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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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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2차원 GIS에서는 실세계의 형상을 점, 선, 면 등의 2차원적인 형상으로 수치 정보화 하여 GIS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지구상에 존재하는 지리적인 요소들은 3차원적인 공간정보로 구성되므로 이를 2차원으로 추상화시키면 많은 정보의 손실이 일어나게 되며, 기존의 2차원 GIS는 근본적인 한계가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실세계의 3차원적인 지리요소는 컴퓨터상에서도 3차원으로 처리하는 것이 지리요소가 원래 지니고 있는 정보의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실세계의 자연물 및 인공 시설물에 대한 3차원적인 표현과 분석을 위해서는 궁극적인 형태의 3차원 GIS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점, 선, 면 등의 2차원적인 형상을 3차원 공간데이터로 수치 정보화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을 이용하였고, 3차원 GIS 적용을 위한 3차원 가상세계를 생성하고 향후 연계할 웹상에서의 각종 의사결정을 보다 효율적이고 시각적으로 행할 수 있도록 공간데이터베이스를 작성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lly, feature of real world as 2-dimensional information of point, line and polygon achieve a GIS function from 2-dimensional GIS. But at enduring the geography elements which exist when it is composed of 3-dimensional spatial information it is abstracted with 2-dimensional which will reach,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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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웹 환경 하에서는 네트워크의 대역폭과 전송시간의 제약으로 인해 이러한 데이터의 양에 제약을 가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 2와 그림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3차원 지형요소를 단순한 모양에서 중간 상세도 모양, 그리고 높은 상세도모 양의 세 단계로 구현함으로써 상세도와 네트워크 제 약간의 상호관계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자바 3D는 3차원 가상세계를 가시화하기 위한 브라우저를 직접 개발해야하고 3차원객체의 생성 및 조작을 위한 프로그래밍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등의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내용들을 조합해 볼 때 VRML을 이용하여 3차원 공간데이터를 작성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3차원 GIS 의 적용을 위하여 3차원 공간 데이터 작성 방법에 관한 내용으로서 3차원 가상세계를 생성하고 향후 연계할 웹상에서의 각종 의사결정을 보다 효율적이고 시각적으로 행할 수 있도록 공간데이터 베이스를 작성하고자 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영상을 작성하기 위한 전 단계로서 DEM을 생성하였다. DEM의 추출 방법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수치지도의 등고선에서 추출흐}는 방법, 항공 영상에서 추출하는 방법, 위성 영상에서 추출하는 방법이 있다.
  • 외 연구들을 살펴본 결과 3차원 GIS 시스템의 대부분이 3차원 지형처리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3차원 입체 시설물의 생성, 편집, 분석기능이 취약하다고 하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차원 정보공간을 3차원으로 확장하기 위해 3차원 물체 표현에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을 이용하여 대상지역내의 지상 시설물과 지하시설물 데이터로 나누어 3차원 가시화 및 3차원 공간데이터베이스를 작성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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