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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3차원 고기동 궤도차량의 동적 궤도장력 특성 연구
Characteristics of Dynamic Track Tension for Three Dimensional High Mobility Tracked Vehicl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1 no.1, 2003년, pp.112 - 120  

서문석 (국방과학연구소) ,  최진환 (경희대학교 산학협력기술연구원(기계공학)) ,  류한식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대학원) ,  배대성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dynamic track tension fur high mobility tracked vehicle is investigated by multibody dynamic simulation techniques. This research focuses on a heavy military tracked vehicle which has sophisticated suspension and rubber bushed rack systems. In order to obtain accurate dynamic track 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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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다양한 주행 조건에서 고기동 궤도 차량의 동적 궤도장력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을 조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궤도시스템의 궤도 링크 각각을 강체로 모델링하고 이 링크들을 컴플라이언트(compliant) 힘요소를 이용하여 연결하였다.
  • 시험노면 형상(proving ground profiles)을 구현하는 일반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앞서 소개하였다. 실제 시험노면을 나타내는 많은 노면들은 삼각 패치를 이용하여 구현되었다.
  • 수치적 시뮬레이션들은 다양한 주행 조건 하에서 이루어졌으며 몇가지 동적 궤도장력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을 살펴보았다. 주행 중동적 궤도 장력 계측시스템 개발 및 계측기법이 본 연구에서 또한 제안되었다. 앞으로 적정 궤도장력(optimal track tension)을 찾기 위한 더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 본절에서는 궤도링크와 로드휠, 롤러, 스프로킷 사이의 접촉력 모델과 접촉 알고리즘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기로 한다. 접촉력 모델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Choi5,6,9)에 의해 제시되었다.
  • 고기동 궤도차량의 동적 궤도장력이 본 논문에서 조사되어졌다. 이 조사에서 사용된 3차원 다물체 궤도차량 모델은 샤시 시스템과 궤도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설 설정

  • 1) 우측 궤도 부시스템의 궤도링크 중 하나를 측정계가 내장된 궤도로 교체한다.
  • 4) 주행이 끝나면 궤도차량을 정지시키고 자료를 저장한다. 그리고 측정계에 Connector를 연결하여 주행간 측정된 데이터를 노트북 컴퓨터에 다운로드 받는다.
  • Scholar와 Perkin7)는 길이 방향 진동을 고려한 궤도 체인들의 효율적인 다른 모델을 개발하였다. 궤도는 유한개의 분절(segments)로 구성되었다고 가정하고 각각의 궤도는 로드휠에 붙어 있는 연속적, 균일한 탄성막대(elastic bar)로 모델링하였다. 각각의 분절들은 전반적인 체인인장 효과를 고려하기 위하여 하나의 몸체(body)로 집중된 몇 개의 궤도링크들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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