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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스프링강의 피로수명에 미치는 2단 쇼트 피이닝에 의한 압축잔류응력의 영향
The Effect of Compressive Residual Stresses of Two-stage Shot Peening far Fatigue life of Vehicle Spring Steel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1 no.1, 2003년, pp.185 - 192  

박경동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  정찬기 (부경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steel parts used at automobiles are required to be used under high stress more than ever before in need of the weight down. To achieve this requirement of a high strength steel, it must be necessary to decrease inclusion content and surface defect as like decarburization, surface rough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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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지금까지 1단 쇼트 피이닝에 의한 압축 잔류 응력의 영향에 대해서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아직 2단 쇼트 피 이 닝 에 의한 고압축 잔류응력 이 피로 강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찿아볼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쇼트 피이닝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스프링강에(JIS G 4081-SUP7, SAE 9254, DIN 50CrV4 ) 쇼트 피 이 닝을 1단, 2단으로 작용시켜 쇼트 피이닝에 의한 기계적 성질의 변화, 경도변화, 조도향상에 의한 표면의 평활화등을 고응력 조건에서 피로강도 향상과 피로수명 향상등을 통한 재료개발과 이 분야의 안전설계 자료에 기어코 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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