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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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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시간 운전을 하는 동안 운전자는 외부상황을 계속해서 주시하고 경계하게 하므로 운전자에게는 정신적 부하로 작용하게 되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운전피로는 자동차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심박변동신호를 분석하여 운전시간의 증가에 따른 발생하는 운전피로도를 알아보았다. 심박변동신호의 분석방법에는 이전 연구들에서 널리 사용되어져 왔던 선형분석방법들과 함께 ApEn, Poincare Plot등을 이용한 비선형 분석방법들을 이용하였다. 3년 이상의 운전경력을 가진 5명의 실험자가 참가하였으며 모든 실험자는 4대의 승용차를 2번씩 운전하여 총 40회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운전구간은 고속도로 300km구간을 왕복해서 주행하도록 하였으며 약 3시간 정도가 소요되었다. 운전하는 동안 30분 간격으로 심전도 데이터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심전도 신호로부터 유도된 심박변동신호(HRV : heart rate variability)로부터 시간영역 변수, 주파수 영역변수, 비선형 특성 등을 구한다음, 안정 상태의 데이터라 비교하여 통계석 유의성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시간영역의 변수인 평균심박동수는 운전시간의 증가에 따라 계속적으로 감소하였으며 심박동율의 표준편차와 연속적인 RR간격의 차이는 90분 이후로는 일정 수준을 유지하였다. 주파수 영역에서 구한 L $F_{norm}$, LF/HF는 운전시간에 따라 증가함을 보였다. 비선형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ApEn, Poincare plot을 이용하였는데 모두 시간에 따라 감소함을 나타내었다. 대부분의 변수에서 통계적 유의성은 1시간 이후부터 나타남을 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job of long distance driving is likely to be fatiguing and requires long period alertness and attention, which make considerable demands of the driver. Driving fatigue contributes to driver related with accidents and fatalities.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numb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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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HRV 신호분석을 통하여 장시간 운전을 하는 경우에 운전자의 상태를 분석하였다. 운전자의 심전도 신호는 실제 고속도로를 왕복 주행하는 실험을 통해서 획득하였으며 이를 HRV신호로 재구성 다음 시간 영역 변수, 주파수 영역 변수, 비선형 특성 등을 추출하여 안정시의 데이터와 비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세가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운전자세를 두 가지로 정의하여 동일한 차량에 대하여 두 번씩 운전을 하도록 하였다. 운전자세 중 하나는 운전자가 취할 수 있는 가장 편안한 자세로 시트를 조작하였고(개방형 운전자세) 다른 하나는 등받이 각도를 일정 각도(100~110°)로 고정함으로 인위적인 불편함을 느끼도록 하였다(폐쇄형 운전자세).
  • 심박변동 신호에 적용되는 여러가지 비선형 분석방법 중에서 본 연구에서 이용한 ApEne 신호의 복잡성(complexity)을 비교적 간단한 식을 통해 정량적으로 계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Poincare Plote 신호의 장, 단기간의 변이성(variability)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ApEn, Poincare Plot을 기존의 선형분석 .방법들과 함께 이용하여 운전피로도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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