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 융합기업 활성화를 위한 제언
Suggestions for Activation of Sport Convergence Enterpris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9, 2015년, pp.505 - 513  

이상호 (강남대학교 사회체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스포츠 산업융합을 주도할 수 있는 스포츠 융합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융합기업에 대한 문헌연구를 채택하였고 관련 법령 분석을 통해 향후 개선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분석결과 현재 스포츠 융합기업은 다양한 문제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스포츠 산업의 융합 용이성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스포츠 융합기업에 필요한 전문 인력부족, 전담 조직기구의 부재, R&D 지원 부족, 법제도적 미비 등을 제시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지식과 창의력을 갖춘 전문 인력을 육성하고 스포츠 융합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구의 설치 등이 요구된다. 결론적으로 스포츠 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부가가치가 높고 융합 활동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스포츠 융합기업 활성화를 위한 풍토를 적극적으로 조성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for suggestions enabling sports enterprises to lead the sports industry convergence. The method of study was literature reviews and discussed on improvements of the current law through examining the relevant law and regulations in the future. In the result, the current sport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새로운 기회 제공 등 융합에 대한 기업의 인식수준에 대응하여 정부에서도 구체적인 정책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국내 산업 분야 중 경쟁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3대 분야(녹색 기술산업, 첨단 융합산업, 고부가 서비스산업)를 중심으로 융합 생태계 확립을 집중적으로 추진하여 제품과 기술 또는 제품과 서비스 등 다양한 형태의 효과적인 융합 결과물을 시현하고자 한다[8]. 이러한 움직임을 종합할 때 산업융합 활동은 정부와 기업이 혼연일체가 되어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국가 정책적인 목표임을 부인할 수 없으며 기업 입장에서도 단순히 생존을 위한 수익창출 수단이 아니라 기업의 영속성을 보장받기 위해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할 사안이라고 볼 수 있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스포츠 융합기업을 활성화시키는데 있어 걸림돌로 작용될 수 있는 현안분석과 활성화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 이후 개별 산업 간 융합 현실화를 위한 각종 기획 및 로드맵(road map) 등이 등장하기 시작하여 2012년 2월 유헬스(u-Health) 분야에 특화된 기획 보고서가 발간되기에 이른다[7]. 한편, 산업융합의 보다 광범위한 정부의 인식체계 확립 필요성에 따라 2013년 관계부처 합동으로 산업융합 발전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급변하는 산업 환경 대응하여 부처별 추진전략과 재정적 지원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기업경영에 있어 시장지배적인 재화나 서비스를 창출하는 원천은 인재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다만, 현재 다양한 장벽에 가로막혀 융합적인 사고와 실천의지를 보유한 인재가 육성되는데 난관에 봉착할 수 있으므로 이종 학문 간 또는 이종 산업 간 교류와 협력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전문가 집단의 인식제고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합이란 무엇인가? ‘융합(convergence)’의 시대가 도래 하였다. 상호 이질적인 유ㆍ무형의 대상이 결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하는 융합은 현재 국내 산업 전반에 걸쳐 화두로 등장하고 있다. 산업 간 융합 또는 기술 간 융합이 현재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배경에는 국내 경제성장을 견인했던 제조업 및 중화학 공업의 경쟁력 약화를 비롯하여 현재 국가 주력산업인 반도체 등 첨단산업을 향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 동력이 부재한 현실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1].
스포츠 산업에 대한 융합 실현 기대가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스포츠 산업에 대한 융합 실현 기대가 상대적으로 높은 이유는 타 산업 대비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높아 경제적 기여도가 탁월한 것으로 평가받기 때문이다[11]. 즉, 스포츠를 기본 축으로 정보통신기술(ICT)이나 관광 등 다양한 분야와 특별한 제약 없이 접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융합을 기반으로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스포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 산업 관점에서 정의하는 융합의 의미는? 융합의 사전적 정의는 서로 다른 종류의 객체가 녹아 상호 간에 구별이 없이 하나로 합치되는 것을 의미하며 통합, 교류 등과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15]. 국내 산업 관점에서 정의하기에는 서로 성질이 다른 기술 또는 산업 분야가 효율성 등을 추구하기 위해 결합된 개체로써 기존에는 그 형태나 기능이 존재하지 않았던 것을 뜻한다[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S. H. Cheong, Creative Economy, the Trend and Direction of Improvement on Fostering Convergence Industries. The 1st Sports Industry Conference Presentation Material, pp.1-16, 2014. 

  2. Ministry of Trade, Industry & Energy, The Foundation Furtherance of Creative Economy Ecosystem and Fostering Globally Specialized Corporations, MOTIE Operational Report, 2013. 

