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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화항만의 야드 운영시스템 레이아웃 설계
Optimized Design for Yard Operating System Layout of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D. Part D, v.10D no.1, 2003년, pp.101 - 108  

홍동희 (동원대학 e-비즈니스과) ,  정태충 (경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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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 중심 항만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자동화항만의 건설이 시급히 요청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 적합한 자동화항만의 운영시스템 레이아웃 설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화항만의 운영시스템이 추구해야말 목표를 충족시키며, 각 자동화 장비를 통한 화물의 수출입 이동경포에 따라 운영시스템의 모델을 4가지로 구분하고 여러 입력 요소들을 변경시켜 가며 시행착오를 거쳐 동적으로 분석해 나감으로서 최적의 운영시스템 모델을 선정하고, 그에 대한 수출입화물별 야드 운영시스템 레이아웃을 설계하였다. 특히 미래의 자동화항만에서는 어떠한 자동화 장비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생산성이 달라진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비용측면과 현재의 작업 흐름을 도외시 할 수 없기 때문에 현재의 작업을 최적화하고 현재의 사용 장비와 자동화 장비의 대체로 작업의 혼선이 발생하지 않은 방법을 선택하여 레이아웃을 설계하였다. 본 논문의 야드 운영시스템에서 기술한 장비들은 Q/C(Quay Crane)을 제외한 모든 야드 장비가 완전자동화를 전제로 한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truction of automated terminal it urgently demanded to gain the foundation of hub-port in north east Asia. Therefore we suggest an adequate operating system layout of automated terminal in Korea. In this paper the aim of automated terminal operating system is satisfied. four basic models are di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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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안 모델들 중 RMGC-2 모델이 생산성 측면에서 높은 달성도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으나,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영되고 있는 기존 항만의 운영모델과의 경제성 측면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경제성이란 항만이 동일한 조건과 서비스 수준 하에서 운영될 때 항만의 생산성을 감안한 개발 및 운영비용을 비교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향후 개발되어야 할 우리나라 여건에 적합한 자동화 항만에 있어, 항만 생산성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야드의 운영시스템 레이아웃에 대한 최적의 설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비교 평가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각 모델들이 자동화장비의 이동경로를 중심으로 설계했기 때문에 생산성 측면에서 반출입시의 cycle time》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또한 재래식 및 자동화 항만 건설을 2005 〜2010년까지 완료하고 2011년 이후 개장하는 것으로 가정하며, 재래식과 자동화 형태의 항만 개발에 따른 비용은 크게 항만건설비, 하역장비비, 항만운영비로 구분한다.
  • 게이트를 벗어나는 것까지를 포함한다. 이와 같은 야드 부분에서의 시뮬레이션은 물론 선박 도착 분포와 항만에 설치된 하역장비의 하역 시간 분포 및 고장 시간 분포 그리고 화주의 요구에 의한 트럭의 도착 시간 분포 등에 따라 확률적으로 상호 의존관겨】[1, 3]에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이들이 상호 독립적인 것처럼 가정하여 시뮬레이션을 실시한다. 이러한 가정은 이론적으로는 모순되지만 현실적으로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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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창곤, '시뮬레이션 모델을 이용한 컨테이너터미널 안벽능력 분석',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0 

  2. 임재민, 유병세, 김홍태, '항만 물류시스템 분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 개발', 한국항만학회, '98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99-105 

  3. 김우선, 남기찬,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 개선을 위한 시뮬레이션 시스템 설계', 한국항만학회 '98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125-135 

  4. 류명욱, 김갑환, '트랜스퍼 크레인의 컨테이너 취급시간에 관한 연구',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98 춘계공동학술대회논문집, 1998 

  5. 박창호, 노홍승, 정희균, '시스템적 접근에 의한 자동화컨테이너터미널 개발 과제 도출', 한국항만학회 '98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51-58 

  6. 류명욱, '컨테이너 터미널에서의 작업시간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1998 

  7.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개발사업 타당성 검토 용역', 1998 

  8. 부산대학교 컴퓨터응용기술 산학공동연구소, '수출입 콘테이너 장치장 배정 전산시스템의 개발', 1995 

  9. TAO CHEN, 'Yard operations in container terminal - a study in the 'unproductive moves',' marit. pol., Vol.26, No.1, pp.27-38, 1999 

  10. Jan van Beemen, Ruud van der Ham, Anko Nagel, 'Feasibility Study for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in Korea,' Review of KMI report, 1998 

  11. Ward, T. A. and R. Johansen, 'Simulation Analysis in Terminal Planning, Pier 300 Marine Terminal Port of Los Angeles,' presented at Planning and Research Seminar, AAPA, Tempa, Florida, pp.24-26, April, 1996 

  12. Ballis, A. and C. Abacoumkin, 'A Container Terminal Simulation Model with Animation Capabilities,' Journal of Advanced Transpotation, Vol.30, No.1, pp.37-57, 1995 

  13. Hayuth, Y., M. A. Pollatsch, Y. Roll, 'Building A Port Simulator,' SIMULATION, Vol.63, No.3, pp.179-189, 1994 

  14. Merkuryev, Y., J. Tolujew, E. Blumel, L. Novitsky, E. Ginters, E. Viktorova, G. Merkuryeva and J. Pronins, 'A Modeling and Simulation Methodology for Managing the Riga Harbour Container Terminal,' SIMULATION, Vol. 71, No.2, pp.84-95, 1998 

  15. Savelsbergh, M. and M. Sol, 'DRIVE : Dynamic Routing of Independent Vehicles,' Operations Research, Vol.46, No.4, pp.474-490,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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