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의 중요성이 점차 크게 부각되면서 포장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인식하고 사회 환경에 대응하는 적절한 포장이 무엇인가를 생각할 필요가 있다. 특히 오늘날 자연 및 에너지의 소비 에 대한 관심이 높아 가면서, 생활폐기물 전체 중량의 32%, 용적으로 50%를 차지하고 있다는 포장폐기물이 공해와 대기오염 등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심각한 문제점의 하나로 인식되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전체 포장폐기물에서 60%의 비율을 차지하는 지류포장재가 적정포장의 개념을 바탕으로 현재 우리나라 포장의 실태를 분석하여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모색해 본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제과업체 중 가장 대표적인 4개 기업의 제품 8$\ulcorner$종을 중심으로 각각의 수집된 샘플들의 지기 포장용적과 내용물의 용적, 그리고 내용물 용적을 제외한 공간의 용적을 측정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이와 같이 적정포장 실태를 분석한 결과, 포장용적에 대하여 내용물을 제외한 평균 공간 용적률은 60.46%에 이른다. 과자류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제품대비 포장 공간 비율을 20%로 제한하고 있다는 것을 볼때, 포장의 공간용적비가 지나치게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으로 우리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적절한 포장 즉, 포장의 적정화에 의한 폐기물의 감량화, 폐기물의 재자원화, 포장재와 완충재의 사용을 합리화하는 환경을 배려한 포장디자인을 개발하는데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이다.
포장의 중요성이 점차 크게 부각되면서 포장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인식하고 사회 환경에 대응하는 적절한 포장이 무엇인가를 생각할 필요가 있다. 특히 오늘날 자연 및 에너지의 소비 에 대한 관심이 높아 가면서, 생활폐기물 전체 중량의 32%, 용적으로 50%를 차지하고 있다는 포장폐기물이 공해와 대기오염 등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심각한 문제점의 하나로 인식되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전체 포장폐기물에서 60%의 비율을 차지하는 지류포장재가 적정포장의 개념을 바탕으로 현재 우리나라 포장의 실태를 분석하여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모색해 본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제과업체 중 가장 대표적인 4개 기업의 제품 8$\ulcorner$종을 중심으로 각각의 수집된 샘플들의 지기 포장용적과 내용물의 용적, 그리고 내용물 용적을 제외한 공간의 용적을 측정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이와 같이 적정포장 실태를 분석한 결과, 포장용적에 대하여 내용물을 제외한 평균 공간 용적률은 60.46%에 이른다. 과자류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제품대비 포장 공간 비율을 20%로 제한하고 있다는 것을 볼때, 포장의 공간용적비가 지나치게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으로 우리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적절한 포장 즉, 포장의 적정화에 의한 폐기물의 감량화, 폐기물의 재자원화, 포장재와 완충재의 사용을 합리화하는 환경을 배려한 포장디자인을 개발하는데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이다.
Whit trade increasingly taking place on the global stale, packaging becomes even more important However, there is only a fine line between the balance of waste created by damaged goods and waste created by over-packaging. A vast quantity of material is used by the packaging industry for the reason o...
Whit trade increasingly taking place on the global stale, packaging becomes even more important However, there is only a fine line between the balance of waste created by damaged goods and waste created by over-packaging. A vast quantity of material is used by the packaging industry for the reason of bringing products safely to the customers. In this research I gathered 87 samples of various kinds of confectionery to analyse the actual conditions of the appropriate packaging. As a result, the rate of the needless space excluding actual contents comes to over 60% which clearly says that the most products are over-packaged. Despite assertions from the packaging industry that all packaging is necessary in reducing product waste, the research shows us the fact that it's over-packaged. What needs to be questioned, here, is the level of materials we use in packaging our products, and how we can continue to decrease that amount and recycle what we do use. In the future where materials and resources become more scarce, and therefore more expensive, and the methods of disposal become more costly and accountable, designers and manufacturers constantly need rethink and improve methods of packaging.
