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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추공 발파 자료의 터널설계 적응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unnel Design Application of Borehole Blasting Data 원문보기

화약·발파 = Explosives & blasting, v.21 no.2, 2003년, pp.15 - 19  

임성식 (전남대학교 건설지구환경공학부) ,  양형식 (전남대학교 건설지구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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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및 지하공동 설계에 이용된 16개 지역 23개 구간의 578개의 시추공 진동 data와 일반터널 4개 지역으로부터 221개 data를 이용하여 시추공발파의 진동전달 특성을 분석하였다. 시추공발파와 일반발파의 진동속도 감쇠 경향을 비교분석한 결과 시추공발파의 입지상수들이 크게 나타났다. 환산거리 증가에 따른 두 진동식의 최대 허용장약량은 시추공발파가 적었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시추공발파 자료를 터널발파 설계에 사용할 수는 있으나 조심스러운 통계적 처리가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된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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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서는 지금까지 지표발파의 진동특성1), 터널 발파의 진동 특성2), 이 둘을 비교한 연구 3)들이 있었지만 시추공발파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추공발파의 진동 특성을 분석하여 이를 일반터널 발파 분석 결과와 의 비교를 통해 이들 진동자료들이 설계와 시공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 하지만 그 차이는 근소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장 약량, 거리 및 지반조건의 변화가 심한 경우 더 적합한 것으로 알려진 자숭근 환산거리를 중심으로 비교분석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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