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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이 글에서는 철도차량의 실내환경 및 철도연변의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기 위한 철도소음 저감기술에 대한 연구동향을 철도차량에 관련된 기술을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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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차량 내부로의 소음전달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차체와 창문의 소음전달손실을 증가시켜야 하며, 터널에서는 터널 벽에 흡음 재를 부착하여 터널벽으 로부터의 반사음이 차체 나 창문을 통해 차량 내 부로 전달되는 것을 차단 해아 한다. 또한 차량 외부로는 철도 연변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주거환경을 고려하여 방음벽과 같은 철도구조물도 고려해아 한다. 철도 소음 저감 기술에는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차량에서의 저감기술과 궤도 및 철도구조 둘 측면에서의 저감 기술이 있다.
  • 철도 소음 저감 기술에는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차량에서의 저감기술과 궤도 및 철도구조 둘 측면에서의 저감 기술이 있다. 이 글에서는 지면 관계로 중요한 사항들만을 일부 선별하여 기계공학적인 측면에서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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