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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 급전시스템에 응용되는 전력전자 및 제어기술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지 =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8 no.1, 2003년, pp.29 - 36  

백병산 (현대중공업㈜ 기계전기연구소) ,  김남해 (현대중공업㈜ 기계전기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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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9kV 모선측으로 보내어 역사용 부하기기의 전원으로 활용되거나 계통으로 전송된다. 본 고에서는 모선측의 무효전 력을 보상하기 위하여 무효전력보상장치 (SVC : Static Var Compensator) 를 적용한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 본 고에서는 전기철도관련 전력전자 응용기술 중에서 차량용 급전설비 및 시스템에 응용되고 있는 기본기술, 적용기기의 원리와 실용화 현황 및 최신 적용기술 그리고 기술의 전망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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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건설교통부, 경량전철 전력공급시스템 기술개발 4차년도 연구결과보고서,2002.12 

  2. 서광덕,‘전동차용 전원장치의 출력전압 제어 안정성 향상’, 한국조명 & 전기설비학회지, vol. 13, No.4,pp.134-141,1999.11 

  3. 철도청, 경부선 동대구-부산간 전철 전력설비 기본설계보고서(별권),1998.12 

  4. 철도청, 전차선로 회로정수 측정 및 보호회로 최적화방안 연구,1998.12 

  5. Dr.Jianguo Yu, et al,`DC power system Studies for Jubilee Line', Cegelec Project Ltd, IEE, savoy place, London W2ROBL1997 

  6. 日本電氣鐵道技術協會, 鐵道と 電氣技術,Vol.12. No.1l,2001年11月 

  7. 日木電氣鐵道技術協會,鐵道と電氣技術,Vol,11.No.1,2000年1月 

  8. 日本電氣鐵道技術協會技術委員會 電氣鐵道技術, 電氣 書院 1998年3月 

  9. 明電社, 明電時報 No.5,1995年9?10月244? 

  10. 電氣學會電氣調査會, JEC-7153電氣鐵道變電所 直流高速度タ?ンオフサイリスタ遮斷器,電氣書院, 1992年8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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