69  

김태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트라이볼로지 연구센터) ,  이용복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트라이볼로지 연구센터) ,  김창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트라이볼로지 연구센터) ,  이남수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트라이볼로지 연구센터) ,  김광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열) ,  신유환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열)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oil-free turbo-compressor supported by compliant foil bearings which remove oil-contamination by elimination of a conventional ball bearing and oil lubrication systems is presented. Turbo-compressor makes two individual air compressions with two impellers at a operating speed of 39,000 rpm. In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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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들 각각의 요소로부터 발생하는 불안정 성분들의 연성 작용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공기 포일 베어링으로 지지되는 터보 원심압축기에서 나타나는 공역학적 불안정성이 로터의 진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서 규명하고, 아울러 공역 학적 불안정성이 회전체동역학적 안정성에 미치는 연성 효과를 분석하여 고속회전 터보기계에서 운전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범프 타입 (bump type)의 포일 베어링으로 지지되는 터보 압축기에서 공력 불안정성이 로터의 진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 고찰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 본 실험은 각단의 압축기에서 발생하는 공력 불안정성이 회전축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두 개의 단단 압축기의 입구 덕트에 벨마우스 (bellmouth)를 설치하였으며, 압축된 공기는 각 단의 스크롤 (scroll)과 출구 덕트를 경유한다. 원심 압죽기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여러 회전수에서 각 압축기 유량조절 밸브의 각도를 동일하게 줄여가면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보 압축기의 2단 직렬 압축 성능을 고찰하기에 앞서 안정성 확인을 위해 두 개의 단단압축기에 대해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1단 압축기는 베인 디퓨져를, 2단 압축기는 베인리스 디퓨져를 사용하였으며 각 단의 토출부에는 유량조절 밸브를 설치하여 유량 및 그에 따른 압축비 조절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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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1. 이용복, 김태호, 김창호, 이남수, 최동훈. 이단 압축기의 동력학적 설계 및 운전 특성에 관한 연구. 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5, no.1, 5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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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용 구절

    따라서 로터의 밸런싱 (balancing)을 통한 불균형 질량의 감소와 베어링의 감쇠력 향상 등을 통하여 로터-베어링 시스템의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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