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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보행자가로의 체험에 있어서 '어번픽춰레스크'적 특성에 관한 연구 - 덕수궁길, 인사동길, 명동길의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Urban Picturesque' in the Experience of an Urban Pedestrian Street - A Case of the Duksugung-gil, Insadong-gil and Myoungdong-gil -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36 no.6, 2009년, pp.115 - 125  

김영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  김한배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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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규칙성(irregularity)과 다양성(variety)을 특징으로 한 18세기 낭만주의 조경의 픽춰레스크 미학은 19세기 도시 가로형태에 적용되어 '어번픽춰레스크(Urban Picturesque)'라는 개념으로 불리게 된다. 선행연구가 가로의 어번픽춰레스크 특징 중 물리적 형태에만 국한하여 보행체험의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보려 했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물리적 측면과 활동적 측면의 양대 인자를 보행흥미 도를 결정하는 변수로 설정하였다. 사례연구에서는 서울의 보행자중심 가로들을 대상으로 하여 '어번픽춰레스크'적 특성에 따른 물리적 측면과 활동적 측면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도시 가로설계에서 '어번픽춰레스크' 개념의 적용가능성을 모색 하고자 하였다. 실증적 조사분석을 통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덕수궁길이 물리적으로는 픽쳐레스크한 특징을 더욱 많이 갖추고 있었음에도 실제의 보행흥미도에서는 인사동길이 더 높게 나타났다. 그 이유는, 인사동길이 덕수궁길에서 보이는 가로의 다양한 형태변화의 속성과 명동길에서 보이는 다양한 활동적 측면의 요소, 그리고 가로의 독특한 분위기 등을 동시에 복합적으로 갖추고 있는 가로이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로써 도시환경의 물리적인 형태와 활동적인 요소는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가로의 보행체험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결론적으로, 현대도시의 보행자가로에서 '어번픽춰레스크'적 특성이 이용자에게 보다 흥미롭고 매력적으로 느껴지게 하기 위해서는 가로의 물리적 형태와 더불어 각 가로상황에 맞는 활동적 측면이 활성화되어야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icturesque Style of the $18{\sim}19th$ Century Romantic landscape gardening had features of both irregularity and variety. These features were applied to $19{\sim}20th$ Century urbanism, which was called 'Urban Picturesque'. Preceding research has found that pedestrians t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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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0명씩 총 120명에게 설문하였다. 가로의 방문목적과 가로에서 행해지는 주요 이용행태를 조사하가로의 물리적 환경 안에서 활동적 측면의 요소가 보행체험 흥미도에 강한 영향을 끼쳤다고 응답을 보인 보행자들 중 30여명(가로별 10명 이상) 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하여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픽춰레스크의 개념을 바탕으로 '어번픽춰레스크' 개념의 등장배경 및 내용을 살펴보고 선행연구에서 확인된 '어번픽춰레스크'적 특성이 실제 우리나라 보행 가로에서 미적 흥미로움을 유발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픽춰레스크개념이 물론 서구에서 생산된 것이기는 하지만 유기적 가로의 공간 유형은 동서양에 보편적으로 존재해 온 것이고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장소로 여겨져 왔던 것이기 때문에 이들의 미학적 특성을 픽춰레스크의 원리를 기반으로 실증적으로 연구하는 것은 우리나라 도시경관의 특성을 객관적으로 밝히는데도 유효할 것이라는 판단에서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또한.
  • 본 연구는 서울의 도시 보행자가로를 대상으로 '어번픽춰레스크'적 경관 특성에 따른 물리적 측면과 활동적 측면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도시 가로설계에서 '어번픽춰레스크 개념의 유용성과 적용 가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조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픽춰레스크개념이 물론 서구에서 생산된 것이기는 하지만 유기적 가로의 공간 유형은 동서양에 보편적으로 존재해 온 것이고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장소로 여겨져 왔던 것이기 때문에 이들의 미학적 특성을 픽춰레스크의 원리를 기반으로 실증적으로 연구하는 것은 우리나라 도시경관의 특성을 객관적으로 밝히는데도 유효할 것이라는 판단에서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시각적 환경위주의 물리적 측면뿐 아니라사화적, 활동적 측면, 을 같이 고려히는 연구를 시도함으로써 선행연구를 한 차원 발전시키고자 하였으며 실증적 방식을 통해 도시 가로설계에서 '어번픽춰레스크'적 특성의 유용함과 적용 가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 흥미로운 혹은 흥미롭지 않은 공간에 대해 글과 스케礼 가로에서 나타나는 .어번픽춰레스크'적 특성의 표시 및 보행체험 흥미도를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어번픽춰레스크적 특성이 보행체험의 흥미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와 가로별로 나타나는 어번픽춰레스크적 특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두번째, 일반보행자 그룹을 대상으로 가로의 방문목적 .
  • 픽춰레스크개념이 물론 서구에서 생산된 것이기는 하지만 유기적 가로의 공간 유형은 동서양에 보편적으로 존재해 온 것이고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장소로 여겨져 왔던 것이기 때문에 이들의 미학적 특성을 픽춰레스크의 원리를 기반으로 실증적으로 연구하는 것은 우리나라 도시경관의 특성을 객관적으로 밝히는데도 유효할 것이라는 판단에서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시각적 환경위주의 물리적 측면뿐 아니라사화적, 활동적 측면, 을 같이 고려히는 연구를 시도함으로써 선행연구를 한 차원 발전시키고자 하였으며 실증적 방식을 통해 도시 가로설계에서 '어번픽춰레스크'적 특성의 유용함과 적용 가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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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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