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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속 궤도차량의 동역학 해석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A Software Development for the Dynamic Analysis of a High Mobility Tracked Vehicl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3 no.1 = no.280, 2009년, pp.89 - 97  

이병훈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기계기술연구원(RIMT)) ,  서병일 (동양대학교 철도차량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computer software for dynamic analysis of a high mobility tracked vehicle with pre/post processor is developed. Model of a tracked vehicle is composed of chassis, turret, mount, gun, and road-wheel assembly. Track is modeled as an extensible cable and the track tensions are applied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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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고속으로 주행하는 궤도차량의 동역학 해석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다. 차량은 차체, 포탑, 포신, 마운트 등의 강체모델과 궤도를 보기륜에 힘을 전달하는 탄성을 가진 현으로 모델링하였으며 라그랑지 방정식과 속도변환기법을 이용하여 상대조인트 좌표로 시스템의 운동방정식을 기술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시스템의 초기조건, 조인트의 위치, 구속조건 및 외력 등을 정의하는 데에는 절대좌표를 사용하여 시스템 정의의 편리성을 도모하고, 운동방정식은 속도변환기법을 이용한 상대좌표로 유도함으로써 최소의 미분방정식과 대수방정식으로서 해석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궤도는 인장에 대하여 일정한 탄성을 가진다고 가정하며, 궤도에 의한 구속력을 직접 구하여 차량의 운동방정식에 외력으로 넣어주는 방법(1)으로 모델링한다. 그리고 데이터 입력 등 해석의 준비 작업을 수행하는 전처리기와 결과 데이터의 표현을 수행하는 후처리기를 Visual C++를 이용하여 GUI 환경으로 작성한다.
  • 궤도는 스프링 효과를 갖고 보기륜, 유동륜(idler), 구동륜(sprocket)에 단순히 힘을 전달하는 요소로 가정한다. 궤도를 통하여 보기륜에 전달되는 힘은 지면의 수직반력 p, 지면과의 마찰에 의한 전단력 f, 궤도장력 Ti 등이 있으며(Fig.
  • 본 연구에서는 궤도를 두께와 폭이 일정한 탄성을 가진 현으로 가정하고, 유동륜과 구동륜사이의 궤도상부의 장력은 상부궤도의 처진길이와 장력과의 관계에 따른 다음의 비선형 방정식(4,5)에 의하여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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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후처리기에서 에니메이션을 위해 이용한 프로그램은? 후처리기에서 CAD 데이터를 이용하여 차체, 포탑, 마운트, 포신, 좌우 각각 6개의 로드 휠로 궤도차량을 구성한다. 사용한 프로그램은 Visual C++을 기반으로 애니메이션을 위하여 OpenGL을 이용하였다.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되는 고속 궤도차량의 특징은?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되는 고속 궤도차량은 높은 기동성과 안정성을 필요로 하고 구성 물체의 수가 많은 복잡한 시스템이다. 특히, 포를 탑재한 궤도차량에서 포신의 조준은 노면의 굴곡에 따른 차체의 롤(roll), 피치(pitch), 요(yaw)와 같은 차량의 움직임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포를 탑재한 궤도차량에서 포신의 조준은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되는 고속 궤도차량은 높은 기동성과 안정성을 필요로 하고 구성 물체의 수가 많은 복잡한 시스템이다. 특히, 포를 탑재한 궤도차량에서 포신의 조준은 노면의 굴곡에 따른 차체의 롤(roll), 피치(pitch), 요(yaw)와 같은 차량의 움직임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궤도차량은 다양한 환경에서의 체계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동적 거동을 효과적으로 해석하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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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cCullough, M. K. and Haug, E. J., 1985, "Terra-Dynamics of High Mobility Track Vehicles," Technical Rept. 85-22, Center for Computer Aided Design, Univ. of Iowa 

  2. Lee, B. H., Yoo, W. S. and Kwak, B. M., 1993, "A systematic Formulation for Dynamics of Flexible Multi-body System Using the Velocity Transformation Technique," Journal of Mechanical Engineering Science, ImechE, Vol. 207, Part C, No. 4, pp. 231-238 

  3. Lee, B. H., 2003, "Inverse dynamic analysis of mechanical systems in joint coordinate space," Journal of Multibody Dynamics, ImechE, Vol. 217, Part K1, pp. 29-37 

  4. Kerr, W. C., Jurkat, M. P. and Ehrlich, I. R., 1975, "Dynamics of Tracked Vehicles," Rept. STT-DL-1800, Davidson Lab, Stevens Inst. of Tech., Hoboken, New Jersey 

  5. Lee, B. H. and Souh, B. Y., 2006, "Dynamic Modeling and Analysis of a High Mobility Tracked Vehicle," Trans. of the KSME(A), Vol. 30, No. 11, pp. 1486-1493 

  6. Bekker, M. G., 1969, "Introduction to Terrain-Vehicle Systems," Univ. of Michigan Press, Ann Arbor MI 

  7. Nikravesh, P. E., 1988, Computer-Aided Analysis of Mechanical Systems, Prentice-Hall 

  8. DADS User's Manual, Computer Aided Design Software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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