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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1 no.4, 2017년, pp.71 - 78
기덕종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WonKwang University) , 최희주 (Future Strategic Research Center, Firstec Co., Ltd.)
New concept rotary engine initial prototype has been developed. Engine motoring, compressor pressure and fuel combustion were tested for engine mechanism and operability check. Merits and demerits, applicable areas of the engine have been investigated against reciprocating and Wankel rotary engi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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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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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형 이상 항공기에 사용되는 가스 터빈엔진이 소형 항공기에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 중형 이상의 대부분 항공기에 사용되는 가스 터빈엔진은 초기 구입비용 과다, 낮은 연료 효 율, 프로펠러 구동을 위한 높은 회전비 기어박스 소요 등의 문제로 소형 항공기에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 농업 방제용 무인 헬기와 같은 무인기나 소형 항공기의 동력원으로는 주로 왕복동 피스톤엔진이나 반켈 로터리엔진이 사용되지만 두 엔진 모두 항공기 적용에 장점과 함께 단점을 갖고 있어 최적 엔진이라 할 수 없다. | |
항공용 반켈 로터리엔진이 무인기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항공용 반켈 로터리엔진은 출력이 100마력을 넘는 경우도 있지만 30~60마력 출력이 필요한 항공기에 주로 쓰이고 낮은 신뢰성 문제로 인하여 유인기 보다는 무인기용으로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반켈 로터리엔진의 낮은 신뢰성과 짧은 수명은 주로 에이펙스 실(Apex Seal)과 윤활 문제에 원인을 두고 있어 이들을 해결하기 위한 기술개발에 연구 활동이 집중되고 있으나 이들 문제가 엔진 자체의 작동구조에 기인하고 있어 좀처럼 해결방안이 나오지 않고 있다[2]. | |
농업 방제용 무인 헬기와 같은 무인기나 소형 항공기의 동력원으로 사용되는 엔진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 농업 방제용 무인 헬기와 같은 무인기나 소형 항공기의 동력원으로는 주로 왕복동 피스톤엔진이나 반켈 로터리엔진이 사용되지만 두 엔진 모두 항공기 적용에 장점과 함께 단점을 갖고 있어 최적 엔진이라 할 수 없다. 왕복동 피스톤엔진은 연료 효율과 내구성 측면에서 장점이 있는 반면 단위 출력 당 무게나 부피가 커 항공기 장착에 많은 제약을 주고, 반켈 로터리엔진은 반대로 단위 출력 당 무게나 부피가 작은 장점이 있으나 연료효율이 낮고 엔진 수명이 짧은 단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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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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