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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푸드 브랜드 개성에 따른 재포지셔닝 전략
Repositioning Strategies Following Fast Food Brand Personality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1 no.2, 2016년, pp.121 - 130  

김경희 (신라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understand the fast food brand personality in the domestic dining market to present the repositioning strategies within the competitive market. Positive analysis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five brand individualities of 'familiarity', 'passion', 'professionalism',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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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외식시장에서 패스트푸드로 대표되는 햄버거 브랜드들의 이미지가 현재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인지되고 있으며, 향후 어떠한 이미지로 변화하는 것이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이 될 것인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즉, 브랜드 개성을 적용하여 지각도 구축을 통한 재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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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소비자들은 제품의 존재를 모르는 상품은 구매할 수 없다. 브랜드란 특정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식별시키고 경쟁자들의 것과 차별화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독특한 이름과 상징물들의 결합체를 의미한다(An2014).
기업의 현금흐름 개선에 기여하는 요소는?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은 브랜드 자산 형성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있다. 브랜드에 대한 고객이 충성도, 높은 마진, 브랜드 확장, 라이센싱 기회, 마케팅의 효율성은 기업의 현금흐름 개선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소비자의 인식과 선택결정에 긍정적인영 향을 미칠 수 있는 적절한 브랜드 포지셔닝을 선택하는 것이 경영성과 향상의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Lee &Kim 2014).
제주지역 패스트푸드점을 중심으로 브랜드 개성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결과,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 3가지는? Choi & Yang(2014)은 제주지역 패스트푸드점을 중심으로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결과 ‘능력’, ‘흥미’, ‘성실’, ‘여성’, ‘이지’, ‘강함’ 등 6개의 요인으로 도출하였다. 그 중에서 ‘능력’, ‘성실’, ‘이지’만이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동일시인 개인적 일치와 사회적 일치 모두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속에서 조절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되었다. 이와 같이 국내 기존 선행연구들은 패스트푸드 브랜드 개성의 국가 간 차이비교와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분석이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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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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