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개발 - 대구시 주민자치센터를 중심으로- Development of Family Life Welfare Service Program for Promoting Quality of Life of Citizens -Focused on Community Centers in Daegu City-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need for family life welfare service program, and to develope the program for managing in the Community Centers. The survey was conducted by interviewing 356 users and 360 non-users of Community Center, total 716 persons living in Daegu City, from Octob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need for family life welfare service program, and to develope the program for managing in the Community Centers. The survey was conducted by interviewing 356 users and 360 non-users of Community Center, total 716 persons living in Daegu City, from October 8 to October 30 in 2002. The data were analyzed by the SPSS PC+ program applying t-test and ANOVA. The results were as follows : First, overall the needs for family life welfare service program, consisting of education program, facilities management and counseling program, and event program, was higher than 3.7 points. The needs level for event program was a little higher than other two programs. Second, the level of needs for family life welfare service program differed between user group and non-user group of the Community Centers. Third, the level of needs for family life welfare service program varied according to the demographic variables, such as sex, age, marital status, family life cycle, education level, vocation, monthly average income and housing type. Finally, Based on the results of needs analysis, 11 education programs, 4 facilities management and counseling programs and 5 event programs were developed for family life welfare service program. These programs developed in this study could be applied to diverse groups classified by age, social class, family life cycle of citizens. Also the programs should be applied in terms of family unit, as well as individual base to enhance the function of family lif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need for family life welfare service program, and to develope the program for managing in the Community Centers. The survey was conducted by interviewing 356 users and 360 non-users of Community Center, total 716 persons living in Daegu City, from October 8 to October 30 in 2002. The data were analyzed by the SPSS PC+ program applying t-test and ANOVA. The results were as follows : First, overall the needs for family life welfare service program, consisting of education program, facilities management and counseling program, and event program, was higher than 3.7 points. The needs level for event program was a little higher than other two programs. Second, the level of needs for family life welfare service program differed between user group and non-user group of the Community Centers. Third, the level of needs for family life welfare service program varied according to the demographic variables, such as sex, age, marital status, family life cycle, education level, vocation, monthly average income and housing type. Finally, Based on the results of needs analysis, 11 education programs, 4 facilities management and counseling programs and 5 event programs were developed for family life welfare service program. These programs developed in this study could be applied to diverse groups classified by age, social class, family life cycle of citizens. Also the programs should be applied in terms of family unit, as well as individual base to enhance the function of family lif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자신들이 거주하는 동의 역사나 인근 지역의 역사 및 생활문화를 체험하게 한다. 각 지역의 향토사학자 나 마을의 어른들에게 이야기 거리를 개발하도록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표는 주민자치센터의 프로그램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요구도를 분석하여 지역실정에 맞는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지역사회의 복지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표는 주민자치센터의 프로그램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요구도를 분석하여 지역실정에 맞는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지역사회의 복지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을 위해 주민자치센터 에서 운영할 수 있는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는 연구로 현재 주민자치센터의 프로그램 이용자와 비이용자 를 대상으로 지역주민들의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에 대한 요 구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을 개 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 램의 분석결과와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결과를 토대로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할 수 있는 가정복지 서비스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를 주민자치센터 이용자 집단과 비 이용자 집단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한 후, 주민의 삶의 질 향상 과 주민의 복지요구에 부합되는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을 제 안하고자 한다.
