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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용 터보 공기압축기의 설계 및 시험평가
Design and Experimental Study on a Turbo Air Compressor for Fuel Cell Applications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19 no.1, 2008년, pp.26 - 34  

최재호 (삼성테크윈 파워시스템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an aerodynamic design and an experimental performance test of a turbo air compressor consisted of mixed-flow impeller and curved diffuser for the PEM fuel cell vehicle application. Many studies compare the efficiency, cost or noise level of high-pressure and low-pressure oper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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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및 성능 예측이 수행되었다. 그러나 보다 정밀한 성능시험을 위해 압축기의 크기를 원형대비 크게 하는 상사시험을 하고자 하였다. 압축기의 시험 모형에서의 설계 결과는 Table 1과 같다.
  • 설계의 주요 목적 중의 하나는, 연료전지 자동차의 정격 운전 점 및 아이들링 운전 점에서 요구되는 유량 및 압력비를 고려하여 가능한 넓은 유량 범위에서 운전 가능한 압축기를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압축기는 사 류형의 출구를 갖는 임펠러와 입구는 사류형, 출구는 반경 방향으로 된 곡률을 갖는 디퓨저 및 스크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출구 배관의 체적에 따른 스톨 및 서지 특성도 시험을 통해 비교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승용차용 가압식 연료전지 자동차의 공기공급장치로 적용 가능한 터보형 공기압축기의 설계 및 시험 평가를 수행하였다. 압력비를 2.
  • 상압식의 경우 압력비가 약 1.5, 가압식의 경우 약력 비가 약 2.5 내외에서 많이 개발되고 있는 추세 맞춰, 본 연구에서는 압력비 2.2의 원심압축기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압축기는 약간의 설계 변경이나 회전수의 변경으로 압력비 2.
  • 압력비를 2.7까지 고려하여 공력설계 및 구조설계 등을 수행하였으나, 여기에서는 압력비 2.2를 정격 압력으로 한 공력설계 및 시험 결과에 대해 기술하고 고찰하고자 한다. 설계의 주요 목적 중의 하나는, 연료전지 자동차의 정격 운전 점 및 아이들링 운전 점에서 요구되는 유량 및 압력비를 고려하여 가능한 넓은 유량 범위에서 운전 가능한 압축기를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압축기는 사 류형의 출구를 갖는 임펠러와 입구는 사류형, 출구는 반경 방향으로 된 곡률을 갖는 디퓨저 및 스크롤로 구성되어 있다.
  • 한편 출구 배관 체적에 따른 시험시 안정적인 영역을 지나 약한 스톨이 있는 상태까지 시험을 수행하여 약한 스톨 하에서의 압축기 특성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이는 실제 운전상태에서 급격한 입구 유동 왜곡과 서지 회피 제어가 실패할 경우에 압축기 거동 및 연료전지의 거동을 예측하는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다.
  • 한편, 압축기 출구 배관 체적의 형상이나 크기가 압축기 스톨 및 서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2)되고 있는 바와 같이 압축기 출구 배관이 스톨 및 서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스톨 상태하에서의 성능을 측정해 보고자 배관의 체적을 변경해 가며 시험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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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 Wiartalla, S. Pischinger, W. Bornscheuer, K. Fieweger and J. Ogrzewalla, 'Compressor Expander Units for Fuel Cell Systems,' SAE 2000 World Congress Detroit, Michigan, March 6-9, 2000, Paper No. 2000-01-0380 

  2. Mark K. Gee, John Garbak and Bob Sutton, 'Cost and Performance Enhancements for a PEM Fuel Cell System,' DOE Hydrogen, Fuel Cells, and Infrastructure Technologies, FY 2003 Progress Report, 2003 

  3. J. M. Cunningham, M. A. Hoffman, A. R. Eggert and D. J. Friedman, 'The Implications of Using an Expander(Turbine) in an Air System of a PEM Fuel Cell Engine,' Electric Vehicle Symposium-17, Montreal, Quebec, Oct. 17, 2000 

  4. J. M. Cunningham, M. A. Hoffman and D. J. Friedman, 'A Comparison of High-Pressure and Low-Pressure Operation of PEM Fuel Cell Systems,' SAE World Congress, Detroit, Michigan, March 6-9, 2000, Paper No. 2000-01-0538 

  5. Woong-Chul Yang, Bradford Bates, Nicholas Fletcher and Ric Pow, 'Control Challenges and Methodologies in Fuel Cell Vehicle Development,' Proceedings of the 1998 International Congress on Transportation Electronics, Paper No. 98C054,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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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 C. Lee, S. H. Choi, S. W. Kim, T. W. Lim and W. S. Choi, 'Hyundai Santa Fe FCV Powered by Hydrogen Fuel Cell Power Plant Operating Near Ambient Pressure,' SAE Paper No. 2002-01-0093,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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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J. Larminie and A. Dicks, Fuel Cell Systems Explained, John Wiley & Sons Ltd., England,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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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D. Japikse, Centrifugal Compressor Design and Performance, Concepts ETI, Inc., Vermont, USA, 1996 

  12. H. Tamaki, 'Effect of Piping Systems on Surge in Centrifugal Compressors,' The 9th Asia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luid Machienry, October 16-19, 2007, Jeju, Korea, Paper No. AICFM9-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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