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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미디어 시대의 시각디자인 교육시스템 연구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3, 2003년, pp.341 - 350  

정봉금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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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의 문화라는 화두를 보면 디지털미디어의 등장이다. 이는 산업혁명에 버금가는 새로운 전환을 이루었으며 이제 우리사회는 디지털 미디어 매체가 지배하는 사회가 되었다.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는 디자인 학문으로서 시각디자인의 정체성이 디지털매체가 들어오면서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를 조사ㆍ분석하여 현재 시각디자인 교육의 방향을 가늠하기 위한 것이 본 연구의 주된 목표이다. 또한 디지털 매체는 젊은 계층이 주 타깃이 되기에 시각언어의 표현기법이 달라지는 것도 필연적이라고 볼 수 있는데, 실제 디지털 매체의 등장으로 시각커뮤니케이션이 창조되고 분배되어 온 방법들이 많은 변화를 거쳐 온 것이 사실이다. 과거 대부분의 디자인 교육기관들은 서로 비슷한 교육목표와 커리큘럼, 교수법으로 학생들이 실무현장에 대비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해왔다. 그러나 지금과 같은 디지털 미디어시대에 시각디자인의 적용과 활용은 비할 수 없이 다각화되었으며 그것은 상호자강(Interaction)으로 대별된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시대 시각디자인 분야의 전문 인재 양성 방안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이를 위해 기존의 전통교육과 디지털 교육의 융합으로 현실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교육시스템을 도출하고, 사회의 요구를 앞서가는 디자인 교육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opic of 21st century's culture is the appearance of digital media. It made changes as big as the industrial revolution, and our society is now ruled by the digital media.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forecast the direction of current visual design education by researching and analyz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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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L 중에서도 특히 디지털미디어라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채택해나가는 시각디자인 교육시스템의 연구를 통해 시대환경에 맞는 독창적인 디자인 전문인력 양성 교육을 실천하고 사 함이 주 목적이다.
  • 교수진 대비 학생 수를 조사하여 수업환경의 변화와 누가 어떤 방식으로 가르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19%년부터 2002년까지의 5년간에 걸친 변화의 추이를 조사.
  • 분류하였다. 디지털 미디어에 관련된 교육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기초과목 대비 전공과목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이론 과목대 실기과목의 비중이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를 통해 디지털 매체가 들어오면서 시각디자인 커리큘럼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론과 실기 모두 전통과 디지털 과목으로 나누어 분류할 수 있다.
  • 분석하여 인적구성의 적절한 방법을 찾아 교육시스템의 적용에 반영하기로 하였다. 디지털 환경으로 변하면서 커리큘럼 상에서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각 대학들의 커리큘럼을 조사.분류하였다.
  • 이렇듯 변화.발전하는 학문으로서 시각디자인의 정체성이 디지털 매체가 들어오면서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문헌조사 및 통계조사를 통해 현재 시각디자인의 위치와 미래 디자인 교육의 방향을 가늠하고자 한 것이 본 연구의 진행 목적이었다. 연구를 통해 다음의 사실들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국내라는 지역적, 문화적 맥락에서 디지털미디어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는 시각디자인 교육이 풀어야할 방향에 대한 연구이다.
  • 본 연구를 통해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등장이라는 변화에 직면하여 차세대 역량 있는 디자이너들을 배줄하기 위한 시각디자인 교육이 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를 틍해 국내 시각디자인 학과 명칭의 변화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가늠하고자 하였다.
  • 커리큘럼의 변화는 디지털 디자인 특성을 지향하는 대학들에서 두드러졌는데, 21세기의 새로운 조형영역인 영상분야와 관련한 교과목들이 증가하고 있다. 입시제도 조사를 통해 디자인 대학들이 어떤 학생들을 선발하여 어떻게 가르쳐서 사회로 진출시키고자 하는지 알아보았다. 디자인 대학입시에서의 중요한 관건은 실기시험의 유.
  • 멀티미디어나 인터랙티브 미디어도 시각의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특히 디지털 미디어의 영향으로 새로이 생겨난 세부전공들을 유의하여 살펴볼 것이다.
  • 합리적 방법론을 위해 디자인 센서스 조사방법을 참고하였으며 시각디자인 교육현장의 BJJ 상황과 디지털미디어의 영향으로 인한 들의 새로운 요구가 무엇인지를 알고자 하였다. 인터뷰에 의한 직접설문 방법을 일부 적용한 이유는 디자인 교육에 내재하는 많은 경우의 수와 교육정책과 관련하여 각 대학별로 다양한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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