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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 차량동역학 연구
Vehicle Dynamics Research in Hankook Tire Co., Ltd 원문보기

自動車工學會誌 = Journal of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KSAE), v.25 no.3, 2003년, pp.25 - 29  

김성호 (한국타이어) ,  김광헌 (한국타이어)

초록

한국타이어 동역학연구팀은 약 10여년전 처음 독립부서로 만들어져 현재 실차 시험 전문 드라이버들을 포함해서 연구인력만 약 20여명 되는 연구팀으로 발전했다. 동역학연구팀에서 수행되고 있는 업무는 성능 별로 크게 쏠림, 조종안정성, 제동, 승차감 등으로 나뉠 수 있으나 이번 기회에는 주로 조종안정성에 대한 연구활동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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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차량 모델의 경우 ADAMS와 같은 상용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으나, ADAMS에 들어가는 데이터를 얻 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팀에서는 차량의 현가 장치 특성을 이용한 Semi-physical 차량 모델을 개발하였다(그림 6>;. 이 모델은 ADAMS와 같은 복잡한 데이터가 필요 없이 현가 장치 특성 및 기타 기본적인 차량 데이터만 가지고 ADAMS와 거의 동일한 수준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차량동역학 연구의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 보다 실질적으로 차량의 성능을 예측하기 위해서 본 연구팀 에서는 실제 운전자의 주관적 평가로부터 출발하는 새로운 관점의 차량동역학 연구를 진행해오고 있다. <그림 2>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지금까지의 대부분의 차량동역학 연구가 특정 모델을 기반으로 차량동역학 개념을 적용하여 차량의 운동 특성을 해석하려고 하는데 반해당 팀에서의 연구는 운전자의 주관적 평가를 차량동역학 개념을 적용하여 수학적 혹은 객관적인 양으로 표현하고 이것을 여러가지 차량동역학 도구들을 이용하여 해석하거나 예측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지 고 있다.
  • 타이어 회사에서의 궁극적인 목표는 좋은 성능을 가지는 타이어를 만들어 내는 일이기 때문에 본 연구팀 에서는 VPC와 TPC를 통하여 바람직한 타이어 성능 방향을 결정하고 이러한 특성을 구현하기 위해 TDC 를 통하여 실제적인 설계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타이어 성능 인자들을 분류하고 이들과 타이어 설계 인자와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는 연구를 하고 있다.
  • 조종안정성이나 승차감 등과 같은 타이어의 성능들의 경우, 타이어 자체만의 성능으로 평가되는 것이 아니라 차량에 취부되었을 때 그 차량의 성능으로 평가 된다. 한국타이어 동역학 연구팀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러한 차량의 성능을 예측 및 평가하고 좋은 성능을 내기위한 타이어 설계 방향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그림 1>. 차량의 성능을 분석하는데 이미 오래 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차량동역학을 이용하여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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