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의 문화라는 화두를 보면 디지털미디어의 등장이다. 이는 산업혁명에 버금가는 새로운 전환을 이루었으며 이제 우리사회는 디지털 미디어 매체가 지배하는 사회가 되었다.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는 디자인 학문으로서 시각디자인의 정체성이 디지털매체가 들어오면서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를 조사ㆍ분석하여 현재 시각디자인 교육의 방향을 가늠하기 위한 것이 본 연구의 주된 목표이다. 또한 디지털 매체는 젊은 계층이 주 타깃이 되기에 시각언어의 표현기법이 달라지는 것도 필연적이라고 볼 수 있는데, 실제 디지털 매체의 등장으로 시각커뮤니케이션이 창조되고 분배되어 온 방법들이 많은 변화를 거쳐 온 것이 사실이다. 과거 대부분의 디자인 교육기관들은 서로 비슷한 교육목표와 커리큘럼, 교수법으로 학생들이 실무현장에 대비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해왔다. 그러나 지금과 같은 디지털 미디어시대에 시각디자인의 적용과 활용은 비할 수 없이 다각화되었으며 그것은 상호자강(Interaction)으로 대별된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시대 시각디자인 분야의 전문 인재 양성 방안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이를 위해 기존의 전통교육과 디지털 교육의 융합으로 현실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교육시스템을 도출하고, 사회의 요구를 앞서가는 디자인 교육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제시하고자 한다.
21세기의 문화라는 화두를 보면 디지털미디어의 등장이다. 이는 산업혁명에 버금가는 새로운 전환을 이루었으며 이제 우리사회는 디지털 미디어 매체가 지배하는 사회가 되었다.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는 디자인 학문으로서 시각디자인의 정체성이 디지털매체가 들어오면서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를 조사ㆍ분석하여 현재 시각디자인 교육의 방향을 가늠하기 위한 것이 본 연구의 주된 목표이다. 또한 디지털 매체는 젊은 계층이 주 타깃이 되기에 시각언어의 표현기법이 달라지는 것도 필연적이라고 볼 수 있는데, 실제 디지털 매체의 등장으로 시각커뮤니케이션이 창조되고 분배되어 온 방법들이 많은 변화를 거쳐 온 것이 사실이다. 과거 대부분의 디자인 교육기관들은 서로 비슷한 교육목표와 커리큘럼, 교수법으로 학생들이 실무현장에 대비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해왔다. 그러나 지금과 같은 디지털 미디어시대에 시각디자인의 적용과 활용은 비할 수 없이 다각화되었으며 그것은 상호자강(Interaction)으로 대별된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시대 시각디자인 분야의 전문 인재 양성 방안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이를 위해 기존의 전통교육과 디지털 교육의 융합으로 현실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교육시스템을 도출하고, 사회의 요구를 앞서가는 디자인 교육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제시하고자 한다.
The topic of 21st century's culture is the appearance of digital media. It made changes as big as the industrial revolution, and our society is now ruled by the digital media.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forecast the direction of current visual design education by researching and analyzin...
The topic of 21st century's culture is the appearance of digital media. It made changes as big as the industrial revolution, and our society is now ruled by the digital media.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forecast the direction of current visual design education by researching and analyzing how the introduction of digital media is influencing the evolution of visual design's identity, which is an ever changing and developing science. Also, since the rain target of digital media is the young generation, the change in the method of expressing visual language is inevitable In fact, there have been a lot of changes in the methods of creating and distributing visual communication due to the introduction of digital media. In the past, most educational institutions of design had similar objectives, curriculums and teaching methods to provide education that prepares students for practical business. However, in this digital media era, the application and utilization of visual design are uncomparably diversified, and it is generally classified as inter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a wat to train visual design professionals in this digital era. For this purpose, this study will identify a new educational system that fulfills the demands of this society by fusing the traditional education and the new digital education, and will suggest what an design education institute that is ahead of the demands of society should be like.
The topic of 21st century's culture is the appearance of digital media. It made changes as big as the industrial revolution, and our society is now ruled by the digital media.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forecast the direction of current visual design education by researching and analyzing how the introduction of digital media is influencing the evolution of visual design's identity, which is an ever changing and developing science. Also, since the rain target of digital media is the young generation, the change in the method of expressing visual language is inevitable In fact, there have been a lot of changes in the methods of creating and distributing visual communication due to the introduction of digital media. In the past, most educational institutions of design had similar objectives, curriculums and teaching methods to provide education that prepares students for practical business. However, in this digital media era, the application and utilization of visual design are uncomparably diversified, and it is generally classified as inter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a wat to train visual design professionals in this digital era. For this purpose, this study will identify a new educational system that fulfills the demands of this society by fusing the traditional education and the new digital education, and will suggest what an design education institute that is ahead of the demands of society should be li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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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L 중에서도 특히 디지털미디어라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채택해나가는 시각디자인 교육시스템의 연구를 통해 시대환경에 맞는 독창적인 디자인 전문인력 양성 교육을 실천하고 사 함이 주 목적이다.
