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 행정수도 건설의 논거와 과제
Arguments and Some Issues to be Considered for Building the New Administration Capital City in Korea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38 no.2, 2003년, pp.298 - 311  

안성호 (대전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신 행정수도 건설은 지난 16대 대통령선거에서 노무현 후보가 당선됨으로써 참여정부의 핵심 국정과제로 부상했다. 그러나 신 행정수도 건설에 대한 회의론 내지 반대론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신 행정수도 건설의 실현가능성에 의문을 품는 사람들, 통일 이후 신 행정수도 건설을 고려하자는 신중론자들, 그리고 신 행정수도 건설이 수도권 문제 해결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적절한 정책수단이 아니라는 반대론자들이 있다. 이런 상황에서 참여정부의 일차적 당면과제는 회의론자들과 반대론자들을 설득해 신 행정수도 건설에 대한 국민적 지지기반을 넓히는 일이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신 행정수도 건설의 논거를 제시하고 이 공약의 성공적 이행을 위해 고려해야 할 몇 가지 과제들에 관해 논의한다. 먼저, 수도권 집중의 실태와 폐해를 살펴보고, '전국이 고루 잘 사는 나라'의 비전을 스위스 사례를 들어 제시한 다음. 역대 정부의 지역균형발전정책 및 지방분권정책의 성과를 점검한다. 이어 신 행정수도 건설의 의의가 '서울 존(尊) -지방 비(卑)' 의 서울주의 차별문화를 청산하고, 서울을 하나의 지방으로 인식시키는 국토평등화의 계기를 마련하며, '분권분산형 국가'와 '동북아 허브(Hub)국가' 건설을 추동하는 데 있음을 강조한다. 더불어 신 행정수도가 통일한국의 항구적 행정수도로 건설되어야 할 이유를 논변한다. 마지막으로, 신 행정수도 건설에 수반된 몇 가지 과제들. 즉. 국민의 동의 절차. 신 행정수도의 인구규모, 신 행정수도의 법적 지위, 신 행정수도 건설과 지방분권 및 지방혁신의 관계 등에 대한 필자의 견해를 밝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ilding the new administration capital city, one of presidential candidate Moo-Hyun Rho's election pledges, is now listed as a priority national policy agenda of the Participation Government. However, so many people's negative attitudes ranging from cynical skepticism to firm objections against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런 상황에서 참여정부의 일차적 당면과제는 회의론자 내지 반대론자들을 설득하여 신 행정수도 건설에 대한 국민적 지지기반을 넓히는 일이다. 본 논문은 신 행정수도 건설의 논거를 제시하고 이 공약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 고려해야 할 몇 가지 과제들에 관해 논의하고자 한다.
  • 그 대안으로 대법원과 헌법재판소를 북한의 도시 에 안배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이 방안은 연 방의회와 연방행정부가 있는 수도 베른이 독일어 권에 있는데 대한 20% 프랑스어권 주민의 소외감 을 달래기 위해 연방대법원을 프랑스어권의 로잔 에 입지시킨 스위스의 사례를 참고한 것이다. 더불 어, 수백 개에 이르는 중앙정부 부속기관 정부산 하기관, 정부투자기관, 정부출연기관 중 상당수를 북한지역에 분산 배치하는 배려도 필요할 것이다.

가설 설정

  • 3) 부자나라 스위스에서 중소도시나 산간 . 오지마을에 가 더라도 궁색한 모습은 찾아볼 수 없지만, 지역격차가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다.
  • 5) 서울주의는 집권집중주의와 출세주의의 지리적 표현이다. 정범모(1989)는 서울주의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사 실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 그 이유는 북한 실정 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서라기보다 수도를 휴전선 부근이나 북한의 어느 지역에 옮기는 것이 흔히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곤란한 문제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령 통일한국의 수도를 판문점이나 개성 근처로 옮긴다고 가정해보자. 이 가정은 당장 떠오르는 몇 가지 문제점만으로도 설 득력이 거의 없는 대안임을 알 수 있다.
  • 국토의 중심은 강원도 양구군이며气 한반도 인구분포의 중 심지는 수도권 남부 어느 지역7)일 것이다. 둘째, 판문점이나 개성 근방은 수도권의 연장선상에 있기 때문에 수도권 집 중 문제를 해 소하기커 녕 더욱 악화시킬 것이다. 셋째, 판문점을 수도로 정하기 어렵게 만드는 또 하나 장애요인은 휴전선 비무장 지대가 생태의 보고라는 통념과 달리 무시무시한 지뢰밭이라는 점이다.
  • 셋째, 신 행정수도의 인구규모를 50만 명으로 잡 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혹자는 수도권 과밀 비 대화 문제를 해결하고 행정수도로서의 면모를 갖 추기 위해서는 적어도 인구 10。만 명의 대도시를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