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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타설말뚝의 정재하시험에 의한 지지력과 이론식에 의한 지지력과의 비교
The Bearing Capacity Comparison of Drilled Shaft by the Static Load Test and the Suggested Bearing Capacity Formula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19 no.2, 2003년, pp.237 - 246  

천병식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김원철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최용규 (경성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서덕동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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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타말뚝은 진동과 소음같은 환경적인 문제점이 있다. 특히 대상 토질이 자갈, 호박돌, 풍화암으로 구성되어있다면 항타말뚝의 적용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현장말뚝의 적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일반적으로 이론적인 공식에 의한 현장타설말뚝의 지지력은 과소하게 산정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제안된 국내외 지지력 산정식과 현장시험을 통한 실측데이터를 비교하기위해 광안대로와 수영 3호교의 암반에 근입된 현장 타설말뚝에 대한 정재하시험을 수행하였으며, 현장타설말뚝의 주변마찰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변위계를 설치하였다. 현장시험을 통한 현장타설말뚝의 거동은 반복하중 재하시 완전한 탄성거동을 보였으므로 이는 실제말뚝의 극한지지력에 도달하지 못하였음을 입증한다. 이때 측정된 말뚝의 지지력이 이론식에 의하여 산정된 지지력보다 크게 산정되었다. 또한 실험에서 측정된 결과에 의하면 현장타설말뚝의 주된 지지력이 선단지지력이 아닌 주변마찰저항에 의한 것이라는 것을 보였다. 그리고 이와같은 결과에 의거하여 현장타설말뚝의 설계에 대한 몇가지 제안들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riven pile has environmental problems such as vibration and noise. Especially, if the site consists of gravel, cobble and weather rock, the driven pile can not be applied. Therefore, the application of the drilled shafts is increasing in Korea. However, the bearing capacity values by the sugg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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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부산 광안대로와 수영3호교 건설 현장의 암반에 관입 된 현장 타설 말뚝 2본에 대한 정재하시험 데이터(경성대 2000; 백경지앤씨 2002)와 기존에 제안 되어진 국내외 여러 극한지지력 산정 식을 비교 검토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국내설계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지지력 이론 식을 이용하여 산 정해낸 극한지지력과 정재하시험을 통해 구한, 실제 현 장지 반에서의 실측치를 서로 비교하여 그 신뢰성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 비 배수 전단 강도는 일축 압축강도의 1/2.
  • 5cm보다 큰 경우에 대해 적용 가능하며, 암의 일축 압축강도 외에 이러한 절리 데이터(절리 간격, 절리 틈새)를 지 지력산정식에 직접 사용하고 있다. 그런 데, 본 연구의 정재하시험현장에서는 암반 절리 면에 대한 상세한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FHWA(1999)의 산 정식에 적용 가능한 가장 위험한 상태의 절리값(절리간 격 30.5cm, 절리 틈새 0.5cm)으로 가정하였고, 그 외의 물성치는 다른 설계기준과 같이 표 5, 6의 물성치를 이용하여 극한지지력을 계산하였다. 따라서, 선단지지력 이 매우 작게 계산되었는데 이는 다른 제안 식으로 계산된 선단지지력과 비교해도 매우 작은 값으로 설계에 FHWA(1999)의 지지력 산정 식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암반의 절리에 대한 조사가 별도로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 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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