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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엔진 냉각시스템의 컴퓨터 시뮬레이션
Computer Simulation of an Automotive Engine Cool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1 no.4, 2003년, pp.58 - 67  

원성필 (울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윤종갑 (울산대학교 기계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utomotive engine cooling system is closely related with overall engine performances, such as reduction of fuel consumption, decrease of air pollution, and increase of engine life. Because of complex reaction between each component, the direct experiment, using a vehicle, takes high cost, long 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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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된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세 가지 주행 모드에 대해서 계산을 수행하고 검토해 보고자 한다. 검토되는 사항은 라디에이터 측 냉각수량의 변화와엔진 입출구 냉각수 온도, 실린더벽 온도 및 헤드블럭의 온도이다.
  • 본 연구는 Fig.l에서 보는 것과 같은 엔진 냉각시스템의 전반적인 열적 성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엔진 냉각시스템의 구성 요소인 엔진, 라디에이터, 히터, 서모스탯, 워터펌프, 냉각 팬 등을 각기 수학적으로 모델링하고 연결시켜 계산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공회전모드, 정속주행 모드 및 시내주행 모드에 대해서 성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엔진 냉각시스템의 열적 성능이 이론적으로 검토되었다. 체적 평균온도의 개념과 요소 분할의 개념을 적용하여 모델링하였으며 차분화하여 수치적으로 계산하였다.

가설 설정

  • 1) 엔진 워밍업 시에 외기온도는 엔진 냉각시스템의 성능에 영향을 끼친다.
  • 1) 차가 정지해 있을때 냉각팬에 의한 공기속도는 2.5m/s이다.
  • 4) 히터에서의 공기속도는 0.5m/s로 일정하다.
  • 5) 시 내주행시에 냉각수 순환량은 엔진 회전속도의 일정한 패턴 내에서 진동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엔진출구 냉각수온도가 82℃ 미만일 때는 냉각수가 엔진과 히터 내에서만 순환된다고 가정했으며, 82℃ 이상이 되면서 점진적으로 라디에이터 쪽으로 흐른다고 가정하였다. 라디에이터/히터의 흐름 비율은 항상 고정된 값으로 77%/23%를 취하였다.
  • 것을 모사한다. 속도는 l00kmh이고 엔진회전속도는 2000rpm으로 가정 한다.
  • 라디에이터/히터의 흐름 비율은 항상 고정된 값으로 77%/23%를 취하였다. 온도에 대한 개폐 비율은 기존의 데이터10)를 참고하여 냉각수 온도의 함수로 주었으며 엔진 출구 냉각수 온도가 95℃ 이 상일 때 완전히 열린다고 가정하였다.
  • 엔진요소 중 실린더벽과 헤드블럭의 온도를 선정한 이유는 헤드의 온도는 실린더벽온도와 비슷하고 실린더블럭의 온도는 헤드블럭의온도와 비슷하기 때문이다. 한편 초기에 엔진 냉각시스템의 모든 요소는 주변 공기온도와 같은 온도로 유지되며 주변 공기온도는 변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한편 계산에 사용된 모델은 H사의 소형승용차로, 아래 Table 1에 주요 제원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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