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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차량 내부로의 소음전달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차체와 창문의 소음전달손실을 증가시켜야 하며, 터널에서는 터널 벽에 흡음 재를 부착하여 터널벽으 로부터의 반사음이 차체 나 창문을 통해 차량 내 부로 전달되는 것을 차단 해아 한다. 또한 차량 외부로는 철도 연변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주거환경을 고려하여 방음벽과 같은 철도구조물도 고려해아 한다. 철도 소음 저감 기술에는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차량에서의 저감기술과 궤도 및 철도구조 둘 측면에서의 저감 기술이 있다.
철도 소음 저감 기술에는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차량에서의 저감기술과 궤도 및 철도구조 둘 측면에서의 저감 기술이 있다. 이 글에서는 지면 관계로 중요한 사항들만을 일부 선별하여 기계공학적인 측면에서 기술하였다.
제안 방법
소음원에서의 대책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아 하며, 그다음으로 소음이 전달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서 소음전달 손실을 최대화해아 한다. 차량 내부로의 소음전달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차체와 창문의 소음전달손실을 증가시켜야 하며, 터널에서는 터널 벽에 흡음 재를 부착하여 터널벽으 로부터의 반사음이 차체 나 창문을 통해 차량 내 부로 전달되는 것을 차단 해아 한다. 또한 차량 외부로는 철도 연변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주거환경을 고려하여 방음벽과 같은 철도구조물도 고려해아 한다.
성능/효과
Z2림 9는 차륜용 윤활과 선로용 오일 스프레이 윤활을 보여주고 있다. 서울 지하철당 고개-상계 구간 3선 반경 180m인 곡선부에 선로용 오일스프레이 윤활을 적용한 결과 5~ 10dB 의 소음저감효과가 있었으며 극선부소음의 특성인 피刁소음이 상당히 소멸되었음을 홬인할 수 있었다. Z1 레J 이 방법은 환경소음은 저감 人 I 키지만, 오일의 환경오염 측면에서 보다 세부적으로 검토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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