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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프레데릭 로 옴스테드의 도시공원관에 대한 재해석
Reinterpreting Frederick Law Olmsted's Idea of Urban Parks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30 no.6, 2003년, pp.26 - 37  

조경진 (서울시립대학교 건축도시조경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rban park are indispensable elements of contemporary cities. However, the structure and culture of contemporary cities is currently changing. There are prevalent discourses that Olmstedian parte are no longer relevant to our new societies and cultures. New kinds of parks have emerged with differe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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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에는 하나의 양식으로 스타일로서 남아 있는 옴스테드의 공원의 뒤에 깔려있는 생각은 깊이 있는 이해와 탐구가 미진한 채 남아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인식 하에 옴스테드 공원관을 고찰하고, 현대적 관점에서 해석하고자 한다 옴스테드 조경사상의 핵심과 기저에 담고 있는 이상은 무엇일까? 이러한 이상은 공원 디자인을 통하여 얼마나 달성되었고 당대와 현재 비판적 시각은 무엇일까? 옴스테드 공원의 공과는 무엇이고 현재적 가치는 무엇일까?
  • 본 연구는 보다 실천적인 관점에서 공원의 본류가 되는 옴스테드 공원관의 정확하고 다각적인 이해를 시도한다. 이는 우리 시대가 요구하는 적합한 공원의 모색에 단초를 제공할 것이다.
  • 그러한 현재까지의 연구는 옴스테드의 생애와 활동을 사료 중 심으로 다루고 있기에, 실천적인 공원 디자인에 깊게 관련되어 있지 못했다. 본 연구는 역사학자의 시각이나 문화사가의 시각을 지양하고 조경 설계가로서 옴스테드의 공원관을 조망하고자 한다. 현재의 시점에서 옴스테드 공원의 한계를 부각시키는 동시에 오랫동안 영향력을 미치는 힘과 생명력의 근거를 규명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역사학자의 시각이나 문화사가의 시각을 지양하고 조경 설계가로서 옴스테드의 공원관을 조망하고자 한다. 현재의 시점에서 옴스테드 공원의 한계를 부각시키는 동시에 오랫동안 영향력을 미치는 힘과 생명력의 근거를 규명해보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옴스테드 조경 관 혹은 공원관의 의미를 반추하면서, 실제적으로 도시공원의 설계와 관련된 교훈을 얻이를 바탕으로 우리 시대에 도시공원의 비전을 찾는 단초를 찾고자 한다.
  • 뉴욕의 경우 센트랄 파크를 만드는 요청은 윌리암 쿨렌 브라이언트(William Cullen Bryant) 등 대도시의 귀족층에 의해 주도되었다. 미국 사회의 주도적인 물질주의를 비판하고, 물질주의와 이상주의의 긴장감 있는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였다. 이들은 코올리지, 워즈워드, 카알라일, 러스킨 등 영국 낭만 주의자들의 영향으로 그들의 현실 변혁의 방식은 당대에 만연한 물질주의와 거리를 두는 것이었다.
  • 마지막으로 픽쳐 레스크 (pictu­ resque) 는 이 둘을 융합하는 미의 범주로 거침, 다양함, 불규칙함, 정교함과 복잡함으로 요약된다. 이는 앞에서 언급한 미국 경관의 특징인 야생과 문명, 즉 숭고미와 우미의 융합을 픽쳐 레스크라는 미학적 이상으로 표현하고자 한 것이다. 구체적인 예로서 프로스펙스공원 은 미국 경관의 세 개 유형의 지질학적 대지 형태가 초원에서는 우미를 표현하는 전원미(pastoral), 맨하탄을 바라보는 조망점에서는 숭고미, 언덕과 계곡에서는 픽처 레스크의 관점에서 공간에서 표현되고 있다 (Meyer, 1997).
  • 이러한 변증법적 경관으로서의 공원은 하나의 시설로서, 하나의 가치중립적인 실체로서 이해하던 기존의 시각을 교정하는데 새로운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공원의 조성으로 황폐한 자연과의 새로운 생성관계가 정립되어 진화하는 환경을 형성하게 되고 기존의 도시와의 대립관계를 구축하면서 도시진화를 촉발해 간다는 것이다. 이러한 스미손의 해석은 옴스테드 공원을 지나치게 이분법적인 구도로 보는 시각을 벗어나게 해주는 도구를 제시해준다. 황폐한 자연에 공원을 만듬으로써 새로운 예술공간을 형성하여 문화에 창조하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19세기 산업도시에서 옴스테드의 공원이 만들어질 때의 생각과 흔적을 추적해 보았다 옴스테드의 공원은 당시의 산업도시의 열악한 상황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제시한 하나의 발명품이라 하겠다. 도시문화와 도시 구조에 대한 문제점과 한계에 대한 인식을 기초로 이에 대하여 비판적 거리를 두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가설 설정

  • 보다 구체적으로 오늘날의 설계가 들에게 던지는 옴 스테드의 공원디자인이 주는 함의는 무엇일까? 자연을 재현하는 옴스테드 공원의 생명력은 소멸된 것일까? 과연 옴스테드 공원을 과거의 것으로 폄하시킬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쉽게 그렇다라고 답할 수 없다. 도시 내에 잃어버린 자연을 제공한다는 공원의 의미는 보다 본래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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