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해양안전 관련 국제 해사법규 동향 - 국제해사기구 중심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0 no.1, 2003년, pp.8 - 15  

전영기 ((사)한국선급 국제업무협력)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원고에서는 이러한 국제해사기구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이러한 동기에 기인하는 국제해사 법규의 최근 내용을 살핌으로서 선박의 설계자와 운용자들이 최근 강화일로에 있는 국제해사기구의 법규 방향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조선선진국내의 조선 기술자로서 가까운 시일 내에 개발 하여야 할 기슬적인 과제가 무엇인지를 찾아보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한편, 선체의 구조 안전성에 대한 해사법규는 이제까지 전통적으로 선급규정이 대신하였다 해도 과언이 아니므로 최근 국제선급연합회(IACS)가 개발 채택하여 SOLAS에 반영할 내용을 간단히 다루었다.
  • 위와 같은 IMO의 활동은 길게 보면 시대적인 상황과 사고내용 및 주도적인 구성원들의 변화에 따라 일관된 흐름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는 이러한 변화를 살펴봄으로서 다음 절에서 논의될 최근 제정, 개정된 국제해사법규에 대한 그 배경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이상, 국제해사법규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과 전반적인 경향을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이해를 토대로 아래에서는 최근 입법화된 또는 준비중인 해사법규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 한편 2003년 7월1일부터 건조되는 산적화물선에는 통일된 하중조건이 적용되어 선급에 관계없이 통일된 선급 부기부호를 부여받게 된다(IACS 통일규칙 UR S25). 이의 목적은 기존 산적화물선들의 선적시 허용 하중이 명확치 않아 발생되는 위험 요소를 없애고 좀 더 구조적으로 여유가 있는 선박을 운항하고자 하는 선주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함이며 선급 부기부호(BC- A, B, C)에 허용화물비중이 명확히 표기된다. 따라서 설계자들은 하중조건이 복잡하고 또한 hold mass diagram 등 이제까지는 적용치 않았던 개념을 적용하여야 함을 주지할 필요가 있으며 조만간 표준 설계가 출현하게 될 것으로 판단된다.
  • 이에따라 IACS는 industry와의 joint meeting 을 개최할 예정이며 향후 2-3번의 회의를 통하여 완성될 것이다. 우리 조선소들의 적극적인 기여를 기대해 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