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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단체 C.I 경향 분석 - 심볼마크를 중심으로 -
Analysis of Korea Local Government Identity - Focus on the symbol marks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3, 2003년, pp.411 - 420  

김민천 (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 대학원) ,  정한경 (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 대학원) ,  권만우 (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 대학원)

초록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 C.I는 1990년 경기도 부천시를 시작으로 전국에 퍼져 나갔다. 현재는 전국 218개 지자체 모두가 구축을 해 놓았다. 이는 급변하는 사회의 요구에 각 지자체가 부응하기 위한 노력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다. 각 지자체는 지방 고유의 특색을 살린 C.I로 주민들의 일체감ㆍ소속감 조성, 주민들에 친근한 이미지 제공, 타 지방에 주는 홍보효과 등 주민과 함께하는 지자체로써 거듭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노력들로 인해 현재 대부분의 지자체가 과거 문턱높은 지자체에서 현재에는 상당히 친근하게 변화된 모습을 많이 보여주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이런 지자체의 C.I가 그 자체의 의미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는가에 대한 의미를 심볼마크(이하 '심볼')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18개 지방자치단체 모두 각 지방의 특성과 정체성을 충분히 살려낸 심볼이 구현되어 있는지를 파악하고, 심볼의 유사성, 컬러의 유사성, 의미의 유사성 등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발견하고 분석함으로써, 더 나은 대안을 제시하고, 지자체의 올바른 C.I 정책 구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1990, the City of Bucheon, Geonggi Province, became the first local government to create its own C.I Soon afterwards, this idea of having one's own C.I spread to the rest of the localities in Korea. Now, in 2003, 218 local governments have created their on Corporate Identities. It was an effort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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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우리 나라는 1개 특별시, 6개 광역시, 9개 도로 이루어져 총 16개의 광역 자치단체가 있다. 각 자치단체별로 산하자치단체의 수는 다르지만, 현재 산하자치단체의 C.I를 광역자치단체의 C.I로 통합하여 시행하는 것이다. 그리고 산하자치단체는 광역자치단체 C.
  • 다만, 지금처럼 전국의 지방자치단체가 유사한 모양, 색상, 형태를 가짐으로써, Identity의 본질, 즉 통일성 명확성, 정체성, 차별성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기기 때문에 이러한 대안을 제시한다.
  • 그리고 지자체 심볼의 조형적인 특성을 살펴본 후, 일체감 조성 및 지역적 홍보 .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효율적인 C.I 구축 및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자체의 C.I에서 심볼만을 분석함으로써 현재 우리 나라 지자체 심볼의 표현경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지자체 심볼의 조형적인 특성을 살펴본 후, 일체감 조성 및 지역적 홍보 .
  • 본 연구에서의 C.I는 자치단체의 Government Identity이고 시청, 구청, 군청에 근무하는 공무원에게 조직의 Identity를 인식시켜 조직에 대한 소속의식을 강화하고 직무에 대한 사명감을 심어주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은 특히 자치단체의 역할 변화 및 조직의 활성화에 대한 요청에 부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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