스포츠 프로그램에 치중되어 있으며 어학 및 컴퓨터 교육이나 교양강좌는 부족한 실정임을 지적하였다. 아울러 앞으로 주민들의 자질 향상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가정복 지서비스 개념을 도입한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앞으로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할 수 있는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② 마을 알뜰시장(안쓰는 물건 바꿔 쓰기) 개설: 가족생활주기 의 변화에 따라 안쓰는 물건이 생기게 된다. 이런 물건들을 서로 바꾸어 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제안 방법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을 교육 프로그램, 시설 운영 및 상 담 프로그래 행사 프로그램의 3가지 유형으로 구성하고, 각각의 요구도가 인구통계적 변수(성별, 연령, 결혼상태, 생활주기, 학력, 직업, 월평균소득, 주거형태)어】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 분 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의 내 용과 주민자치센터의 기능 및 여건을 고려하여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할 수 있는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으로 교육, 시설운영 및 상담, 행사 등 3개 프로그램 영역으로 나누었다. 각 영역별 항 목은 교육 프로그램 13개 항목, 시설운영 및 상담프로그램으로 4개 항목, 행사 프로그램으로 5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로 이용자용과 비이용자용으로 각각 구성 하였다. 각각의 설문지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주민자치센 터에서 가정복지서비스프로그램으로 제공되기를 바라는 프로 그 램에 대한 요구도에 관한 22개 문항 그리고 일반적인 사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 요구도에 관한 설문은 '전혀 불필요하 다'(1점)에서 '매우 필요하다'(5점에 이르는 5점 리커트척도로 측정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의 내 용과 주민자치센터의 기능 및 여건을 고려하여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할 수 있는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으로 교육, 시설운영 및 상담, 행사 등 3개 프로그램 영역으로 나누었다. 각 영역별 항 목은 교육 프로그램 13개 항목, 시설운영 및 상담프로그램으로 4개 항목, 행사 프로그램으로 5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넷째, 주민의 요구도를 반영하여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할 수 있는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으로 다음과 같은 11개의 교 육프로그래 4개의 시설이용 및 상담프로그램, 그리고 5개의 행 사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복지의 개념도 변화하였다. 우리나라에서 1990년을 전후해서 활발히 논의된 것이 북구 유럽의 국가주도형 복지유형인 사회 민주주의 복지국가이다.
④ 현명한 소비자상담(세금, 재테크, 소비자문제 등): 개인신용 불량자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개인 및 가계의 신용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신용카드관리를 비롯한 가계의 재테크, 각종 세금, 소비자 문제 등에 대해 상담한다.
예비조사는 2002년 9월 15일부터 30일까지 이루어졌으며, 본 조사는 예비조사를 통해 수정된 설문지를 가지고 10월 8일부터 30일까지 실시하였다.
지역공동체형성 프로그램은 동 단위를 최하행정 계층이 아니라 자치적인 공동체 단위로 제고하기 위한 것으로, 지역 내 여러 공공시설과 기관들간의 네트워크 구축과 지역공 동체의 센터 기능 수행이 주 내용이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운용함에 있어서는 프로그램 실시대상을 인구적 특성과 공간적 특성, 사회문화적 특성을 고려하여 군집으로 분류한 후 각 대상 집단에 적합한 세부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안하였다.
조사방법은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필요한 경우 면접조사를 병행하였다. 이용자의 경우는 각각의 주민자치센터에서 시설을 이용하거나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수강자를 대상으로 설문 면 접 조사하였으며, 비이용자는 각 동의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 사 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로 이용자용과 비이용자용으로 각각 구성 하였다. 각각의 설문지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주민자치센 터에서 가정복지서비스프로그램으로 제공되기를 바라는 프로 그 램에 대한 요구도에 관한 22개 문항 그리고 일반적인 사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사방법은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필요한 경우 면접조사를 병행하였다. 이용자의 경우는 각각의 주민자치센터에서 시설을 이용하거나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수강자를 대상으로 설문 면 접 조사하였으며, 비이용자는 각 동의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 사 하였다.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할 수 있는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 에 대한 이용자 및 비이용자의 요구도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은 제시 된 프로그램에 대한 주민들의 요구도 측정에서 전체 평균 3.
5점 이상인 프로그램을 선정하였다. 주민자치센터의 기능을 살리면 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가정복지서비스의 목적을 달 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11개의 교육프로그램 4개의 시설이 용 및 상담프로그램, 그리고 5개의 행사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기존의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이 대부분 교육프로그램과 일부 시설이용 프로그램으로만 운영되고 있으나 주민자치센터가 주 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 위해서는 주민의 생활 에 필요한 상담이나 주민 모두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
교육 등 5가지로 나누고, 이를 전연령층과 노 인, 영유아, 아동.청소년, 성인, 센터직원 등 대상별로 나누어 그에 맞는 활동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그들은 커뮤니티센터에 서는 복합서비스의 중심역할을 담당하면서 각 기능 유형별로 전 연령층 공동의 프로그램과 가족단위의 프로그래 그리고 각 연령층별 프로그램을 고르게 분포시켜 한쪽으로 편중되지 않는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각각의 설문지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주민자치센 터에서 가정복지서비스프로그램으로 제공되기를 바라는 프로 그 램에 대한 요구도에 관한 22개 문항 그리고 일반적인 사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 요구도에 관한 설문은 '전혀 불필요하 다'(1점)에서 '매우 필요하다'(5점에 이르는 5점 리커트척도로 측정하였다.
