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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사건 워게임 시뮬레이션을 위한 실시간 병렬 엔진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Real-Time Parallel Engine for Discrete Event Wargame Simulation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A. Part A, v.10A no.2, 2003년, pp.111 - 122  

김진수 (육군교육사 체계분석실) ,  김대석 (육군교육사 체계분석실) ,  김정국 (한국외국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류근호 (충북대학교 전기전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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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사용 워게임 시뮬레이션 모델들의 상호연동을 위해서는 국제표준연동(HLA : High Level Architecture)구조를 반드시 갖추어야하며 타 모델과 연동시 발생되는 시스템 오버헤드를 줄이기 위해서는 병렬 시뮬레이션 엔진 도입이 효과적이다. 그러나 기존 군사용 워게임 시뮬레이션 모델엔진의 이벤트 처리는 순차적 이벤트-드리븐 방식으로 처리하고 있다. 이는 병렬로 처리 시 글로벌 자료영역에 대한 동시참조등의 문제점들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기존 시뮬레이션 플랫폼으로 다중 CPU 시스템을 사용하여도 여러 개의 CPU를 다 활용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군사용 워 게임 모델의 시스템 처리능력 향상과 글로벌 자료 영역에 대한 동시참조, 대외적인 시뮬레이션 시간처리, 장애 회복(Crash Recovery)시 병행 처리된 이벤트들의 순서를 보장 할 수 있는 객체모델에 기반한 병렬 시뮬레이션 엔진으로의 전환을 제안한다 이 전환된 병렬 시뮬레이션 엔진은 다중 CPU 시스템(SMP)상에서도 병렬 실행이 가능하도록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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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litary wargame simulation models must support the HLA in order to facilitate interoperability with other simulations, and using parallel simulation engines offer efficiency in reducing system overhead generated by propelling interoperability. However, legacy military simulation model engines pro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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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벤트의 실행 결과를 전역 자료에 반영하지 않고 기록하였다가 완료(commit)가 결정되면 전역자료에 반영하고 복귀(rollback) 시에는 파기하기 위해 이벤트별 E屜의 Local copy를 사용한다. Local copy의 내용은 이벤트 종류별로 다르므로 본 연구에서 병행 처리 이벤트로 취급된 이동과 탐지를 위한 Local copy에 대해 기술한다. 다만 이벤트의 처리도중에도 그 흐름이 경우마다 다르므로 사용하는 전역 변수도 달라지게 된다.
  • 순차적 이벤트-드리븐 방식으로 운영 중인 군사용 워게임 시뮬레이션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 논문에서는 분산 실시간 객체 TMO를 이용하여 다중 CPU 시스템(SMP) 상에서 병렬 실행이 가능하게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 이 절은 모델의 TMO 구조화 및 객체 구조화를 바탕으로 이벤트의 TMO SvM Po이에 의한 병렬처리 기법 개발 내용에 대해 기술한다.

가설 설정

  • . "전투”와 같이 작전 반경을 사전에 예측할 수 없는 이벤트는 안정성을 위해 모든 이벤트와 종속성이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 . 시각이 다른 이벤트의 병렬 처리 중에도 대외적인 모의시간은 일정한 하나의 것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 [조건 2] 현재의 已如이 巳血=”이다(처리 중인 이벤트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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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DoD, USD(A&T), DoD Modeling and Simulation Master Plan, October, 1995 

  2. 박용우, 김문희, 김정국, 'TMO 모델 기반 실시간 시뮬레이션,' 정보처리학회논문집, 제5권 제4호, pp.67-74, 1998 

  3. 김정국, '실시간 시스템을 위한 미들웨어,' 정보처리학회논문집, 제8권 제5호, pp.30-37, 2001 

  4. K.H. Kim and H. Kopetz, 'A Real-time Object Model RTO.k and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Its Potentials,' Proc. 18th IEEE Computer Software and Applications Conference, pp.392-402, November, 1994 

  5. J.G. Kim, M.H. Kim, B.J. Min and D.B. Im, 'A Soft Real-Time TMO Platform-WTMOS-and Implenentation Techniques,' Proc. 1st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Object-oriented Real-Time Distributed Compution, pp. 256-264, April, 1997 

  6. J.G. Kim and S.Y.Cho, 'LTMOS : An Execution Engine for TMO-Based Real-Time Distributed Objects,' Proc.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arallel and Distributed Processing Techniques and Applications, Las Vegas, Vol. 5, pp. 2713-2718, 2000 

  7. Kane Kim, et al., 'A Timeliness-Guaranteed Kernel Model : DREAM Kernel and Implementation Techniques,' RTCSA, 1995 

  8. Jung-Guk Kim, J.P.Hong, Byoung-Joon Min, Moonhae Kim, 'Modeling of Multimedia Serviec using the TMO Model,' Journal of Computer Systems Science and Engineering, 1998 

  9. K.H. Kim, 'Real-Time Simulation Techniques Based on the RTO.k Object Modeling,' Proc. 20th IEEE Computer Software & Application Conference, August, 1996 

  10. 김문희, 김정국, 김광희, 'Time-triggered Message-trig-gered Object Modeiling of a Distributed Real-time Control Application for its Real-tiem simulation,' Proc. of COMPSAC 2000, Taiwan, Vol.24, pp.549-556, 2000 

  11. 민병준, 김정국, 김문희, 'Implementation of a Run-time Monitor for TMO program on Windows NT,' Proc.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arallel and Distributed processing Techniques and Application, Las Vegas, Vol.5, pp.2689-2695, 2000 

  12. 김정국, '분산 실시간 플랫폼 TMO 엔진과 Adaptive Real-time scheduler의 개발,' 정보산업공학논문집, Vol.4, 2000 

  13. 김문희, 김정국, 민병준, 양승민, '실시간 시스템 모형,' 정보과학회지, 제14권 제8호, 통권 제87호, pp.15-21, 1996 

  14. 정영준, 김정국, 박용우, 김문희, '실시간 객체를 이용한 원자력 발전소 Safety Injection System의 Modeling 및 실시간 시뮬레이션,' 한국정보과학회 가을학술발표논문집, Vol.25, No.2, pp.487-489, 1998[RTS] 

  15. M.H. Kim and J.G. Kim, 'An Environment for Real-Time Simulation Based on the TMO Model,' Proc. Int. Conference on PDPTA, Jun., 1999 

  16. Kim, J.G., Kim, M.H., Min, B.J. and Im, D.B., 'A soft Real-Time TMO platform-WTMOS-and Implementation Techniques,' Proc ISORC '98, pp. 256-264, April,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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