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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개념 로터리 엔진의 개발 (I) - 개념과 이론적 성능 분석 -
Development of A New Concept Rotary Engine (I) - Concept and theoretical performance analysis - 원문보기

한국농업기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gricultural Machinery, v.28 no.1 = no.96, 2003년, pp.27 - 34  

오문근 (Cheongju Education Center of National Agricultural Co-operative Federation) ,  이규승 (Dept. of Bio-mechatronic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박원엽 (Dept. of Bio-mechatronic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sent combustion engines have reached almost at the limit of development due to the fundamental structural problems.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propose a new concept internal combustion engine which has great potential advantages to the conventional engines. Proposed new concept engine is a k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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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피스톤 엔진이나 반켈형 로터리 엔진 및 가스터빈 엔진 등이 근본적 인 구조적 한계 때문에 더 이상 크게 발전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시도로서 피스톤 엔진의 장점인 우수한 밀봉기능과 가스터빈 엔진과 반켈형 엔진의 장점인 원활한 원 운동을 결합시킨 새로운 형태의 "신개념 로터리 엔 진”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주요 내연기관들 의 단점을 보완하고, 각각의 엔진들의 장점을 혼합 한 새로운 형태의 엔진을 개발하기 위한 시도로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왕복동 피스톤 엔진 의 장점인 우수한 밀봉기능과 반켈형 로터리 엔진 의 장점인 크랭크기구의 생략을 통한 단위 출력당 중량 및 체적의 축소.
  • 본 연구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주요 내연기관들 의 단점을 보완하고, 각각의 엔진들의 장점을 혼합 한 새로운 형태의 엔진을 개발하기 위한 시도로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왕복동 피스톤 엔진 의 장점인 우수한 밀봉기능과 반켈형 로터리 엔진 의 장점인 크랭크기구의 생략을 통한 단위 출력당 중량 및 체적의 축소. 그리고 가스터빈 엔진의 장 점인 원활한 회전운동을 결합시킨 새로운 형태의 로터리 엔진을 설계.

가설 설정

  • (4) 대량 생산시의 제조 원가는 현재의 피스톤 엔진에 비해 같거나 싸야 한다.
  • 흡입된 공기(298.15 K)는 압축 초기까지 실린더 내에서 가온되고 잔류가스와 섞이면서 40-70℃ 정 도 온도가 상승하므로 압축초기 온도를 350 K로 가정하고 Heywood(1998)가 제시한 온도변화에 따른 0와 Φ값을 나타낸 그래프에 의해 Ψ(J)을 구하면, Ψ(T1)는 150 J/kg . ai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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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고등기술연구원 발행. 1997. 엔진의 설계와 개발. 

  2. 한국항공기술연구소. 1996. 항공기용 가스터어빈 엔진의 저공해 연소기 설계 기술 개발. 과기처보고서. 

  3. 이종화. 1997. Test & development of gasoline engine : performance, durability and emissions. 대우고등기술연구원. 

  4. Heywood, J. B. 1988.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aw-Hill International Edition. 

  5. Ramos, J. I., H. J. Schock and T. I-P. Shih. 1992. WANKEL engine modeling. SAE Paper. 

  6. Richard Stone. 1993. Internal combustion engine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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