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열 개념에 따른 온도 개념의 특성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Students따 Conception of Temperature with their Heat Conception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2 no.1, 2003년, pp.15 - 28  

권성기 (대구교육대학교) ,  김익진 (구지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concept of heat and that of temperature for elementary students. Eight multiple choice type questions with explanation of reasons for selection were developed based on previous researches and the analysis of science curriculum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런 문제에 주목하기 위하여 열과 온도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을 조사하는 연구들이 많았는데, 특히 주로 열과 온도에 대한 오개념을 각각 나누어진 것으로 조사 영역을 분리하여 연구하였다. 그렇지만 본 연구에서는 열에 대한 거념이 온도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데 상당한 영향을 준다고 가정하고 그에 대한 관계를 분석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4, 5, 6학년 학생들에게 형성되어 있는 열 개념 유형과 온도 개념 경향을 조사하여, 두 개념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고 열 개념 유형에 따라 온도 개념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여 열과 온도 개념의 관계를 밝혀 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두 그릇에 담겨진 같은 양의 10P의 물을 큰 그릇에 넣어 섞었을 때 물의 온도는 어떻게 될까?”의 문항에 대한 결과는<표 7>과 같다.
  • 초등학교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온도 개념은 상황에 따라 변하는데, 그 원인 중 하나가 열 개념의 유형 때문이라고 가정하고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