현재 주민자치센터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이용자 356 명과 비이용자 360명을 대상으로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해 주 기를 원하는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을 교육 프로그램과 시설 운영 및 상담 프로그램, 행사 프로그램의 3가지 영역으로 구성 하여 각각의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대구시에 거주하는 주민으로 조사목적 에 맞추어 두 집단으로 나누었다. 한 집단은 이용자 집단으로 현재 주민자치센터의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는 이용자이고, 다른 한 집단은 비이용자 집단으로 주민자치센터를 이용하지 않는 일반 주민이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주민자치센터의 프로그램 이용자 356 명과 비이용자 360명으로 모두 716명이다. 조사대상자의 인구통 계적 특성은<표 1>에 제시되어 있다.
비이용자 집단 역시 7개 구에서 각 구 당 50-55명을 기준으로 1개 동에서 15명을 넘지 않도록 하고 조사대상자의 성별, 연 령, 혼인여부를 고려하여 370명을 임의표집하였다. 부실 기재 된 것을 제외한 360부가 분석대상이 되었다.
비이용자 집단 역시 7개 구에서 각 구 당 50-55명을 기준으로 1개 동에서 15명을 넘지 않도록 하고 조사대상자의 성별, 연 령, 혼인여부를 고려하여 370명을 임의표집하였다. 부실 기재 된 것을 제외한 360부가 분석대상이 되었다.
이상의 과정을 거쳐 선정된 각 동의 주민자치센터 이용자는 각 주민자치센터 당 20명으로 7개 구 18개 동에 걸쳐 360명이 조사대상이 되었다. 전량 회수되었으며, 부실 기재된 것을 제외한 356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이상의 과정을 거쳐 선정된 각 동의 주민자치센터 이용자는 각 주민자치센터 당 20명으로 7개 구 18개 동에 걸쳐 360명이 조사대상이 되었다. 전량 회수되었으며, 부실 기재된 것을 제외한 356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조사대상자의 선정절차는 다음과 같다. 주민자치센터 이용자 는 대구광역시 7개 구에서 주민자치센터의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는 이용자들이다. 대구광역시는 7개 구 1개군 128개 동으 로 구성되어 있다, 도농복합지역인 달성군 지역을 제외한 7개 구청의 주민자치센터 담당자를 방문 및 전화면접을 통해 각 구 청에서 파악하고 있는 동별 주민자치센터 운영 현황을 고려하여 우수 동 3-4개를 추천 받았다.
