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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 적재를 위한 컨테이너 시큐어링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ntainer Securing System for Optimum Arrangement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7 no.4 = no.84, 2003년, pp.397 - 402  

신상훈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구조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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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시큐어링 시스템은 컨테이너 운반선 상갑판에 적재되는 컨테이너의 배치 설계를 위한 시스템이다. 컨테이너의 배치는 각 선급의 가이드라인에 기초하여 설계되어지며, 주어진 배치에 따른 반력들과 변력의 한계값을 제공하고 있다. 컨테이너 설계를 위해서는 컨테이너 구속 교량(lashing bridge)과 수직 구속 장치(vertical lashing) 등을 고려해야 하며, 최대 수직 중량 중심(vertical center of gravity, VCG)과 최대 화물 중량(stack weight)을 갖는 배치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한 평형방정식을 정립하였으며, 배치안 계산을 위해 등식 제한조건(equality constraint)을 처리할 수 있는 최적화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새로운 컨테이너 시큐어링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컨테이너 배치 설계 시간을 크게 줄여주며, 설계자가 원하는 배치 설계안을 제시해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lly, container arrangement has been carried out based on the Classification guidelines. However, guidelines provide only container securing forces for the given container arrangement and Classification requirements of the forces. In order to design container arrangement additional inform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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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컨테이너 운반선은 점점 대형화(김철년, 2001)되어 적재 층수 도 과거 4, 5단에서 7, 8단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시행착오(trial and error) 방법에 의존하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을 소요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배치 안 계산을 위해 등식 제한조건(equality constraint)을 처리할 수 있는 최적화 알고리즘을 고안하여 새로운 컨테이너 시큐어링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전체 최적점을 탐색하는데 탁월한 유전자 알고리즘(genetic algorithim)(양영순 등, 1994)이나 진화 전략(evolution strategies)(신상훈 등, 2002) 과 같은 기존의 최적화 기법은 설계변수의 무작위 발생으로 설계변수들로 구성된 등식 제한조건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컨테이너 운반선 상갑판에 적재되는 컨테이너화 물에 대해 설계자가 원하는 배치안을 계산하기 위하여 작용 하중 계산 과정을 정립하고, 적합한 최적화 알고리즘을 구성하여 컨테이너 시큐어링 시스템을 개발한 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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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철년(2001), 특집 2 :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출현 전망,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38권 제2호, pp. 42-46 

  2. 신상훈, 최익홍(2002), Container 화물 최적 적재에 관한 연구, 선박해양구조연구회 논문집, 제16권 제1호, pp. 111-116 

  3. 신상훈, 장창두, 송하철(2002), 다목적함수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유조선의 최적구조설계,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제15권, 제4호, pp. 591-598 

  4. 양영순, 김기화, 유원선(1994), 유전적 알고리즘에 의한 선체 구조물의 이산적 최적설계,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31권 제4호 

  5. American Bureau of Shipping(1988), Guide for Certification of Container Securing Systems 

  6. Det Norske Veritas(1983), Strength Analysis of Container Securing Arrangements, Classification Notes, Note No. 32.2 

  7. Germanischer Lloyd(1998), Classification of Ships, Part 3, Chapter 9, 11 and 14 

  8. Lloyd' s Register(1998), Provision Rules for the Classifications of Naval Ships 

  9. Shin, S. H., Won, S. I. and Choe, I. H.(2003), A Study on Container Securing System for Optimum Arrangement, ISOPE2003,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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