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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품질확보를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개선에 관한 연구 - AHP기법을 통한 디자인 의사결정 효율화를 중심으로 -
The Research about the Improvement of Design Process for Improving Quality of Product - With Emphasis on Decision Making Efficiency based on AHP Technique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8 no.3 = no.61, 2005년, pp.15 - 24  

이종석 (두원공과대학 디지털디자인계열 산업디자인전공) ,  신수길 (세종대학교 예체능대학 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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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분한 디자인 전문인력을 갖추지 못한 중소기업에서 부적절한 제품디자인 개발과정으로 인하여 시간, 비용, 생산적 측면에서 많은 낭비와 시행착오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가장 중시하는 구상단계의 디자인 컨셉 도출이나 전개단계의 스케치 및 렌더링의 진행을 통한 의사결정에 있어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접근방법은 제고되지 않고 있으며, 이의 개선을 위한 연구도 매우 드물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체계적이지 못한 의사결정단계의 보완 및 정량화 된 데이터의 산출을 통한 리스크 감소를 위해 디자인 프로세스의 전개단계 및 결정단계에 AHP기법과 쌍대분석법의 개념을 적용하였다. AHP기법의 기본 개념은 쌍대비교에서 출발한다. 일반적으로 인간은 절대적 판단보다는 상대적 판단에 의한 의사결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쌍대비교는 이와 같은 인간 특성에 바탕을 두고 스케치 대안들을 두개의 대안끼리 짝을 지어 비교하는 상대적 비교개념을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디자이너들의 디자인 스케치 대안비교에 있어서 보다 효율적인 판단을 유도할 수 있으며 여러 대안들에 대한 평가를 일관성 있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서 의사결정의 효율향상과 최종 디자인 선택시의 리스크를 상당부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각 대안들의 정량적인 순위를 도출하고 여러 감성적인 디자인 결과물들에 대하여 100% 정확한 디자인 대안의 선택은 아니지만 여러 디자인 대안들의 필터링과 의사결정을 수 행함에 있어서 기존의 방법보다는 개선되어 정량적이고 일관적인 기준을 제공해주는 것이며, 상당부분에 있어서 개성과 감성의 차를 극복하는 효율적인 방법이 될 것이고 연구 의의도 여기에 있다 하겠다. 끝으로 품질개선을 위한 기법적용의 연구결과에 대해서는 실제 디자인 개발 아이템의 사례연구를 통하여 타당성을 검증하고, 이상의 품질 개선을 위한 기법이 적용된 이상적인 신 프로세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a large waste of time, money, and production through the infelicitous product design process in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They don't possess enough career-manpower with respect to design. Especially, the objective and scientific approach process isn't presented very well on the 'establ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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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과적으로 제품의 품질확보를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개선은 이상에서 연구한 디자인 품질기법을 통한 개발로서 소비자 니즈의 정확한 분석에 의한 컨셉의 제시와 디자인 의사결정의 과학적이고 정량적인 평가를 유도하는 것이다.
  • 전개단계에 한정한다. 그리고 디자인을 결정짓기 위한 디자인 단계별 품평회를 기준으로 디자인 스케치 안에 대한 효율적인 의사결정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 둘째, 디자인 품질 저해요인에 대한 개선으로서 디자인의 의사결정을 위한 정량적 분석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의 개선을 위하여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및 쌍대분석 (Pairwise Comparison) 이라는검증된 기법을 통해 기존 디자인 프로세스에 적용하여 해결하고자 하며, 이 기법이 디자인 의사결정을 효율화할 수 있는 기법이다.
  • 있다. 또한 충분한 디자인 전문인력을 갖추지 못한 중소기업에서 부적절한 제품디자인 개발과정과 의사결정으로 시간, 비용, 생산적 측면에서의 많은 낭비와 시행착오가 발생하고 있으므로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한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를 개발함으로서 중소기업 제품의 품질을 확보하여 궁극적으로는 중소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이바지 하고자 하는 것이 연구의 배경이다.
  • 법 적용에 따른 상대적 판단으로 도출된 결과와 기존 방법의 절대적 판단으로 도출된 것의 비교를 통한 오차 검증으로 기존 방법의 오류를 지적하고 AHP 및 쌍대분석기법을 적용하는 것에 대한 타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있다. 이 문제의 목표는 A, B, C 세 안 중에서 가장 만족할 만한 안을 선택하는 것이다.
  • 디자인 프로세스 상에서의 품질 저해요인을 분석해보면 기획단계에서는 소비자 니즈의 분석이 미흡하고, 디자인 전개 및 결정단계에서는 대안에 대한 정량적 분석 모델의 부재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디자인 의사결정을 못하고 경영자의 주관에 따라 디자인이 결정되는 오류가 발생한다. 실질적 인디자인 프로세스의 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여 상품화에 결정적인 품질 저해요인으로 나타나고 있으므로 이의 개선을 위한 개선기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 첫째,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최적의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둘째는, 신뢰적 요소와 같은 상징적 가치를 담은 것도 좋은 품질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에 내재되어 있는 우수성은 아니지만 그 품질을 가늠하게 해 주는 주변적 요소, 즉 디자인이나 서비스를 개선하는 것도 품질에 기초한 디자인 전략의 하나다.
  • 또한 이순인은 품질은 혁신의 기본적인 부분이자 제품, 서비스,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개발하고 시장에서 많이 팔리도록 하는 근본적인 조건이며, 좋은 품질은 다음과 같다고 하였다. 첫째는,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가 우수한 것을 좋은 품질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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