Whit trade increasingly taking place on the global stale, packaging becomes even more important However, there is only a fine line between the balance of waste created by damaged goods and waste created by over-packaging. A vast quantity of material is used by the packaging industry for the reason of bringing products safely to the customers. In this research I gathered 87 samples of various kinds of confectionery to analyse the actual conditions of the appropriate packaging. As a result, the rate of the needless space excluding actual contents comes to over 60% which clearly says that the most products are over-packaged. Despite assertions from the packaging industry that all packaging is necessary in reducing product waste, the research shows us the fact that it's over-packaged. What needs to be questioned, here, is the level of materials we use in packaging our products, and how we can continue to decrease that amount and recycle what we do use. In the future where materials and resources become more scarce, and therefore more expensive, and the methods of disposal become more costly and accountable, designers and manufacturers constantly need rethink and improve methods of packag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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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과대, 과잉 포장이 이루어지고 있다면 과연 얼마만큼 적정 포장의 범위에서 벗어나 있는지를 분석해 봄으로써 앞으로 포장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국내의 대표적인 제과류 업체의 적정포장 현황과 그 실태를 분석하여 그 문제점들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국내 제과류 포장은 내용물의 용적에 비하여 공간용적비가 지나치게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적정 포장의 개념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포장폐기물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지류를 중심으로 현재 우리나라의 포장 실태를 파악하여 적절한 포장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과대, 과잉 포장이 이루어지고 있다면 과연 얼마만큼 적정 포장의 범위에서 벗어나 있는지를 분석해 봄으로써 앞으로 포장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대상으로 하였다. 각 수집된 샘플들의 지기 포장 용적과 내용물의 용적, 그리고 내용물 용적을 제외한 공간의 용적을 측정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고 지기포장에 폐기시 재활용이 가능한가의 표시 유무와 3중 포장 현황을 조사, 분석하였다.
있다. 이 가운데 비스킷 종류를 중심으로 한 지기 포장된 제품에 한정하여 포장 자체의 용적(V)과 내용물의 용적(v)을 비교하여, 내용물을 제외한 공간의 용적비율과 적정포장 기준과의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적재하기 어려운 제품은 내포장을 제거한 후 지기상자에 담아 최외각점을 기준으로 하여 용적률을 측정하였다.
포장에 따르는 코스트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포장의 공간용적의 축소, 간이포장화, 경량화하는 포장을 추구한다.
대상 데이터
낱개포장과 지기포장 이외에 용기를 포함한 3중 포장은 전체조사 대상 87개 제품 중 13개 제품에 이른다. 즉 전체의 15% 에 해당하는 제품이 3중 포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동양제과의 제품 22종, 롯데제과의 제품 26종, 크라운제과의 제품 18종, 해태제과의 제품 17종 등 총 83개의 지기 포장 제과류를 대상으로 하였다. 각 수집된 샘플들의 지기 포장 용적과 내용물의 용적, 그리고 내용물 용적을 제외한 공간의 용적을 측정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76%이다. 반면 공간비율이 70% 이상인 제품은 전체 상품의 20.48%를 차지하는 17개 상품에 이른다. 이 가운데 공간비가 가장 큰 제품은 롯데제과의 '윈터' 로서 내용물이 차지하는 용적은 19.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과자류 가운데서 연구의 심도를 높이기 위하여 플랙시블 패키지가 중심으로 이루어진 스낵류는 제외하였으며, 지기로 포장된 제품을 연구대상으로 한정하고 있다. 이 가운데 비스킷 종류를 중심으로 한 지기 포장된 제품에 한정하여 포장 자체의 용적(V)과 내용물의 용적(v)을 비교하여, 내용물을 제외한 공간의 용적비율과 적정포장 기준과의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조사를 위한 샘플은 지기 포장된 18종이다.
57년간 국내 제과 업계를 선도해 온 식품기업으로서 연양갱, 맛동산, 부라보콘, 에이스 등 누구나 즐겨먹을 수 있는 수많은 장수식품을 선보였다. 본 연구의 조사를 위한 샘플은 지기 포장된 19종이다.
