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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parate Type Rotary Engine 개발
Development of a Separate Type Rotary Engin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1 no.4, 2017년, pp.71 - 78  

기덕종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WonKwang University) ,  최희주 (Future Strategic Research Center, Firstec Co., Ltd.)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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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개념의 로터리엔진 초기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작동성 확인을 위한 모터링, 압축기 압력 및 연료 연소시험을 수행하였다. 기존 피스톤 엔진 및 반켈 로터리엔진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이 신개념 로터리엔진의 장 단점과 활용분야를 조사한 결과 이 엔진은 소형 항공기에 가장 적합하고, 이륜차와 휴대용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Genset에도 기존 엔진보다 적용성이 더 좋을 것으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w concept rotary engine initial prototype has been developed. Engine motoring, compressor pressure and fuel combustion were tested for engine mechanism and operability check. Merits and demerits, applicable areas of the engine have been investigated against reciprocating and Wankel rotary engin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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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신개념 로터리엔진은 두 종류 엔진의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한 것으로 소형 항공기 적용에 최적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지상 혹은 해상 장비용으로도 장점이 많아 기존 엔진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신개념 로터리엔진의 구조를 살펴보고 이 엔진이 왕복동 피스톤엔진과 반켈 로터리엔진과 비교해 어떠한 장점들이 있는지와 활용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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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형 이상 항공기에 사용되는 가스 터빈엔진이 소형 항공기에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중형 이상의 대부분 항공기에 사용되는 가스 터빈엔진은 초기 구입비용 과다, 낮은 연료 효 율, 프로펠러 구동을 위한 높은 회전비 기어박스 소요 등의 문제로 소형 항공기에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 농업 방제용 무인 헬기와 같은 무인기나 소형 항공기의 동력원으로는 주로 왕복동 피스톤엔진이나 반켈 로터리엔진이 사용되지만 두 엔진 모두 항공기 적용에 장점과 함께 단점을 갖고 있어 최적 엔진이라 할 수 없다.
항공용 반켈 로터리엔진이 무인기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항공용 반켈 로터리엔진은 출력이 100마력을 넘는 경우도 있지만 30~60마력 출력이 필요한 항공기에 주로 쓰이고 낮은 신뢰성 문제로 인하여 유인기 보다는 무인기용으로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반켈 로터리엔진의 낮은 신뢰성과 짧은 수명은 주로 에이펙스 실(Apex Seal)과 윤활 문제에 원인을 두고 있어 이들을 해결하기 위한 기술개발에 연구 활동이 집중되고 있으나 이들 문제가 엔진 자체의 작동구조에 기인하고 있어 좀처럼 해결방안이 나오지 않고 있다[2].
농업 방제용 무인 헬기와 같은 무인기나 소형 항공기의 동력원으로 사용되는 엔진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농업 방제용 무인 헬기와 같은 무인기나 소형 항공기의 동력원으로는 주로 왕복동 피스톤엔진이나 반켈 로터리엔진이 사용되지만 두 엔진 모두 항공기 적용에 장점과 함께 단점을 갖고 있어 최적 엔진이라 할 수 없다. 왕복동 피스톤엔진은 연료 효율과 내구성 측면에서 장점이 있는 반면 단위 출력 당 무게나 부피가 커 항공기 장착에 많은 제약을 주고, 반켈 로터리엔진은 반대로 단위 출력 당 무게나 부피가 작은 장점이 있으나 연료효율이 낮고 엔진 수명이 짧은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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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E300 Maintenance Training Manual, Issue 4.6, Austro Engine, Wiener Neustadt, Lower Austria, Austria, 2013. 

  2. Greutert, E., "On the Development of a Suite of Rotary Engines to Power UAVs," Unmanned Systems 2015, AUVSI, Atlanta, G.A., U.S.A., 2015. 

  3. Kageyama, Y., "Mazda to stop making rotary-engine vehicles," AP, October 7, 2011. 

  4. Wankel engine - Wikipedia, World Wide Web location https://en.wikipedia.org/ wiki/Wankel_ engine, 2017. 

  5. KI, D.J., "Separate-type Rotary Engine," United State Patent 9,212,603, 2015. 

  6. Rotary Engine, Mazda Motor Corp., Japan, October, 1999. 

  7. Robert, L.E., Automotive Engine Alternatives,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LLC, New York, N.Y., U.S.A., 1986. 

  8. Ki, D.J., "New Rotary Engine Invention," World Wide Web location https:/www. youtube.com/watch?vtS9138tdx9k, 2015. 

  9. Ganesan, V., Internal Combustion Engines, 4th ed., Tata McGraw Hill, New Delhi, India, 2013. 

  10. Kim, K.K., Automotive Engine in the Perspective of Science, Golden Bell, Seoul, Korea, 2009. 

  11. AE300 Technical Data Sheet, World Wide Web location http://austroengine.at/ uploads/ pdf/mod_products1/AE300_Technical_Data_ Sheet.pdf, 2017. 

  12. AR741 Technical Data Sheet, World Wide Web location http://www. uavenginesltd. co.uk/files/5613/7240/9288/ar741.pdf,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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