교수진 대비 학생 수를 조사하여 수업환경의 변화와 누가 어떤 방식으로 가르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19%년부터 2002년까지의 5년간에 걸친 변화의 추이를 조사.
분류하였다. 디지털 미디어에 관련된 교육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기초과목 대비 전공과목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이론 과목대 실기과목의 비중이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를 통해 디지털 매체가 들어오면서 시각디자인 커리큘럼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론과 실기 모두 전통과 디지털 과목으로 나누어 분류할 수 있다.
분석하여 인적구성의 적절한 방법을 찾아 교육시스템의 적용에 반영하기로 하였다. 디지털 환경으로 변하면서 커리큘럼 상에서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각 대학들의 커리큘럼을 조사.분류하였다.
이렇듯 변화.발전하는 학문으로서 시각디자인의 정체성이 디지털 매체가 들어오면서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문헌조사 및 통계조사를 통해 현재 시각디자인의 위치와 미래 디자인 교육의 방향을 가늠하고자 한 것이 본 연구의 진행 목적이었다. 연구를 통해 다음의 사실들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국내라는 지역적, 문화적 맥락에서 디지털미디어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는 시각디자인 교육이 풀어야할 방향에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통해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등장이라는 변화에 직면하여 차세대 역량 있는 디자이너들을 배줄하기 위한 시각디자인 교육이 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틍해 국내 시각디자인 학과 명칭의 변화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가늠하고자 하였다.
커리큘럼의 변화는 디지털 디자인 특성을 지향하는 대학들에서 두드러졌는데, 21세기의 새로운 조형영역인 영상분야와 관련한 교과목들이 증가하고 있다. 입시제도 조사를 통해 디자인 대학들이 어떤 학생들을 선발하여 어떻게 가르쳐서 사회로 진출시키고자 하는지 알아보았다. 디자인 대학입시에서의 중요한 관건은 실기시험의 유.
멀티미디어나 인터랙티브 미디어도 시각의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특히 디지털 미디어의 영향으로 새로이 생겨난 세부전공들을 유의하여 살펴볼 것이다.
합리적 방법론을 위해 디자인 센서스 조사방법을 참고하였으며 시각디자인 교육현장의 BJJ 상황과 디지털미디어의 영향으로 인한 들의 새로운 요구가 무엇인지를 알고자 하였다. 인터뷰에 의한 직접설문 방법을 일부 적용한 이유는 디자인 교육에 내재하는 많은 경우의 수와 교육정책과 관련하여 각 대학별로 다양한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제안 방법
2) 디지털 미디어의 등장과 함께 시각디자인이 가야 할 방향을 가늠하기 위해 국내 대학들의 세부전공을 조사.분류한 결과, 아날로그 시대의 대표적 전공이었던 광고디자인, C.
4) 디자인을 교육하는 입장에서 시각디자인 커리큘럼을 살펴보았다. 특히 디지털환경으로 변하면서 커리큘럼 상에서의 변화를 조사.
각 대학들의 교수진을 파악하여 디지털시대로 진입 후 교수진 변동사항을 알아보았다. 교수진들의 전공이나 논문 리스트를 보면 디지털 미디어관련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며 국내의 경우 컴퓨터그래픽이나 멀티미디어와 같은 디지털미디어 전공들이 개설되면서 외국학위 소지자의 증가가 두드러진다.
각 디자인 대학들의 교수진을 파악하여 디지털 미디어 시대로 진입한 후 교수진의 전공 변동을 알아보았다. 교수진들의 전공이나 논문리스트를 분석한 바에 의하면 디지털 미디어 관련 전공과 논문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었으며 컴퓨터그래픽이나 멀티미디어와 같은 디지털미디어 과목들이 개설되면서 외국 학위 소지자의 증가세 또한 두드러진다.
교수진들의 전공이나 논문 리스트를 보면 디지털 미디어관련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며 국내의 경우 컴퓨터그래픽이나 멀티미디어와 같은 디지털미디어 전공들이 개설되면서 외국학위 소지자의 증가가 두드러진다. 교수진 대비 학생 수를 조사하여 수업환경의 변화와 누가 어떤 방식으로 가르치고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1998년부터 2002년까지 5년간에 걸친 변화의 추이를 조사.