왔다. 본 연구의 조사를 위한 샘플은 지기 포장된 27종이다.
연구의 대상은 단가대비 판매수량을 고려할 때 적정포장이 요구되는 제과류를 중심으로 하였다. 제과류는 제품특성상 소량포장 및 개별포장이 필요하며, 단위별 가격은 저가품이면서도 다량으로 판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출액은 매우 높다.
1970년대 동양제과는 껌 제품을 본격적으로 수출하며 제과산업의 수출시대를 열었으며 이 시기 오리온 초코파이를 개발하여 제과제품 중 단일품목으로 최대의 판매를 올리며 현재 50여 개국에 수출되는 글로벌 제품으로 자리를 잡았다. 적정포장 실태를 위하여 수집된 샘플은 지기로 포장된 23개 제품이다.
5) 또한 제품의 소비자가 어린이를 비롯한 폭넓은 계층을 이른다는 점을 고려하면 가장 적정한 포장이 요구되는 대상이라 생각된다. 제품 선정 대상으로는 국내 기업 중 제과류 매출액을 고려한 4개의 제과 업체 즉 동양제과, 롯데제과, 크라운제과, 해태제과에서 현재 시판되고 있는 제과류 가운데 포장소재의 환경 친화성 측면에서 재활용이 가능하고 생분해성을 가진 종이와 판지 제품을 이용한 지기포장용기에 한정하였다. 지기에 포장된 제과류는 비스킷류가 중심이 되며 일부 파이나 초콜릿 제품 중에서도 지기 포장은 포함하였다.
성능/효과
(3) 상품의 취급상 편의성을 적절히 제공하고 계량단위가 유통과정에 적합하여야 한다.
(4) 공간비율 및 포장비용 비율은 그 기준에 적합하여야 하며 내용물의 용량에 비하여 과대한 용기를 사용하거나 허위포장하여서는 안 된다.
18개 제품에 대한 분석 결과 내용물 용적을 제외한 공간의 용적이 40% 미만인 제품은 없으며, 40%이상 50%미만인 제품은 1종, 50%이상 60%미만은 6종으로 전체의 33.3%이르고 있다.
2)전체 포장폐기물에서 지류 포장재가 차지하는 비율은 60%에 달하며, 지류의 포장폐기물의 연평균증가율은 연간 6.2%3)에 이르고 있다. 선진국의 경우 폐기물 관리정책의 중심이 원천적으로 감량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23개 제품 샘플을 분석한 결과 내용물 용적을 제외한 공간의 용적이 40%미만인 제품은 1종(4.3%)이며, 공간용적이 40% 이상 50%미만인 제품은 5종(21.7%), 50%이상 60%는 미만은 6종 (26.1%), 60%이상 70% 미만은 7종(30.4%), 그리고 70% 이상의 공간용적을 차지하는 제품은 4종(17.4%)이다. 동양제과 지기포장 제품의 평균 공간비율은 58.
과자류의 경우는 우리나라에서는 제품대비 포장 공간 비율 20%를 적정기준으로 하는 것과 비교해 볼 때 포장의 전체용적에 대한 상품용적비와 공간용적비가 39.54 : 60.46로 나타난 본 연구 결과는, 상품의 내용물의 용적에 비하여 공간 용적비가 지나치게 높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공간용적이 40% 이하인 제품은 87개 제품 중 단 3종으로 전체상품의 3.
필요하다. 본 연구 결과 비스킷 종류의 적정 공간비율 20%이하에 해당하는 제품은 0%이며 공간비율 40% 이하인 제품도 약 3.5%에 불과하다. 비스킷류는 제품의 특성상 외부로부터의 오염을 방지하고 보존하기 위하여 폴리프로필렌 등과 같은 포장재에 의한 내포장이 필요하며, 점차 소비자의 사용의 편리성과 낱개포장의 기능성을 고려하여 포장공간 비율을 현재 종합제품의 포장공간비율인 25%이하로 현실화시키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
분석 결과 내용물 용적을 제외한 공간의 용적이 40% 미만인 제품은 19개 제품 중 1개 제품이며, 40%이상 50%미만인 제품 역시 1종, 50%이상 60%는 4종, 60이상 70%미만은 10종, 그리고 제품 이외의 공간이 70%이상을 차지하는 제품은 3종이다.