대구광역시는 7개 구 1개군 128개 동으 로 구성되어 있다, 도농복합지역인 달성군 지역을 제외한 7개 구청의 주민자치센터 담당자를 방문 및 전화면접을 통해 각 구 청에서 파악하고 있는 동별 주민자치센터 운영 현황을 고려하여 우수 동 3-4개를 추천 받았다. 추천 받은 동을 방문하여 주 민자치센터를 담당하는 주무 동사무소 직원을 면접하고, 담당자 와의 면접을 통해 이용자 조사가 가능한 동을 조사대상 주민자 치센터로 선정하였다.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할 수 있는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 에 대한 이용자 및 비이용자의 요구도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은 제시 된 프로그램에 대한 주민들의 요구도 측정에서 전체 평균 3.5점 이상인 프로그램을 선정하였다. 주민자치센터의 기능을 살리면 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가정복지서비스의 목적을 달 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11개의 교육프로그램 4개의 시설이 용 및 상담프로그램, 그리고 5개의 행사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데이터처리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하였고, 이용자와 비용자 집단의 비교를 위해서는 t검증, 인구통계적 변 수에 따른 요구도의 차이는 F검증을 하였고, 집단 간의 비교를 위해서는 사후검증(Duncan's Multiple Range Test) 방법을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하였고, 이용자와 비용자 집단의 비교를 위해서는 t검증, 인구통계적 변 수에 따른 요구도의 차이는 F검증을 하였고, 집단 간의 비교를 위해서는 사후검증(Duncan's Multiple Range Test) 방법을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임정빈 외 6명(1997)은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관련하여 가정복지서비스 제도를 현실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 발의 기초단계로서 가정복지관련 서비스의 요구도를 파악하였다.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을 가족관계 개선 프로그램을 포함한 13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고 각각의 교육프로그램과 상담프 로그램에 대한 요구도를 분석한 결과, 가장 요구도가 높은 교육 프로그램과 상담프로그램은 아동 및 청소년 관련 프로그램이었 다. 그밖에 가정복지 교육프로그램 중 요구도가 높은 것은 건강 관리, 가족관계 개선, 노후생활 준비, 환경보호 및 자원관리에 대한 교육 순이었으며, 가정복지 상담프로그램 중 요구도가 높은 것은 건강관리, 가족관계 개선, 노후생활 준비, 가정생활법률 상식에 대한 상담의 순으로 나타났다.
결혼상태에 따라서 요구도의 차이를 보인 세부항목은 가족상 담으로 나타났는데 결혼집단에서 그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결혼상태에 따라서 요구도의 차이를 보인 세부항목은 농산물 직거래 장터로 결혼한 집단에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생 활주기에 따라서 요구도의 차이를 보인 세부항목은 장담그기 행사로 축소기에 해당하는 집단에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결혼상태에 따라서 요구도의 차이를 보인 세부항목은 부부 대화법, 자녀성교육, 부모자녀대화법, 중년기의 건강가정, 건강한 노후생활, 전통생활문화이해, 소비자교육의 7개 항목이었다. 그 중 부부대화법, 자녀성교육, 부모자녀대화법, 소비자교육은 결혼한 집단과 미혼집단에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난 반면, 중년 기의 건강가정, 건강한 노후생활, 전통생활문화이해는 결혼집단 에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교육 프로그램의 세부항목별 요구도에 있어서 이용자, 비이 용자간에 차이를 보인 것은 부부대화, 자녀의 성교육, 부모자녀 대화법, 치매예방을 위한 건강교육, 성인병 예방으로 나타났다. 이 중 부부대화, 자녀의 성교육, 부모자녀 대화법은 비이용자집 단에서 요구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치매예방을 위한 건강교 육과 성인병예방은 이용자집단에서 요구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교육 프로그램의 세부항목별 요구도에 차이를 보이는 인구통 계적 변수들은 성별을 제외한 연령, 결혼상태, 생활주기, 학력, 직업, 월평균소득, 주거형태로 나타났다.
그 결과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교육 프로그램 요구도는 평균 3.74, 시설 운영 및 상담 프로그램 요구도는 3.73, 행사 프로그 램 요구도는 3.78로 전체적으로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3개 영 역에 대한 요구도는 거의 비슷한 수준이나 행사 프로그램 요구 도가 약간 높게 나타났다.