  3. S. L. Na ?E. S. Choi, Korea Creative Revolution: Establishing Strategies. Seoul: MK Publishing Co, 2013. 

  4.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A Environmental Analysis of Industry Convergence on Key Industries and Activation Strategies, Policy Data 2010-130, 2010. 

  5. D. H. Kim, Convergence Business. Seoul: Bizpress, 2014. 

  6. P. Coy, The Creative Economy. Businessweek Archive, Aug 27, 2000. 

  7. Korea Institute for Advancement of Technology, Industry Convergence Road Map Planning Report: u-health, 2012. 

  8. Ministry of Trade, Industry & Energy, Knowlege Economy for Advancing 2 Trillion Dollars, 2013. 

  9. K. S. Kwon?T. Y. Oh?D. W. Kim?J. W. Oh, Exploratory Analysis of Sport Industrial Convergence Trend, Journal of Sport Science, Vol. 25, No. 2, pp.306-317, 2014. 

  10. The Korea Economic Daily, Sports Convergence Service Now Expanding...Customized Education Programs Are Received Attention. Sports Industries Section, Mar 24, 2015. 

  11. Korea Institute of Sport Science, The Actual Situation and Economic Effectiveness Analysis on Sport Industries, 2010. 

  12.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2 Sports White Papers, 2013. 

  13. Joint Interagency in Korean Governments, 2013 Industrial Convergence Development Planning, 2013. 

  14.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1 Sports White Papers, 2012. 

  15. M. W. Han, The Development Conception of Sports Science through Convergence and Consilience in the Future, 2010 Korea Sports Scientists Integration Conference Presentation Material, pp.21-42, 2010. 

  16. C. H. Hyun, The Direction of IT-based Convergence Policy,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25, No. 2, pp.1-12, 2008. 

  17. S. W. Park, How Convergence: The Possibility of Theory and Barriers on Convergence Action, In S. W. Hong (Ed.), What Is Convergence?, Seoul: Science Books. 

  18. C. H. Hyun, A Direction of Fostering Mid-size Enterprises under Convergence Environment,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ol. 24, No. 11, pp.48-52, 2008. 

  19. Ministry of Knowledge and Economy, 100 Cases of Industrial Convergence, 2011. 

  20. W. K. Kim, Empirical Analysis on the Economic Effects of ICT Industry Convergence, Productivity Review, Vol. 28, No. 1, pp.217-239, 2014. 

  21. M. C. Han?K. R. Park, The Present and Future of New Industry Convergence about This Issue, Communications of the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31, No. 2, pp.4, 2013. 

  22. Ministry of Knowledge and Economy, 2010 Knowledge Economy White Papers. 2011. 

  23. S. Y. Ji?M. A. Chung, IT-based Sports Simulation System for Competition Improvement of Elite Athletics, Communications of the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26, No. 12, pp.18-22, 2008. 

  24. J. H. Hwang, Convergence Technology of Sports Science, Sports Science, Vol. 125, pp. 10-16, 2013. 

  25. TV Logic, Sports Science-based Multimedia Tracking/Analysis and Contents Interlocking Technology Development, The 1st Sports Industry Conference Presentation Material, pp.49-68, 2014. 

  26. DOI: http://www.zepp.com 

  27. Ministry of Knowledge and Economy, Indutsrial Technology Vision 2020, 2011. 

  28.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Sports Industry Mid-long Term Development Planning Establishment, 2013. 

  29.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Sports Industry Technology R&D Road Map 2020, 2011. 

  30.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Sports Industry Mid-long Term Development Planning, 2013. 

  31. Y. R. Kim?K. M. Choi, The Conditions of Convergence Human Resources: the Growing Engine of Future Enterprises, Incheon: Tipping Point, 2012. 

  32. J. S. Bang?J. H. Lee, The Study of the Perceptions Difference between Educators and Sports Manager on Curriculum for Experts in the Sports Industry,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Vol. 18, No. 2, pp.32-39, 2007. 

  33.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The year of 2014, the Starting Point of Fostering Sports Industry, Press Release, 2014. 

  34. Institute of Convergence Science, Convergence R&D Strategic Establishment and Planning on Sports and Science Technology, Yonsei University ICONS Forum, 2013. 

  35. Kukkiwon Research Institute of Taekwondo, Mid and Long-term Development Planning Establishment, 2014. 

  36. DOI: http://www.kspo.or.kr 

  37. S. L. Na ?E. S. Choi, Korea Creative Revolution: Implementing Strategies. Seoul: MK Publishing Co, 201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