특히 디지털환경으로 변하면서 커리큘럼 상에서의 변화를 조사.분류하였는데 기초과목 대 전공과목, 이론과목 대 실기 과목의 비중과 디지털 미디어와 관련한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중점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의 사실들을 알 수 있었다.
조사.분석하고 각 대학들의 적용사례를 현황분석과 석용 기준은 조사하여 적합한 교육시스템 구조를 결정하도록 하였다. 이름 위해 "문헌연구, 사례분석.
1998년부터 2002년까지 5년간에 걸친 변화의 추이를 조사.분석하여 인적구성의 적절한 방법을 찾아 교육시스템의 적용에 반영하기로 하였다. 디지털 환경으로 변하면서 커리큘럼 상에서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각 대학들의 커리큘럼을 조사.
1998년부터 2002년까지 5년간에 걸친 변화의 추이를 조사.분석하여 인적구성의 적절한 방법을 찾아 교육시스템의 적용에 반영하기로 하였다. 디지털 환경으로 변하면서 커리큘럼 상에서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각 대학들의 커리큘럼을 조사.
사례분석을 위한 기본정보는 인터넷을 통한 자료수집에서 데이터를 구축하였는데 국내 각 대학들의 인터넷 사이트가 수시로 업그레이드되는 진화적 특성으로 볼 때 가장 최근의 정보자료들이라 사료되며 좀 더 정확한 정밀성을 위해 디지털 특성 대학을 방문하여 교육 관계자들을 직접 면접.조사하는 방법은 유익하였다.
조사결과 시각디자인 전공의 명칭은 90년대 후반을 기점으로 그 변화가 두드러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시각디자인이 가는 방향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세부 전공을 조사.분류하였다.
이를 위해 후속연구로서 교수진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통계분석을 통해 직접적인 의견수렴으로 보다 더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개되었으면 한다.
입시제도는 본 연구를 위해 표본추출 한 10개 대학을 중심으로 90년대 초와 2002년, 2003년의 입시 전형을 비교.분석하였으며 전국대학 입시요람을 참조하였다.
학과.전공 및 연도별로 조사하였으며 이와 유사한 성격의 전공학과 신설을 조사.분류하였다.
커리큘범에 있어 전통과목과 디지털 과목으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M육모의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시각디자인의 향후 방향은 가늠하고사 하였으며 세부전공으로 새롭게 생겨난 과목들을 유념하였다.
특히 디지털환경으로 변하면서 커리큘럼 상에서의 변화를 조사.분류하였는데 기초과목 대 전공과목, 이론과목 대 실기 과목의 비중과 디지털 미디어와 관련한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중점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교수진 대비 학생 수를 조사하여 수업환경의 변화와 누가 어떤 방식으로 가르치고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1998년부터 2002년까지 5년간에 걸친 변화의 추이를 조사.분석하여 인적구성의 적절한 방법을 찾아 교육시스템의 적용에 반영하기로 하였다.
그림 1과 같은 두 개의 큰 카테고리 내에서 상호연계성을 가지며 세부 항목을 조사 분석하였으며 전국의 4년제 대학을 대상으로 하였다.
디지털미디어의 영향으로 시각디자인 전공명칭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국내 5개 지역에서 10개의 디자인 대학들을 표본추출 하였다.
비교.분석하였으며 전국대학 입시요람을 참조하였다. 90년대 초 시각디자인학과 입시는 거의 모든 대학들에서 석고소묘와 평면구성으로 고정된 듯 하다.
[그림 1이 시각디자인 전공별 교수 비율
비교연구를 위해 1997년도의 교수진 전공영역과 5년 후인 2002년으 교수진 전공을 비교분석하였다
. 디지털미디어 관련 전공의 교수진 증가가 두드러짐을 확인할 수 있다.
수도권에서 5개 대학을 선정한 이유는 디자인 센서스에서 조사연구 한 지역별 디자인 관련학과 재학생 수를 보았을 때 서울이 18, 041명으로 전체 19%를 차지할 만큼 서울 집중화 현상이 두드러지기도 하지만 이들 대학들이 국내에서 디지털 매체 변화를 빠르게 수용하고 있는 디자인 대학들이기 때문이다. 수도권 5개 대학 중 1개는 경기도 지역에 분교로서 디자인학과를 개설하고 있는 한양대학교이며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으로 소속시켜 분류하였다.