주거형태에 따라서 요구도의 차이를 보인 세부항목은 가족상 담과 자녀교육상담, 소비자상담이었다. 그 중 가족상담과 자녀 교육상담은 연립주택에 거주하는 집단에서, 소비자상담은 아파 트에 거주하는 집단에서 그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연령에 따라서 요구도의 차이를 보인 교육 프로그램의 세부 항목은 총 13개 항목 중 결혼준비교육, 부부대화법, 자녀성교육, 부모자녀대화법, 중년기의 건강가정, 건강한 노후생활, 생활예절 교육, 전통생활문화이해, 성인병예방, 소비자교육의 10개 항목이 었다. 그 중 결혼준비교육은 39세 이하의 집단에서, 부부대화법 과 자녀성교육, 부모자녀대화법은 59세 이하의 연령집단에서, 중년기의 건강가정은 30세 이상의 집단에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건강한 노후생활과 전통생활문화이해는 50세 이상의 집단에서, 생활예절교육과 성인병 예방, 소비자교육은 30 세~59세 이하의 집단에서 각각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결혼상태에 따라서 요구도의 차이를 보인 세부항목은 부부 대화법, 자녀성교육, 부모자녀대화법, 중년기의 건강가정, 건강한 노후생활, 전통생활문화이해, 소비자교육의 7개 항목이었다. 그 중 부부대화법, 자녀성교육, 부모자녀대화법, 소비자교육은 결혼한 집단과 미혼집단에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난 반면, 중년 기의 건강가정, 건강한 노후생활, 전통생활문화이해는 결혼집단 에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직업에 따라서 요구도의 차이를 보인 세부항목은 부부대화 법, 자녀성교육, 부모자녀대화법, 중년기의 건강가정, 소비자교 육의 5개 항목이었다. 그 중 부부대화법과 자녀성교육, 부모자 녀대화법은 무직보다는 주부를 포함한 모든 직업집단에서, 중년 기의 건강가정과 소비자교육은 학생보다는 주부를 포함한 모든 직업집단에서 각각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특별히 중년기의 건강가정에 대한 요구도는 기능직 .
그 중 부부대화법과 자녀성교육은 고졸이상의 집단에서, 부모자 녀대화법은 중졸이상의 집단에서, 레크레이션은 대졸이상의 집 단에서 각각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월평균소득에 따라서 요구도의 차이를 보인 세부항목은 생활 설계강좌, 부모자녀대화법, 레크레이션, 성인병 예방, 소비자교육 의 5개 항목이었다. 그 중 생활설계강좌는 400만원 미만의 소득 집 단에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 부모자녀 대 화법 은 200만원 이상의 집단에서, 레크레이션은 100~400만원 미만의 집단에서, 성인병예방과 소비자교육은 200 ~400만원 미만의 소득집단에서 각각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생활주기에 따라서 요구도의 차이를 보인 세부항목은 자녀성 교육, 부모자녀 대화법, 건강한 노후생활, 전통생활문화이해의 4 개항목이 었다. 그 중 자녀 성 교육과 부모자녀 대화법은 형성 기 와 확대기 집단에서, 건강한 노후생활은 축소기 집단에서, 전통생 활문화이해는 확대기와 축소기 집단에서 각각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성희 외(1999)는 전주시 사회복지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 로그램의 이용현황 및 요구도를 분석함으로써 현재 사회복지관 이 가정생활의 복지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가정복지 실천의 장 으로서 가지는 효용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그들의 연구에서는 사회복지관 프로그램으로서의 가정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도를 파악한 결과 부모 자녀와의 대화, 가족원의 건강과 영양, 부부간의 대화, 자녀 성교육, 자녀양육 기술, 시간관리와 여가생 활, 소비자로서의 권리와 피해구제의 순으로 요구도가 높게 나 타났으며,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요구도의 차이분석 결과 연 령과 학력, 소득수준, 자녀유무, 복지관 이용유무 등의 변수들이 각 세부프로그램 내용에 따라 각기 다양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들은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둔다면 가정단위 중심, 보편적 예방적 서비스 중심인 가정복지 실천의 장으로서는 지역적으로 편중되어 있는 사회복지관보다는 접근성이 용이한 주민자치센터를 활용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제안하였다.