분석 결과 내용물 용적을 제외한 공간의 용적이 40% 미만인 제품은 전체 27개 제품 중 1개 제품으로 3.7%에 불과하며, 40% 이상 50%미만인 제품은 4종(14.8%), 50%이상 60%미만은 8종(29.6), 60%이상 70%미만은 10종으로 전체의 37%, 그리고 70%이상을 차지하는 제품은 4종(14.8%)이 있으며 이 가운데에는 제품 이외의 공간이 80%이상인 제품도 1종 있었다. 이와 같이 조사 대상 중 81.
셋째, 재활용가능표시의 문제점을 보완해야 한다.
실태를 분석하여 그 문제점들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국내 제과류 포장은 내용물의 용적에 비하여 공간용적비가 지나치게 높다고 할 수 있다. 충격방지 등을 위하여 완충재를 넣은 것이나 개별포장을 하는 것을 내용물에 포함시킨다고 하더라도 그 범위는 상식적으로 적절한 수준이어야 할 것이며, 70%이상, 또는 80%이상이 내용물을 제외한 공간용적이라면 이것은 지나치게 비적절한 포장이라 하겠다.
위의 적정포장 실태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총 87개 제품 중에서 내용물 용적을 제외한 공간의 용적이 50% 이상인 제품은 73종으로 전체 제품의 83.9%에 해당한다. 공간비율이 가장 적은 제품은 롯데제과의 '제크'로서 내용물이 차지하는 비율이 79.
이와 같이 우리나라 제과업체 중 가장 대표적인 동양제과, 롯데제과, 크라운제과, 해태제과 등 4개 기업의 제품 87종을 중심으로 적정포장 실태를 분석한 결과, 포장용적에 대하여 내용물을 제외한 평균 공간 용적률은 60.46%에 이른다.
첫째, 과대포장 규제제도의 문제점을 개선하여야 한다.
후속연구
다섯째, 허용포장공간의 기준이 적절한가 하는 문제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 결과 비스킷 종류의 적정 공간비율 20%이하에 해당하는 제품은 0%이며 공간비율 40% 이하인 제품도 약 3.
본 연구의 결과는 제과류의 지기포장에 한정되어 있으며 향후 연구에서 스낵류의 플랙시블 패키지나 그 밖의 다른 재질의포장재를 사용한 제품과 포장비용, 그리고 국외의 포장실태들을 비교, 분석하여 이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진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된 제과류는 전국적으로 유통, 판매되는 제품으로 각 지자체가 구입하여 전문기관에 검사 의뢰를 중복적으로 하는 것이 불필요하며, 그 제조업자가 제품 출고 시 포장 전문기관으로부터 포장공간비율 등의 포장기준을 철저히 준수토록 하기 위한 보다 현실적이고 강력한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
5%에 불과하다. 비스킷류는 제품의 특성상 외부로부터의 오염을 방지하고 보존하기 위하여 폴리프로필렌 등과 같은 포장재에 의한 내포장이 필요하며, 점차 소비자의 사용의 편리성과 낱개포장의 기능성을 고려하여 포장공간 비율을 현재 종합제품의 포장공간비율인 25%이하로 현실화시키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 '한국산업규격 상업포장의 포장공간 비율 측정방법'에서는 낱개의 제품포장에 대해서는 포장공간 비율이나 포장횟수를 산입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포장공간 비율 70-80% 제품에 대한 제재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는 제과류 포장의 적정포장 현황을 분석함으로서, 포장재료의 사용량을 줄여 포장폐기물의 원천적 감량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보완하기 위하여 관련 법규를 강화함과 동시에 이에 대한 위반시 제재 강화를 통하여 다른 환경선진국들이 추진하고 있는 생산자 책임을 확대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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