제3도시의 2개 대학은 멀티미디어 특성지역에 위치하는 점을 반영하여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표본추출방식은 수도권에서 5개 대학을, 국내 저)2의 수도인 부산에서 3개 대학을, 저]3도시에서 2개 대학을 표본으로 하였다. 수도권에서 5개 대학을 선정한 이유는 디자인 센서스에서 조사연구 한 지역별 디자인 관련학과 재학생 수를 보았을 때 서울이 18, 041명으로 전체 19%를 차지할 만큼 서울 집중화 현상이 두드러지기도 하지만 이들 대학들이 국내에서 디지털 매체 변화를 빠르게 수용하고 있는 디자인 대학들이기 때문이다.
이론/모형
이러한 가시적 변화를 볼 때 시각디자인 전공명칭은 새로운 개념적 접근이 구된다. 예로 Writing Designe 새로운 개념의 시각디자인 접근 방법으로 일본의 무사시노대학(http://www.musabi.ac.jp)에서처음 시도하였다.
성능/효과
1) 시각전달디자인의 의미로 통용되어 왔던 시각디자인학과 명칭은 시각멀티미디어학과나 시각정보디자인학과가 새로운 명칭으로 나타나고 있었으며 또한 디지털 영상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었다. 시각디자인의 세부전공에서 다루어지던 디지털미디어 디자인이 그 영역을 확장시켜가며 시각디자인과 동등한 유사계열의 새로운 전공으로 성장.
메시지로 시각성을 강조하거나 그 반대로 시각성(일러스트레이션)으로 메시지(텍스트나 입을 통한 메시지)를 강조하는데 익숙해져 온 서구의 디자인전통 속이서, 두 감각 통로를 통한 정보가공이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2) 국내 조사에 의하면 시각 멀티미디어학과나 시각 정 디자인학과가 새로운 명칭으로 옮겨가는 과도기로 보이며 한디지털 영상의 비중도 높아지고 있었다. 이러한 가시적 변화를 볼 때 시각디자인 전공명칭은 새로운 개념적 접근이 구된다.
3) 각 대학들의 교수진을 파악하여 최근 몇 년간 교수진 변동을 조사한 결과, 전공이나 논문 리스트를 보면 디지털 미디어 관련 전공이 증가하고 있었으며 국내 디자인 학술발표 논문들에 있어서도 역시 디지털 미디어관련 논문들이 급증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었다.
넷째, 디자인 교육과정을 올바로 실현할 수 있는 이론과 실기 과목의 비중을 적절히 유지시켜야 한다. 지금과는 다른 이론과 실기과목을 통합하여 새로운 교과내용을 개발할 수도 있다.
둘째, 아날로그 시대의 교육시스템에 비하여 기초 이론 및 실기 조형과 관련된 과목들이 줄어들었다는 점과 상대적으로 컴퓨터그래픽과 디지털 미디어론 같은 디지털 관련 교과목이 증가하였다는 점이다.
셋째, 교육과목의 구성에 있어 아날로그 시대의 커리큘럼은 각 대학간 어느 정도 획일화 되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지금은 디지털미디어의 영향으로 교과목 편성은 많은 혼조양상을 보이고 있다.
분류하였다. 조사결과 시각디자인 전공의 명칭은 90년대 후반을 기점으로 그 변화가 두드러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시각디자인이 가는 방향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세부 전공을 조사.
대학을 방문하여 교육 관계자들을 직접 면접.조사하는 방법은 유익하였다. 글로벌 네트워크 시대라고 하지만 각 나라마다 저마다의 당면한 문제점들과 그 정도의 차이는 다를 것이다.
첫째, 시각디자인 커리큘럼의 변화는 디지털 디자인 특성을지향扌는 지방의 대학들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특히 21 세기의 새로운 조형영역인 디지털 영상분야의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국내 조사만으로도 방대하였으며 차후 유럽, 특 영국의 시각디자인, 정보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의 교육시스템 연구 및 사례조사가 후속 연구로 다루어지기를 기대한다.
8% 가 시각디자인 분야의 취업전망이 가장 밝을 것이라고 응답하고 있다. 이 결과를 보더라도 앞으로 시각디자인의 역할이 디지털 미디어의 접목으로 비중이 더욱 높아 질것으로 기대된다. 디지털 매체디자인이 시각디자인의 범주로 다루어지고 있는 시대적 상황으로 보아도 시각디자인 전공에서 향후 많은 변화와 도약이 예상되며 대처방안은 미리 간구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차후 시각디자인의 전문성에 대한 정당한 지위향상에 기여함은 물론 국제적으로도 통용될 수 있는 디자인교육 선진화의 실현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는 기초가 될 것으로 본다. 디자인교육 선진화의 실현을 위한 교육시스템 개발은 시각디자인의 기반확립과 세기적으로 우수한 디자인 대학의 반열에 올릴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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