그 중 결혼준비교육은 39세 이하의 집단에서, 부부대화법 과 자녀성교육, 부모자녀대화법은 59세 이하의 연령집단에서, 중년기의 건강가정은 30세 이상의 집단에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건강한 노후생활과 전통생활문화이해는 50세 이상의 집단에서, 생활예절교육과 성인병 예방, 소비자교육은 30 세~59세 이하의 집단에서 각각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을 가족관계 개선 프로그램을 포함한 13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고 각각의 교육프로그램과 상담프 로그램에 대한 요구도를 분석한 결과, 가장 요구도가 높은 교육 프로그램과 상담프로그램은 아동 및 청소년 관련 프로그램이었 다. 그밖에 가정복지 교육프로그램 중 요구도가 높은 것은 건강 관리, 가족관계 개선, 노후생활 준비, 환경보호 및 자원관리에 대한 교육 순이었으며, 가정복지 상담프로그램 중 요구도가 높은 것은 건강관리, 가족관계 개선, 노후생활 준비, 가정생활법률 상식에 대한 상담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가정복지교육프로그램의 요구도 와 상담프로그램의 요구도 를 분석한 결과 연령, 교육수준, 소득, 취업여부, 가족형태, 거주 지역이 의미있는 차이를 보이는 변수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이용자와 비이용자 집단 간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비교해보면 이용자 집단이 비이용자 집 단에 비해 여자의 비율이 높고, 40대 이상 고연령층의 결혼한 사람과 생활주기상의 축소기에 해당되는 사람의 비율이 높았다. 이용자 집단의 학력은 중졸이하의 낮은 교육수준인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직업은 주부가 압도적으로 많고 무직인 경우 도 상대적으로 많았다.
둘째,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되기를 원하는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을 교육 프로그램 과 시설 운영 및 상담 프로그래 행사 프로그램의 3가지 유형 으로 구성하여 각각의 요구도를 조사한 결과, 교육 프로그램 요구도는 평균 3.74, 시설 운영 및 상담 프로그램 요구도는 3.73, 행사 프로그램 요구도는 3.78로 거의 비슷한 수준이나 행 사 프로그램 요구도가 약간 높게 나타났다.
그밖에 가정복지 교육프로그램 중 요구도가 높은 것은 건강 관리, 가족관계 개선, 노후생활 준비, 환경보호 및 자원관리에 대한 교육 순이었으며, 가정복지 상담프로그램 중 요구도가 높은 것은 건강관리, 가족관계 개선, 노후생활 준비, 가정생활법률 상식에 대한 상담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가정복지교육프로그램의 요구도 와 상담프로그램의 요구도 를 분석한 결과 연령, 교육수준, 소득, 취업여부, 가족형태, 거주 지역이 의미있는 차이를 보이는 변수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라서 요구도의 차이를 보인 시설운영 및 상담프로 그램의 세부항목은 방과후 아동지도시설 및 교육, 자녀교육상담 이었다. 방과후 아동지도시설 및 교육에 대한 요구도는 초등학 교 자녀를 둔 30대 집단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자녀교육상담에 대한 요구도는 30대와 40대 집단에서 높게 나타났다.
결혼상태에 따라서 요구도의 차이를 보인 세부항목은 농산물 직거래 장터로 결혼한 집단에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생 활주기에 따라서 요구도의 차이를 보인 세부항목은 장담그기 행사로 축소기에 해당하는 집단에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자영업, 기능직. 생산직 집단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자녀교육상담과 소비자상담에 대한 요구도는 학생과 무직 집단보다는 주부를 포함한 다양한 직업 집단에서 높게 나타났다.
생활주기에 따라서 요구도의 차이를 보인 세부항목은 자녀성 교육, 부모자녀 대화법, 건강한 노후생활, 전통생활문화이해의 4 개항목이 었다. 그 중 자녀 성 교육과 부모자녀 대화법은 형성 기 와 확대기 집단에서, 건강한 노후생활은 축소기 집단에서, 전통생 활문화이해는 확대기와 축소기 집단에서 각각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서 요구도의 차이를 보인 행사프로그램의 세부항 목은 농산물직거래 장터로 나타났는데, 여성집단에서 그 요구도 가 높았다.
49)의 순으로 나타났다. 세부항목 별 요구도에 있어서 이용자와 비이용자집단간에 차이를 보인 것은 자원봉사 동아리 활동으로서 비이용자집단에서 더 높게 나타났으며 나머지 항목들에 있어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는 주민자치센 터의 프로그램 이용자와 비이용자 집단 간에 차이가 있었으며,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서도 요구도에 차이를 보였다. 각 프로그램의 항목별 요구도에 차이를 보이는 인구통계적 변수들은 연령, 결혼상태, 생활주기 등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 개발시 세부내용에 따라 관련 인구통 계적 변수를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 및 편성이 필요함을 시사한 다고 하겠다.
