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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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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기계공학 측면에서 바라본 스포츠공학 관련 국제 학술대회에서의 연구논문 발표 사례를 중심으로 이 분야의 연구동향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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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계저널 도자 여러분도 운동을 통해 건강을 지키는 동시에 스포츠 공학에 대한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바라면서 두서 없는 졸필을 마감하고자 한다.
  • 이 M에서는 향후 기계공학 辺육에의 활용방안이나 우리나라 스포츠용품 산업 발전에 기어할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참고가 될 수 있도록, 스포츠 공학 분야의 연구 동향을 소개하고 기계공화 측면의 연구활동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 이에 대해, 어떤 질문자가 “샤프트 길이를 왜 44에서 46인치까지만 테스트하였는지, 홐시 90인치는 어떨른人요?” 하고 질문 하였다(아마 질문자의 의도는 선수가 타점에 정확히 공을 맞힐 확률은 떨어진다는 점을 중요한 인자로 설정하지 않은 점을 지적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이 질둔에 발표자는 통상적인 드라이버의 경우 사표트 길이의 범위가 러하다는 정도의 답을 하였는데, 이를 지켜보던 다른 사람이 “발표자의 핸디캡은 얼마인지요' 하고 질문 하였다. 발표자가 이 질문에 대해, 아직 골프를 쳐 본 경험이 없다고 말해 장내는 푹소가 터진 적이 있다.
  • 이때 공의 회전속도는 골프채의 종류나 타격방법, 타구소도 등에 [다라 달라지지만 분당 1,000~8, 000 회전 정도로 일반적인 상상을 훨씨 넘어선다. 이러한 공의 회전은 비거리, 궤적, 지면에 부딪혔을 때의 거동 등에 M 영향을 주게 되드로 골프공 및 골프채 口자인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인 동시에 연구 과제이다. Monk⑺ 등은 이러한 스피 특성과 골프채 타구면 마찰의 효과와 볼의 관계를 연구하어 재료의 종류보!다는 표면 거칠기에 [다라, 사용하는 볼의 경도에 [다라 刁게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을 발표하고 있다,
  • 가져왔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대한 최己의 몇 가지 연구 사례를 통해 이 분아 연구동향을 간락히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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