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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급식의 위탁 운영에 따른 영양서비스 변화에 대한 사례연구
The Case Study of the Nutrition Services for Patients as a Result of the Changes in Food Services Management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8 no.1, 2003년, pp.83 - 90  

이승림 (포천중문의대 차병원) ,  장유경 (한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hanges in the Department of Nutrition and patient satisfaction, following the changes in Food Services Management. Statistical data analyses were completed using the SAS/Win 6.12 program. The results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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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1)를 보이며 위탁 후보다 위탁 전이 만족도가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메뉴 자체도 영향을 주었다고 판단되나 상대적으로 맛의 저하에 따라 환자들이 메뉴의 만족도가 떨어지지 않았나 추측하여 본다. 그리고 설문조사 시기의 차이도 환자들에게 약간의 영향을 있었으리라 판단된다.
  • 본 조사 대상 병원은 300병상 규모의 2차 진료기관으로써, 영양서비스 개선을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급식 위탁에 대해 검토를 거쳐 2002년 4월 15일부터 급식 위탁을 실시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탁 전후 영양부서의 업무 및 영양사 인력 변화에 따른 영양서비스 만족도 변화를 조사함으로써 병원 급식 위탁에 따른 업무 효율성을 평가 하고자 하였으며, 결과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따라서, 병원 경영 합리화 일환으로 확대되고 있는 급식의 위탁 경영은 의료환경변화의 하나로 이와 같은 급식 운영 형태의 변화가 실제로 병원 영양부서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탁 전후 영양부서의 업무 및 영양사 인력 변화에 따른 영양서비스의 만족도 변화를 조사함으로써 병원 급식 위탁에 따른 업무 효율성을 평가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는 병원급식 부분에서 급식 위탁 여부 결정 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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