시설 운영 및 상담 프로그램 요구도의 세부항목을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봤을 때 가족상담(3.75), 자녀교육 상담(3.75), 방과 후 아동지도 시설 및 교육(3.72), 소비자상담(3.72)이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요구도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이용자와 비이 용자집단간에 차이는 인정되지 않았다.
시설 운영 및 상담 프로그램의 각 세부항목별 요구도에 차이를 보인 인구통계적 변수는 연령과 결혼상태, 직업, 월평균소득, 주거형태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라서 요구도의 차이를 보인 교육 프로그램의 세부 항목은 총 13개 항목 중 결혼준비교육, 부부대화법, 자녀성교육, 부모자녀대화법, 중년기의 건강가정, 건강한 노후생활, 생활예절 교육, 전통생활문화이해, 성인병예방, 소비자교육의 10개 항목이 었다. 그 중 결혼준비교육은 39세 이하의 집단에서, 부부대화법 과 자녀성교육, 부모자녀대화법은 59세 이하의 연령집단에서, 중년기의 건강가정은 30세 이상의 집단에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월평균소득에 따라서 요구도의 차이를 보인 세부항목은 생활 설계강좌, 부모자녀대화법, 레크레이션, 성인병 예방, 소비자교육 의 5개 항목이었다. 그 중 생활설계강좌는 400만원 미만의 소득 집 단에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 부모자녀 대 화법 은 200만원 이상의 집단에서, 레크레이션은 100~400만원 미만의 집단에서, 성인병예방과 소비자교육은 200 ~400만원 미만의 소득집단에서 각각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월평균소득에 따라서 요구도의 차이를 보인 세부항목은 자녀 교육상담과 소비자상담으로 나타났는데 모두 300~400만원 미 만의 소득집단에서 그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교육 프로그램의 세부항목별 요구도에 있어서 이용자, 비이 용자간에 차이를 보인 것은 부부대화, 자녀의 성교육, 부모자녀 대화법, 치매예방을 위한 건강교육, 성인병 예방으로 나타났다. 이 중 부부대화, 자녀의 성교육, 부모자녀 대화법은 비이용자집 단에서 요구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치매예방을 위한 건강교 육과 성인병예방은 이용자집단에서 요구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비이용자집단의 경우 가정생활주기의 확대기에 해당하는 비율이 높고, 이용자집단의 경우 축소기에 해당하는 비율이 높게 분포되어 있는 점과 유관하다고 볼 수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행사 프로그램 중 지역문화체험과 마을알뜰 시장 개설, 자원봉사 동아리 활동에 대한 요구도는 인구통계적 변수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장담그기행사와 농산물직 거래 장터에 대한 요구도에서만 부분적으로 인구통계적 변수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즉, 장담그기 행사에 대한 요구도의 경우 연령, 생활주기, 직업, 월평균소득에 따른 차이를 보였으며, 농 산물직거래 장터 행사에 대한 요구도의 경우에는 성별, 연령, 결혼상태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이상을 종합해 보면 연령은 13개 세부항목 중 10개 항목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결혼상태는 7개 항목에서, 직업과 월평균소득 은 5개 항목에서, 생활주기와 학력은 4개 항목에서, 주거형태는 2개 항목에서 각각 차이를 보여 인구통계적 변수들이 교육프로 그램의 세부항목별 요구도에 다양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연령이나 결혼상태, 생활주기 등 그들이 당면 하고 있는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관심사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도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주거형태에 따라서 요구도의 차이를 보인 세부항목은 자녀성 교육과 부모자녀대화법의 2개 항목이었다. 자녀성교육과 부모자 녀대화법은 모두 단독주택이나 아파트 보다는 연립주택에 거주 하는 집단에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주거형태에 따라서 요구도의 차이를 보인 세부항목은 자녀성 교육과 부모자녀대화법의 2개 항목이었다. 자녀성교육과 부모자 녀대화법은 모두 단독주택이나 아파트 보다는 연립주택에 거주 하는 집단에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상에서와 같이 행사 프로그램 중 지역문화체험과 마을알뜰 시장 개설, 자원봉사 동아리 활동에 대한 요구도는 인구통계적 변수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장담그기행사와 농산물직 거래 장터에 대한 요구도에서만 부분적으로 인구통계적 변수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즉, 장담그기 행사에 대한 요구도의 경우 연령, 생활주기, 직업, 월평균소득에 따른 차이를 보였으며, 농 산물직거래 장터 행사에 대한 요구도의 경우에는 성별, 연령, 결혼상태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직업에 따라서 요구도의 차이를 보인 세부항목은 부부대화 법, 자녀성교육, 부모자녀대화법, 중년기의 건강가정, 소비자교 육의 5개 항목이었다. 그 중 부부대화법과 자녀성교육, 부모자 녀대화법은 무직보다는 주부를 포함한 모든 직업집단에서, 중년 기의 건강가정과 소비자교육은 학생보다는 주부를 포함한 모든 직업집단에서 각각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직업에 따라서 요구도의 차이를 보인 세부항목은 장담그기 행사로 학생집단에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월평균소득에 따라서 요구도의 차이를 보인 세부항목도 장담그기 행사로나타 났는데 100만원 미만의 소득집단에서 그 요구도가 높았다.
