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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도출 툴킷을 활용한 참여적 디자인 프로세스 - 백화점 유모차 및 대여 시스템의 디자인 사례연구 -
Participatory Design Process with Concept Generation Toolkits - A Case Study of Designing the Stroller and Its Renting System for Department Stores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1, 2003년, pp.73 - 82  

성기원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  신현경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  강학화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  남택진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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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품 개발 단계에서 참여적 디자인 프로세스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이 과정에서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개발된 컨셉도출 툴킷과 참여적 디자인 워크숍의 효용성에 대해 재고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유모차 디자인 사례를 선택하여, 컨셉도출 툴킷 (접착포 모형 유모차, 대여 코너를 위한 블록 배치 놀이)을 개발하고 세 차례의 워크샵을 통해서 디자인 개발을 하였다. 사례 연구를 통해서 참여적 디자인은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사용 환경에 대한 보다 나은 이해를 제공하고, 디자이너의 선입견을 배제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디자인 팀의 간과할 수 있는 문제를 파악하게 해줄 수 있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또한 참여적 디자인 방법은 디자인 문제에 적합한 툴킷의 개발과 기획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는 점과 사용자들이 제시한 컨셉을 종합ㆍ분석해서 디자인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필요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case study of designing the stroller and its renting system for department stores in order to verify the feasibility of the participatory design approach, in particular the concept generation toolkits and the participatory design workshops, in the product development proces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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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차 워크샵은 생후 24개월 이내의 유아를 가진 주부 네 명을 대상으로 시행했으며, 1차 워크샵에서는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얻는 것보다 기초조사, 문제점의 발견, 해결 기회의 포착 등에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워크샵 진행 시간은 약 1시간이었으며, 사용된 툴킷은 기본 설문, 시나리오 인터뷰, 접착 포 모형 유모차이었다.
  • 이 사용자와 함께 새로운 디자인 컨셉을 도출하는 회의이다. PD 워크샵은 환경, 상황, 사용자라는 세 가지 특수성을 가지는 유모차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문제 대상에 대한 사용자들의 기본 개념, 문제 상황에서의 사용자 행동 양식, 무의식 중에 가지고 있는 사용자의 사고방식, 그리고 문제 해결의 기회와 창의적 아이디어의 실마리를 얻기 위해서 PD 워크샵을 진행하였다.
  • 기존 유모차 모형 위에 접착포를 감싼 형식을 사용한 이유는 일반 유모차에 대한 사용자들의 멘탈모델 9)이 굳어진 상태에서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어 보도록 요구하더라도 대부분 비슷한 형태를 만들 것이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유모차의 기능과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아이디어를 쉽고 빠르게 유도하기 위한 적절한 대안으로써 선택하였다.
  • 본 연구는 제품 개발 단계에서 참여적 디자인 프로세스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이 과정에서 사용자 참여를 위해 개발된 컨셉도출 툴 킷5)과 참여적 디자인 워크샵 6)의 효율성을 재고해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그리고 참여적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특정 제품을 개 발함으로써 참여적 디자인의 방법론 정립에 대한 하나의 가능성과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 디자이너가 경험해보지 못한 특수한 상황과 환경, 그리고 사용자의 문제는 디자이너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 사고의 전환을 필요로 하게 되며, 바로 이러한 시점에서 참여적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한 문제 해결이 특수목적의 제품 개발을 위해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참여적 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하는 제품 개발 사례 로서 백화점 쇼핑을 위한 유모차 대여 시스템 개발은 참여적 디자인 연구를 위한 가장 적절하고도 대표적인 사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연구를 위한 사례로써 선택하게 되었다.
  • 부모들이 유모차를 끌고 가다가 쇼핑한 짐을 유모차 안에 (혹은 옆에) 자연스럽게 배치할 수 있도록 유도해서 이러한 동선의 반경을 최적화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또한 유모차 안에 짐을 넣었을 때 아 이 와 짐이 가득한 상태에서 유모차가 잘 움직일 수 있는지 에 대한 실험을 통해 안정된 무게중심을 찾기 위한 목적도 있었다.
  • 본 연구는 제품 개발 단계에서 참여적 디자인 프로세스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이 과정에서 사용자 참여를 위해 개발된 컨셉도출 툴 킷5)과 참여적 디자인 워크샵 6)의 효율성을 재고해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그리고 참여적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특정 제품을 개 발함으로써 참여적 디자인의 방법론 정립에 대한 하나의 가능성과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 툴킷은 접착포가 부착된 모형 유모차를 통해 짐을 배치할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을 찾기 위한 부가적인 목적도 가지고 있었다. 부모들이 유모차를 끌고 가다가 쇼핑한 짐을 유모차 안에 (혹은 옆에) 자연스럽게 배치할 수 있도록 유도해서 이러한 동선의 반경을 최적화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또한 유모차 안에 짐을 넣었을 때 아 이 와 짐이 가득한 상태에서 유모차가 잘 움직일 수 있는지 에 대한 실험을 통해 안정된 무게중심을 찾기 위한 목적도 있었다.
  • 시나리오 인터뷰는 특정한 문제 상황 하에서 사용자의 행동 패턴과 백화점 안에서의 동선(動線)을 살펴보고 제품의 개선 방향과 해결안을 얻기 위해서 개발되었다. 시나리오 인터뷰는 사용자가 구체적으로 주어진 상황을 상기하며 (상상력을 자극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인터뷰와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 기존의 유모차 대여 코너에 대한 사고 방식의 전환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서 블록을 배치하는 개념을 도입하였다. 이 툴킷은 유모차 대여 코너의 팀장을 상대로 한PD 워크샵에 시행되었으며 놀이 개념의 편안한 방식으로 자연스럽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는 목적으로 개발하였다.
  • 접착 포 모형 유모차 툴킷 역시 주부들과 백화점 직원 모두를 대상으로 시행할 목적으로 실제 유모차의 2:1 축소 모형을 사용하여 제작되었다. 이러한 접착 포 모형 유모차 툴킷은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유도할 수 있는 흥미로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모형(장난감) 유모차를 이용함으로써 사용자들은 재미를 느끼며 워크샵에 동참하고, 평소 습관에 제한받지 않으면서 자유롭게 상상력을 발현할 수 있게 되리라 기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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