첫째,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이용자와 비이용자 집단의 인 구통계적 특성을 살펴본 결과 이용자 집단은 비이용자 집단에 비해 비교적 소득수준과 교육수준이 낮고 자녀양육의 부담에서 벗어난 고연령층의 결혼한 주부들과 은퇴한 남자들이 여가선용 의 일환으로 참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학력에 따라서 요구도의 차이를 보인 세부항목은 부부대화 법, 자녀성교육, 부모자녀대화법, 레크레이션의 4개 항목이었다.
행사 프로그램 요구도의 세부항목을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봤을 때 농산물직거래 장터(4.09)가 가장 높고, 그 다음 자원봉 사 동아리 활동(3.89), 마을 알뜰시장 개설(3.86), 장담그기 행사 (3.58), 우리 지역 문화체험 (3.49)의 순으로 나타났다. 세부항목 별 요구도에 있어서 이용자와 비이용자집단간에 차이를 보인 것은 자원봉사 동아리 활동으로서 비이용자집단에서 더 높게 나타났으며 나머지 항목들에 있어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행사 프로그램의 각 세부항목별 요구도에 차이를 보인 인구 통계적 변수는 성별, 연령, 결혼상태, 생활주기, 직업, 월평균소 득인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넷째,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 요구도의 차이를 감 안할 때 연령이나 결혼상태, 직업, 소득, 생활주기, 학력 등 인 구통계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대상의 다양화와 더불어 각 대상 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즉, 중 산층을 대상으로 하는 여가 .
둘째, 가정의 기능을 강화하면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정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을 운영함에 있어서도 주민자치센 터의 설립 취지를 고려하여 교육중심의 프로그램에 치중하지 않고,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 프로그램 이나 주민들의 주체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행사 프로그램 의 운영 등으로 프로그램 개발을 다양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문화 프로그램 외에도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복지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할 것이며, 교육대 상도 주부들 외에 청소년, 노인, 일반인, 장애인등이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시간이나 교육내용 면에서 프로그램을 다양화해야 할 것이다. 또한 기존의 개인단위 프로그램 외에도 부모-자녀 단위 프로그램이나 부부단위 프로그램 등 가족단위 프로ni램도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셋째, 주민자치센터의 프로그램이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 여할 수 있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프로그램을 전담하는 운영자 가 필요하다. 특히 취미.
앞으로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의 참여도를 높 이기 위해서는 이와 같이 주민자치센터의 프로그램 이용자와 비이용자 집단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감안하여 프로그램 요구도 를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특히 취미.오락 프로그램위주의 교육프로그램이 아니라 본 연구에서 제시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민자치센터의 프로그램을 전담하는 인력이 이를 연구하고 개발해야 한다.
첫째, 현재 주민자치센터의 프로그램 이용자와 비이용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파악하여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할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주민들의 프로그램 요구도를 분석하여 이를 적극 반영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주민자치센터가 특정계층의 주민만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에서 탈피하여 보다 적극적인 주민들의 요구를 수렴할 필요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